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현대 합병 검토…“세계 5위 도약”
입력 2016.05.30 (23:30)
수정 2016.06.01 (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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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현대 상선의 용선료 인하협상이 이번 주 안에 타결될 것으로 보이지만, 더욱 근본적인 구조 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국적 해운사를 하나로 통합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입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세계 6위 규모의 중국 해운회사 코스코.
지난해 말 세계 7위 중국 해운 업체와 합해지면서, 세계 4위 해운사로 재탄생했습니다.
세계 3위 해운회사와 해운동맹까지 맺으면서 막대한 운송력을 갖게 됐습니다.
한국의 두 해운사도 사업영역이 상당 부분 겹쳐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두 곳 모두 모두 북미대륙을 오가는 미주 라인 위주, 또 원자재를 실어나르는 벌크선 보다 컨테이선 위줍니다.
또 같은 해운동맹 가입이 유력해, 아시아라는 한정된 노선을 두고 제 살 깎아먹기 식 경쟁도 불가피해집니다.
해운업계에선 일찍이 두 업체의 통합 효과에 주목해 왔습니다.
두 해운사를 합병하면 162척의 배를 운용할 수 있는 세계 5위의 해운사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양창호(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 "금융기관의 논리로 합병하기보다는 산업 정책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된다고 봅니다. 공공성을 유지해야 되고 해운산업이 시황이 변하더라도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
정부는 두 해운사를 통합하는 것을 유력한 구조조정 방안의 하나로 검토 중입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달 국적 선사가 두 곳이 필요는 없다고 했고, 해수부 고위 관계자 역시 물동량 나눠갖기가 우려된다며 합병을 시사했습니다.
국제 해운업 위기 속에 20년 양대 국적선사 체제가 시험대 위에 올랐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현대 상선의 용선료 인하협상이 이번 주 안에 타결될 것으로 보이지만, 더욱 근본적인 구조 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국적 해운사를 하나로 통합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입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세계 6위 규모의 중국 해운회사 코스코.
지난해 말 세계 7위 중국 해운 업체와 합해지면서, 세계 4위 해운사로 재탄생했습니다.
세계 3위 해운회사와 해운동맹까지 맺으면서 막대한 운송력을 갖게 됐습니다.
한국의 두 해운사도 사업영역이 상당 부분 겹쳐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두 곳 모두 모두 북미대륙을 오가는 미주 라인 위주, 또 원자재를 실어나르는 벌크선 보다 컨테이선 위줍니다.
또 같은 해운동맹 가입이 유력해, 아시아라는 한정된 노선을 두고 제 살 깎아먹기 식 경쟁도 불가피해집니다.
해운업계에선 일찍이 두 업체의 통합 효과에 주목해 왔습니다.
두 해운사를 합병하면 162척의 배를 운용할 수 있는 세계 5위의 해운사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양창호(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 "금융기관의 논리로 합병하기보다는 산업 정책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된다고 봅니다. 공공성을 유지해야 되고 해운산업이 시황이 변하더라도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
정부는 두 해운사를 통합하는 것을 유력한 구조조정 방안의 하나로 검토 중입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달 국적 선사가 두 곳이 필요는 없다고 했고, 해수부 고위 관계자 역시 물동량 나눠갖기가 우려된다며 합병을 시사했습니다.
국제 해운업 위기 속에 20년 양대 국적선사 체제가 시험대 위에 올랐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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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5-30 23:42:50
- 수정2016-06-01 04:5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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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상선의 용선료 인하협상이 이번 주 안에 타결될 것으로 보이지만, 더욱 근본적인 구조 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국적 해운사를 하나로 통합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입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세계 6위 규모의 중국 해운회사 코스코.
지난해 말 세계 7위 중국 해운 업체와 합해지면서, 세계 4위 해운사로 재탄생했습니다.
세계 3위 해운회사와 해운동맹까지 맺으면서 막대한 운송력을 갖게 됐습니다.
한국의 두 해운사도 사업영역이 상당 부분 겹쳐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두 곳 모두 모두 북미대륙을 오가는 미주 라인 위주, 또 원자재를 실어나르는 벌크선 보다 컨테이선 위줍니다.
또 같은 해운동맹 가입이 유력해, 아시아라는 한정된 노선을 두고 제 살 깎아먹기 식 경쟁도 불가피해집니다.
해운업계에선 일찍이 두 업체의 통합 효과에 주목해 왔습니다.
두 해운사를 합병하면 162척의 배를 운용할 수 있는 세계 5위의 해운사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양창호(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 "금융기관의 논리로 합병하기보다는 산업 정책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된다고 봅니다. 공공성을 유지해야 되고 해운산업이 시황이 변하더라도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
정부는 두 해운사를 통합하는 것을 유력한 구조조정 방안의 하나로 검토 중입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달 국적 선사가 두 곳이 필요는 없다고 했고, 해수부 고위 관계자 역시 물동량 나눠갖기가 우려된다며 합병을 시사했습니다.
국제 해운업 위기 속에 20년 양대 국적선사 체제가 시험대 위에 올랐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현대 상선의 용선료 인하협상이 이번 주 안에 타결될 것으로 보이지만, 더욱 근본적인 구조 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국적 해운사를 하나로 통합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입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세계 6위 규모의 중국 해운회사 코스코.
지난해 말 세계 7위 중국 해운 업체와 합해지면서, 세계 4위 해운사로 재탄생했습니다.
세계 3위 해운회사와 해운동맹까지 맺으면서 막대한 운송력을 갖게 됐습니다.
한국의 두 해운사도 사업영역이 상당 부분 겹쳐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두 곳 모두 모두 북미대륙을 오가는 미주 라인 위주, 또 원자재를 실어나르는 벌크선 보다 컨테이선 위줍니다.
또 같은 해운동맹 가입이 유력해, 아시아라는 한정된 노선을 두고 제 살 깎아먹기 식 경쟁도 불가피해집니다.
해운업계에선 일찍이 두 업체의 통합 효과에 주목해 왔습니다.
두 해운사를 합병하면 162척의 배를 운용할 수 있는 세계 5위의 해운사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양창호(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 "금융기관의 논리로 합병하기보다는 산업 정책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된다고 봅니다. 공공성을 유지해야 되고 해운산업이 시황이 변하더라도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
정부는 두 해운사를 통합하는 것을 유력한 구조조정 방안의 하나로 검토 중입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달 국적 선사가 두 곳이 필요는 없다고 했고, 해수부 고위 관계자 역시 물동량 나눠갖기가 우려된다며 합병을 시사했습니다.
국제 해운업 위기 속에 20년 양대 국적선사 체제가 시험대 위에 올랐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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