중국산 돌풍에 국내기업 돌파구 고심
입력 2015.12.16 (09:51)
수정 2015.12.16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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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중국의 기술력이 우리 턱밑까지 쫓아왔다고 경계하던게 엊그젠데 벌써 일부 IT제품에서는 우리를 추월하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엔저때문에 일본제품과는 가격 차이가 줄고 중국과는 힘겨운 기술경쟁을 벌이는 게 현실입니다.
기업들의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 이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대형 전자제품 매장입니다.
대부분 Made in China 지만 중국 상표를 단 제품은 찾기 힘듭니다.
<녹취> 전자제품 매장 관계자 : "(중국산 브랜드 제품이 많이 들어와 있나요?) 아주 적게 들어와 있는 편이죠. 몇 퍼센트밖에 안되죠."
중국산 제품은 철저히 온라인을 공략하기 때문입니다.
이에따라 국내 업체들도 전략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도 병행해 유통비용을 절감하는 업체가 늘었고, 삼성전자는 고가 제품외에 중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해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준호(삼성전자 부장) : "갤럭시A 시리즈와 같이 가격대가 다양하면서도 디자인과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출시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전략입니다."
정수기나 공기청정기 업체는 A/S 차별화 전략을 세웠고, 중국회사와 인수합병을 통해 현지화를 서두르는 업체도 생겨났습니다.
<인터뷰> 김창배(박사) : "중국보다 앞선 기술을 갖는 게 관건인데요. 지금처럼 다양한 제품 범용 제품에 대한 기술 개발보다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그런 전략을 통해서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 과감한 사업재편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민영입니다.
중국의 기술력이 우리 턱밑까지 쫓아왔다고 경계하던게 엊그젠데 벌써 일부 IT제품에서는 우리를 추월하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엔저때문에 일본제품과는 가격 차이가 줄고 중국과는 힘겨운 기술경쟁을 벌이는 게 현실입니다.
기업들의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 이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대형 전자제품 매장입니다.
대부분 Made in China 지만 중국 상표를 단 제품은 찾기 힘듭니다.
<녹취> 전자제품 매장 관계자 : "(중국산 브랜드 제품이 많이 들어와 있나요?) 아주 적게 들어와 있는 편이죠. 몇 퍼센트밖에 안되죠."
중국산 제품은 철저히 온라인을 공략하기 때문입니다.
이에따라 국내 업체들도 전략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도 병행해 유통비용을 절감하는 업체가 늘었고, 삼성전자는 고가 제품외에 중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해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준호(삼성전자 부장) : "갤럭시A 시리즈와 같이 가격대가 다양하면서도 디자인과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출시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전략입니다."
정수기나 공기청정기 업체는 A/S 차별화 전략을 세웠고, 중국회사와 인수합병을 통해 현지화를 서두르는 업체도 생겨났습니다.
<인터뷰> 김창배(박사) : "중국보다 앞선 기술을 갖는 게 관건인데요. 지금처럼 다양한 제품 범용 제품에 대한 기술 개발보다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그런 전략을 통해서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 과감한 사업재편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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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2-16 09:53:39
- 수정2015-12-16 10:03:01

<앵커 멘트>
중국의 기술력이 우리 턱밑까지 쫓아왔다고 경계하던게 엊그젠데 벌써 일부 IT제품에서는 우리를 추월하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엔저때문에 일본제품과는 가격 차이가 줄고 중국과는 힘겨운 기술경쟁을 벌이는 게 현실입니다.
기업들의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 이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대형 전자제품 매장입니다.
대부분 Made in China 지만 중국 상표를 단 제품은 찾기 힘듭니다.
<녹취> 전자제품 매장 관계자 : "(중국산 브랜드 제품이 많이 들어와 있나요?) 아주 적게 들어와 있는 편이죠. 몇 퍼센트밖에 안되죠."
중국산 제품은 철저히 온라인을 공략하기 때문입니다.
이에따라 국내 업체들도 전략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도 병행해 유통비용을 절감하는 업체가 늘었고, 삼성전자는 고가 제품외에 중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해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준호(삼성전자 부장) : "갤럭시A 시리즈와 같이 가격대가 다양하면서도 디자인과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출시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전략입니다."
정수기나 공기청정기 업체는 A/S 차별화 전략을 세웠고, 중국회사와 인수합병을 통해 현지화를 서두르는 업체도 생겨났습니다.
<인터뷰> 김창배(박사) : "중국보다 앞선 기술을 갖는 게 관건인데요. 지금처럼 다양한 제품 범용 제품에 대한 기술 개발보다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그런 전략을 통해서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 과감한 사업재편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민영입니다.
중국의 기술력이 우리 턱밑까지 쫓아왔다고 경계하던게 엊그젠데 벌써 일부 IT제품에서는 우리를 추월하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엔저때문에 일본제품과는 가격 차이가 줄고 중국과는 힘겨운 기술경쟁을 벌이는 게 현실입니다.
기업들의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 이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대형 전자제품 매장입니다.
대부분 Made in China 지만 중국 상표를 단 제품은 찾기 힘듭니다.
<녹취> 전자제품 매장 관계자 : "(중국산 브랜드 제품이 많이 들어와 있나요?) 아주 적게 들어와 있는 편이죠. 몇 퍼센트밖에 안되죠."
중국산 제품은 철저히 온라인을 공략하기 때문입니다.
이에따라 국내 업체들도 전략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도 병행해 유통비용을 절감하는 업체가 늘었고, 삼성전자는 고가 제품외에 중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해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준호(삼성전자 부장) : "갤럭시A 시리즈와 같이 가격대가 다양하면서도 디자인과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출시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전략입니다."
정수기나 공기청정기 업체는 A/S 차별화 전략을 세웠고, 중국회사와 인수합병을 통해 현지화를 서두르는 업체도 생겨났습니다.
<인터뷰> 김창배(박사) : "중국보다 앞선 기술을 갖는 게 관건인데요. 지금처럼 다양한 제품 범용 제품에 대한 기술 개발보다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그런 전략을 통해서 R&D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 과감한 사업재편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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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영 기자 my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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