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믿을 홈쇼핑…“최저가라더니…”
입력 2016.03.08 (23:20)
수정 2016.03.09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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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방송 사상 최저가', '이 방송에서만 파격 세일'
TV 홈쇼핑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설명 상당수가 거짓말이거나 과장인 경우가 많으니 소비자원이 속지말라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단 한번의 타임 찬스로, (앞으로) 없습니다. 방송 끝나면 가격은 완전 달라져요."
TV 홈쇼핑 진행자는 이 가격은 방송 시간 동안만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합니다.
<녹취> "오직 방송에서만 50만원 파격 세일!"
엄청난 가격 인하를 강조하는 방송.
그런데 이 제품은 다른 인터넷 쇼핑몰에선 몇 십만원 더 싸게 팔고 있었습니다.
제품 성능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엄영자 씨는 모든 종류의 냄비를 써도 된다는 방송에, 전기 레인지를 샀습니다.
그런데 받고 보니 전용 용기만 써야하는 제품이었습니다.
환불을 요구하자 위약금 요구가 돌아왔습니다.
<인터뷰> 엄영자(홈쇼핑 상품 구매 피해자) : "홈쇼핑에서는 위약금 설명이 없었어요.(홈쇼핑에서는)자기랑 관계가 없다는 거야.그래서 왜 관계가 없냐,난 홈쇼핑을 보고 샀는데..."
한국소비자원이 TV 홈쇼핑 프로그램 백 개를 살펴본 결과, '최저가','초특가'같은 과장된 표현을 쓴 방송이 70%, 이 가운데 83% 정도는 다른 곳에서 더 싼 상품을 파는 등의 거짓 광고라고 밝혔습니다.
39%는 제품의 성능이 과장됐습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상담 사례는 3년 새 세 배가 늘어난 상태.
TV 홈쇼핑 피해를 막으려면 상품을 주문하기 전 제품의 가격이나 성능 등 중요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합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방송 사상 최저가', '이 방송에서만 파격 세일'
TV 홈쇼핑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설명 상당수가 거짓말이거나 과장인 경우가 많으니 소비자원이 속지말라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단 한번의 타임 찬스로, (앞으로) 없습니다. 방송 끝나면 가격은 완전 달라져요."
TV 홈쇼핑 진행자는 이 가격은 방송 시간 동안만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합니다.
<녹취> "오직 방송에서만 50만원 파격 세일!"
엄청난 가격 인하를 강조하는 방송.
그런데 이 제품은 다른 인터넷 쇼핑몰에선 몇 십만원 더 싸게 팔고 있었습니다.
제품 성능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엄영자 씨는 모든 종류의 냄비를 써도 된다는 방송에, 전기 레인지를 샀습니다.
그런데 받고 보니 전용 용기만 써야하는 제품이었습니다.
환불을 요구하자 위약금 요구가 돌아왔습니다.
<인터뷰> 엄영자(홈쇼핑 상품 구매 피해자) : "홈쇼핑에서는 위약금 설명이 없었어요.(홈쇼핑에서는)자기랑 관계가 없다는 거야.그래서 왜 관계가 없냐,난 홈쇼핑을 보고 샀는데..."
한국소비자원이 TV 홈쇼핑 프로그램 백 개를 살펴본 결과, '최저가','초특가'같은 과장된 표현을 쓴 방송이 70%, 이 가운데 83% 정도는 다른 곳에서 더 싼 상품을 파는 등의 거짓 광고라고 밝혔습니다.
39%는 제품의 성능이 과장됐습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상담 사례는 3년 새 세 배가 늘어난 상태.
TV 홈쇼핑 피해를 막으려면 상품을 주문하기 전 제품의 가격이나 성능 등 중요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합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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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못 믿을 홈쇼핑…“최저가라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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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3-08 23:21:11
- 수정2016-03-09 00:13:52
<앵커 멘트>
'방송 사상 최저가', '이 방송에서만 파격 세일'
TV 홈쇼핑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설명 상당수가 거짓말이거나 과장인 경우가 많으니 소비자원이 속지말라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단 한번의 타임 찬스로, (앞으로) 없습니다. 방송 끝나면 가격은 완전 달라져요."
TV 홈쇼핑 진행자는 이 가격은 방송 시간 동안만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합니다.
<녹취> "오직 방송에서만 50만원 파격 세일!"
엄청난 가격 인하를 강조하는 방송.
그런데 이 제품은 다른 인터넷 쇼핑몰에선 몇 십만원 더 싸게 팔고 있었습니다.
제품 성능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엄영자 씨는 모든 종류의 냄비를 써도 된다는 방송에, 전기 레인지를 샀습니다.
그런데 받고 보니 전용 용기만 써야하는 제품이었습니다.
환불을 요구하자 위약금 요구가 돌아왔습니다.
<인터뷰> 엄영자(홈쇼핑 상품 구매 피해자) : "홈쇼핑에서는 위약금 설명이 없었어요.(홈쇼핑에서는)자기랑 관계가 없다는 거야.그래서 왜 관계가 없냐,난 홈쇼핑을 보고 샀는데..."
한국소비자원이 TV 홈쇼핑 프로그램 백 개를 살펴본 결과, '최저가','초특가'같은 과장된 표현을 쓴 방송이 70%, 이 가운데 83% 정도는 다른 곳에서 더 싼 상품을 파는 등의 거짓 광고라고 밝혔습니다.
39%는 제품의 성능이 과장됐습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상담 사례는 3년 새 세 배가 늘어난 상태.
TV 홈쇼핑 피해를 막으려면 상품을 주문하기 전 제품의 가격이나 성능 등 중요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합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방송 사상 최저가', '이 방송에서만 파격 세일'
TV 홈쇼핑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설명 상당수가 거짓말이거나 과장인 경우가 많으니 소비자원이 속지말라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단 한번의 타임 찬스로, (앞으로) 없습니다. 방송 끝나면 가격은 완전 달라져요."
TV 홈쇼핑 진행자는 이 가격은 방송 시간 동안만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합니다.
<녹취> "오직 방송에서만 50만원 파격 세일!"
엄청난 가격 인하를 강조하는 방송.
그런데 이 제품은 다른 인터넷 쇼핑몰에선 몇 십만원 더 싸게 팔고 있었습니다.
제품 성능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엄영자 씨는 모든 종류의 냄비를 써도 된다는 방송에, 전기 레인지를 샀습니다.
그런데 받고 보니 전용 용기만 써야하는 제품이었습니다.
환불을 요구하자 위약금 요구가 돌아왔습니다.
<인터뷰> 엄영자(홈쇼핑 상품 구매 피해자) : "홈쇼핑에서는 위약금 설명이 없었어요.(홈쇼핑에서는)자기랑 관계가 없다는 거야.그래서 왜 관계가 없냐,난 홈쇼핑을 보고 샀는데..."
한국소비자원이 TV 홈쇼핑 프로그램 백 개를 살펴본 결과, '최저가','초특가'같은 과장된 표현을 쓴 방송이 70%, 이 가운데 83% 정도는 다른 곳에서 더 싼 상품을 파는 등의 거짓 광고라고 밝혔습니다.
39%는 제품의 성능이 과장됐습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상담 사례는 3년 새 세 배가 늘어난 상태.
TV 홈쇼핑 피해를 막으려면 상품을 주문하기 전 제품의 가격이나 성능 등 중요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합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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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희 기자 leej@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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