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불완전 판매 수수료’ 141억 원 환급
입력 2016.05.16 (19:24)
수정 2016.05.16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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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카드사들이 부가상품을 불완전 판매를 하고도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았던 수수료 141억 원을 돌려주게 됐습니다.
카드사들이 임의로 적용해온 대출 금리 산정 방식도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김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카드값을 내지 못할 때, 결제 대금을 미뤄주거나 면제해주는 상품.
매달 고객이 돈을 내야 하는 카드사 부가 상품인데도,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고 슬쩍 가입하게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녹취> 채무유예·면제상품 가입자 : "딱 부러지게 보험상품도 아니고 생소한 명칭으로 이렇게 돈을 청구한다는 게 참 너무 웃겼죠. 소비자를 우롱했다는 느낌..."
금융감독원은 이렇게 불완전판매를 하고도 카드사가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은 돈, 141억 원을 오는 9월까지 돌려주게 했습니다.
대상자는 모두 13만 명입니다.
<녹취> 류찬우(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이미 해지한 고객에 대해서도 불완전판매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환급 절차를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또 앞으로는 고객들에게 중요 내용을 명확히 설명하도록 하고 쉽게 해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동안 카드사들이 임의로 적용해온 대출 금리 산정 방식도 바꾸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새 금리결정 체제가 정착되면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평균 금리도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감원은 또 카드 포인트가 소멸되기 전에 카드사가 미리 고객에게 안내하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카드사들이 부가상품을 불완전 판매를 하고도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았던 수수료 141억 원을 돌려주게 됐습니다.
카드사들이 임의로 적용해온 대출 금리 산정 방식도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김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카드값을 내지 못할 때, 결제 대금을 미뤄주거나 면제해주는 상품.
매달 고객이 돈을 내야 하는 카드사 부가 상품인데도,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고 슬쩍 가입하게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녹취> 채무유예·면제상품 가입자 : "딱 부러지게 보험상품도 아니고 생소한 명칭으로 이렇게 돈을 청구한다는 게 참 너무 웃겼죠. 소비자를 우롱했다는 느낌..."
금융감독원은 이렇게 불완전판매를 하고도 카드사가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은 돈, 141억 원을 오는 9월까지 돌려주게 했습니다.
대상자는 모두 13만 명입니다.
<녹취> 류찬우(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이미 해지한 고객에 대해서도 불완전판매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환급 절차를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또 앞으로는 고객들에게 중요 내용을 명확히 설명하도록 하고 쉽게 해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동안 카드사들이 임의로 적용해온 대출 금리 산정 방식도 바꾸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새 금리결정 체제가 정착되면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평균 금리도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감원은 또 카드 포인트가 소멸되기 전에 카드사가 미리 고객에게 안내하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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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사 ‘불완전 판매 수수료’ 141억 원 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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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5-16 19:31:09
- 수정2016-05-16 21:59:41
<앵커 멘트>
카드사들이 부가상품을 불완전 판매를 하고도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았던 수수료 141억 원을 돌려주게 됐습니다.
카드사들이 임의로 적용해온 대출 금리 산정 방식도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김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카드값을 내지 못할 때, 결제 대금을 미뤄주거나 면제해주는 상품.
매달 고객이 돈을 내야 하는 카드사 부가 상품인데도,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고 슬쩍 가입하게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녹취> 채무유예·면제상품 가입자 : "딱 부러지게 보험상품도 아니고 생소한 명칭으로 이렇게 돈을 청구한다는 게 참 너무 웃겼죠. 소비자를 우롱했다는 느낌..."
금융감독원은 이렇게 불완전판매를 하고도 카드사가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은 돈, 141억 원을 오는 9월까지 돌려주게 했습니다.
대상자는 모두 13만 명입니다.
<녹취> 류찬우(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이미 해지한 고객에 대해서도 불완전판매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환급 절차를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또 앞으로는 고객들에게 중요 내용을 명확히 설명하도록 하고 쉽게 해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동안 카드사들이 임의로 적용해온 대출 금리 산정 방식도 바꾸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새 금리결정 체제가 정착되면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평균 금리도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감원은 또 카드 포인트가 소멸되기 전에 카드사가 미리 고객에게 안내하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카드사들이 부가상품을 불완전 판매를 하고도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았던 수수료 141억 원을 돌려주게 됐습니다.
카드사들이 임의로 적용해온 대출 금리 산정 방식도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김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카드값을 내지 못할 때, 결제 대금을 미뤄주거나 면제해주는 상품.
매달 고객이 돈을 내야 하는 카드사 부가 상품인데도,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고 슬쩍 가입하게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녹취> 채무유예·면제상품 가입자 : "딱 부러지게 보험상품도 아니고 생소한 명칭으로 이렇게 돈을 청구한다는 게 참 너무 웃겼죠. 소비자를 우롱했다는 느낌..."
금융감독원은 이렇게 불완전판매를 하고도 카드사가 고객들에게 돌려주지 않은 돈, 141억 원을 오는 9월까지 돌려주게 했습니다.
대상자는 모두 13만 명입니다.
<녹취> 류찬우(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이미 해지한 고객에 대해서도 불완전판매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환급 절차를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또 앞으로는 고객들에게 중요 내용을 명확히 설명하도록 하고 쉽게 해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동안 카드사들이 임의로 적용해온 대출 금리 산정 방식도 바꾸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새 금리결정 체제가 정착되면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평균 금리도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감원은 또 카드 포인트가 소멸되기 전에 카드사가 미리 고객에게 안내하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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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기자 3rdlin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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