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폭스바겐 ‘과징금 차량’ 허위 기재…환경부 ‘깜깜’
입력 2016.01.29 (21:37)
수정 2016.01.29 (21:5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저가의 배출가스 촉매장치를 부착해 팔았던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가 정부로부터 리콜 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받았는데요.
과징금 대상 차량들을 허위로 기재해 과징금 17억 원을 덜 낸 것이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환경부는 속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김채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5년 전 출시된 아우디 A4입니다.
아우디폭스바겐 측은 이 차를 포함해 9800여 대의 차량에 싸구려 배출가스 촉매 장치를 달았다가 지난 2014년 환경부에 적발됐습니다.
리콜에 과징금 부과가 결정됐습니다.
<녹취>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한테 아예 안 맞는 차였죠. 유럽에서 안되고 쓰지도 못하고 중국이나 뭐 그런 데 들어가는 차들 (부품을 한국에서 판 거죠.)"
환경부는 과징금 부과를 위해 아우디폭스바겐 측에 인증번호 제출을 명령했습니다.
문제의 차량은 모두 9813대..
아우디코리아는 해당 차량들에 부여된 인증번호로 8MY로 시작하는 번호 단 한 개만을 신고했습니다.
인증번호란 배출가스 검사에 통과하면 부여되는 고유 번호로 인증번호 하나에 최대 과징금 10억 원이 부과됩니다.
환경부는 문제가 된 차량의 인증번호가 하나뿐이라는 신고를 토대로 1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그러나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싸구려 촉매를 달아 마찬가지로 리콜을 받았던 다른 아우디 차량의 인증번호는 AMY로 시작하는 또 다른 번호였습니다.
환경부에 제출한 것과 다른 제 2의 인증 번호가 발견된 겁니다.
<녹취> 아우디폭스바겐 측 관계자(음성변조) : "분명한 거는 AMY는 리콜 대상이 아니다. 확인했는데요, 8MY만 리콜 대상입니다."
문제가 된 아우디 차량에 부과된 제 3의 인증번호도 확인됐습니다.
결국 리콜 대상 차량 9800여 대에 부여됐던 인증번호는 모두 3개. 냈어야 할 과징금은 27억 원으로, 허위 기재로 17억 원을 내지 않은 겁니다.
KBS 취재가 시작되자 아우디폭스바겐 측은 실수였다면서 환경부에 자발적으로 보고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급히 배포했습니다.
환경부는 문제의 차량 9800여 대의 인증번호가 몇 개인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녹취>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 : "아...이거 합쳐놓은 건가 보네요. (그럼 인증번호가 세 개인 거잖아요?) 네, 네 (취재진이) 말씀하신 뒤에 알게 됐습니다."
<인터뷰> 최영석(법안전연구소 차량안전부) : "지금까지 이런 방식으로 부과돼 온 여러 사례에 대해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환경부는 지난 5년 동안 과징금 30여 건을 부과했습니다.
KBS 뉴스 김채린입니다.
저가의 배출가스 촉매장치를 부착해 팔았던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가 정부로부터 리콜 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받았는데요.
과징금 대상 차량들을 허위로 기재해 과징금 17억 원을 덜 낸 것이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환경부는 속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김채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5년 전 출시된 아우디 A4입니다.
아우디폭스바겐 측은 이 차를 포함해 9800여 대의 차량에 싸구려 배출가스 촉매 장치를 달았다가 지난 2014년 환경부에 적발됐습니다.
리콜에 과징금 부과가 결정됐습니다.
<녹취>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한테 아예 안 맞는 차였죠. 유럽에서 안되고 쓰지도 못하고 중국이나 뭐 그런 데 들어가는 차들 (부품을 한국에서 판 거죠.)"
환경부는 과징금 부과를 위해 아우디폭스바겐 측에 인증번호 제출을 명령했습니다.
문제의 차량은 모두 9813대..
아우디코리아는 해당 차량들에 부여된 인증번호로 8MY로 시작하는 번호 단 한 개만을 신고했습니다.
인증번호란 배출가스 검사에 통과하면 부여되는 고유 번호로 인증번호 하나에 최대 과징금 10억 원이 부과됩니다.
환경부는 문제가 된 차량의 인증번호가 하나뿐이라는 신고를 토대로 1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그러나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싸구려 촉매를 달아 마찬가지로 리콜을 받았던 다른 아우디 차량의 인증번호는 AMY로 시작하는 또 다른 번호였습니다.
환경부에 제출한 것과 다른 제 2의 인증 번호가 발견된 겁니다.
<녹취> 아우디폭스바겐 측 관계자(음성변조) : "분명한 거는 AMY는 리콜 대상이 아니다. 확인했는데요, 8MY만 리콜 대상입니다."
문제가 된 아우디 차량에 부과된 제 3의 인증번호도 확인됐습니다.
결국 리콜 대상 차량 9800여 대에 부여됐던 인증번호는 모두 3개. 냈어야 할 과징금은 27억 원으로, 허위 기재로 17억 원을 내지 않은 겁니다.
KBS 취재가 시작되자 아우디폭스바겐 측은 실수였다면서 환경부에 자발적으로 보고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급히 배포했습니다.
환경부는 문제의 차량 9800여 대의 인증번호가 몇 개인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녹취>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 : "아...이거 합쳐놓은 건가 보네요. (그럼 인증번호가 세 개인 거잖아요?) 네, 네 (취재진이) 말씀하신 뒤에 알게 됐습니다."
<인터뷰> 최영석(법안전연구소 차량안전부) : "지금까지 이런 방식으로 부과돼 온 여러 사례에 대해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환경부는 지난 5년 동안 과징금 30여 건을 부과했습니다.
KBS 뉴스 김채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폭스바겐 ‘과징금 차량’ 허위 기재…환경부 ‘깜깜’
-
- 입력 2016-01-29 21:42:03
- 수정2016-01-29 21:52:17
![](/data/news/2016/01/29/3224325_220.jpg)
<앵커 멘트>
저가의 배출가스 촉매장치를 부착해 팔았던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가 정부로부터 리콜 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받았는데요.
과징금 대상 차량들을 허위로 기재해 과징금 17억 원을 덜 낸 것이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환경부는 속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김채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5년 전 출시된 아우디 A4입니다.
아우디폭스바겐 측은 이 차를 포함해 9800여 대의 차량에 싸구려 배출가스 촉매 장치를 달았다가 지난 2014년 환경부에 적발됐습니다.
리콜에 과징금 부과가 결정됐습니다.
<녹취>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한테 아예 안 맞는 차였죠. 유럽에서 안되고 쓰지도 못하고 중국이나 뭐 그런 데 들어가는 차들 (부품을 한국에서 판 거죠.)"
환경부는 과징금 부과를 위해 아우디폭스바겐 측에 인증번호 제출을 명령했습니다.
문제의 차량은 모두 9813대..
아우디코리아는 해당 차량들에 부여된 인증번호로 8MY로 시작하는 번호 단 한 개만을 신고했습니다.
인증번호란 배출가스 검사에 통과하면 부여되는 고유 번호로 인증번호 하나에 최대 과징금 10억 원이 부과됩니다.
환경부는 문제가 된 차량의 인증번호가 하나뿐이라는 신고를 토대로 1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그러나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싸구려 촉매를 달아 마찬가지로 리콜을 받았던 다른 아우디 차량의 인증번호는 AMY로 시작하는 또 다른 번호였습니다.
환경부에 제출한 것과 다른 제 2의 인증 번호가 발견된 겁니다.
<녹취> 아우디폭스바겐 측 관계자(음성변조) : "분명한 거는 AMY는 리콜 대상이 아니다. 확인했는데요, 8MY만 리콜 대상입니다."
문제가 된 아우디 차량에 부과된 제 3의 인증번호도 확인됐습니다.
결국 리콜 대상 차량 9800여 대에 부여됐던 인증번호는 모두 3개. 냈어야 할 과징금은 27억 원으로, 허위 기재로 17억 원을 내지 않은 겁니다.
KBS 취재가 시작되자 아우디폭스바겐 측은 실수였다면서 환경부에 자발적으로 보고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급히 배포했습니다.
환경부는 문제의 차량 9800여 대의 인증번호가 몇 개인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녹취>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 : "아...이거 합쳐놓은 건가 보네요. (그럼 인증번호가 세 개인 거잖아요?) 네, 네 (취재진이) 말씀하신 뒤에 알게 됐습니다."
<인터뷰> 최영석(법안전연구소 차량안전부) : "지금까지 이런 방식으로 부과돼 온 여러 사례에 대해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환경부는 지난 5년 동안 과징금 30여 건을 부과했습니다.
KBS 뉴스 김채린입니다.
저가의 배출가스 촉매장치를 부착해 팔았던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가 정부로부터 리콜 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받았는데요.
과징금 대상 차량들을 허위로 기재해 과징금 17억 원을 덜 낸 것이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환경부는 속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김채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5년 전 출시된 아우디 A4입니다.
아우디폭스바겐 측은 이 차를 포함해 9800여 대의 차량에 싸구려 배출가스 촉매 장치를 달았다가 지난 2014년 환경부에 적발됐습니다.
리콜에 과징금 부과가 결정됐습니다.
<녹취>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한테 아예 안 맞는 차였죠. 유럽에서 안되고 쓰지도 못하고 중국이나 뭐 그런 데 들어가는 차들 (부품을 한국에서 판 거죠.)"
환경부는 과징금 부과를 위해 아우디폭스바겐 측에 인증번호 제출을 명령했습니다.
문제의 차량은 모두 9813대..
아우디코리아는 해당 차량들에 부여된 인증번호로 8MY로 시작하는 번호 단 한 개만을 신고했습니다.
인증번호란 배출가스 검사에 통과하면 부여되는 고유 번호로 인증번호 하나에 최대 과징금 10억 원이 부과됩니다.
환경부는 문제가 된 차량의 인증번호가 하나뿐이라는 신고를 토대로 1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그러나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싸구려 촉매를 달아 마찬가지로 리콜을 받았던 다른 아우디 차량의 인증번호는 AMY로 시작하는 또 다른 번호였습니다.
환경부에 제출한 것과 다른 제 2의 인증 번호가 발견된 겁니다.
<녹취> 아우디폭스바겐 측 관계자(음성변조) : "분명한 거는 AMY는 리콜 대상이 아니다. 확인했는데요, 8MY만 리콜 대상입니다."
문제가 된 아우디 차량에 부과된 제 3의 인증번호도 확인됐습니다.
결국 리콜 대상 차량 9800여 대에 부여됐던 인증번호는 모두 3개. 냈어야 할 과징금은 27억 원으로, 허위 기재로 17억 원을 내지 않은 겁니다.
KBS 취재가 시작되자 아우디폭스바겐 측은 실수였다면서 환경부에 자발적으로 보고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급히 배포했습니다.
환경부는 문제의 차량 9800여 대의 인증번호가 몇 개인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녹취>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 : "아...이거 합쳐놓은 건가 보네요. (그럼 인증번호가 세 개인 거잖아요?) 네, 네 (취재진이) 말씀하신 뒤에 알게 됐습니다."
<인터뷰> 최영석(법안전연구소 차량안전부) : "지금까지 이런 방식으로 부과돼 온 여러 사례에 대해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환경부는 지난 5년 동안 과징금 30여 건을 부과했습니다.
KBS 뉴스 김채린입니다.
-
-
김채린 기자 dig@kbs.co.kr
김채린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