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먹는 수소차…친환경차 대안 되나
입력 2016.06.21 (06:41)
수정 2016.06.2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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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친환경차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차가 대기중의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효과까지 있음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로서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김현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투싼 수소차입니다.
앞쪽 공기 흡입구에는 미세먼지가 잔뜩 들어 있는 풍선을 뒤쪽에는 바람이 빠진 풍선을 연결했습니다.
미세 먼지가 섞여 있는 공기가 앞에서 뒤로 이동하면서 뒤 풍선이 부풀어 오릅니다.
뒤쪽 풍선에 들어온 공기는 맨눈으로 봐도 깨끗해 보입니다.
10분쯤 지나자 수소차의 공기 필터는 이렇게 시커멓게 변했습니다.
미세먼지의 대부분을 필터가 걸러낸 겁니다.
그 덕에 뒤쪽 풍선의 미세먼지는 100분의 1로 줄었습니다.
신선한 산소와 수소가 반응해서 전기를 생산하도록 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거르는 건데, 실험을 해보니 미세먼지 감소효과가 기대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김세훈(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실장) : "스택(전기와 물을 만드는 장치)자체에는 공기가 촉매랑 반응을 해서 전기랑 물을 생산할 때 통과해야 되는 막이 있는데요. 그 막이 0.1마이크로미터의 미세먼지까지 잡아줄 수 있습니다."
수소차 한 대가 1 km를 달리면 20 mg 의 미세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디젤차 한대가 1 km를 달리면서 10 mg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니까 수소차 한 대가 디젤차 두 대의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셈입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차 보급 대수를 만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지만 수소 충전시설이 부족해 정부 차원의 인프라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현경입니다.
친환경차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차가 대기중의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효과까지 있음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로서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김현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투싼 수소차입니다.
앞쪽 공기 흡입구에는 미세먼지가 잔뜩 들어 있는 풍선을 뒤쪽에는 바람이 빠진 풍선을 연결했습니다.
미세 먼지가 섞여 있는 공기가 앞에서 뒤로 이동하면서 뒤 풍선이 부풀어 오릅니다.
뒤쪽 풍선에 들어온 공기는 맨눈으로 봐도 깨끗해 보입니다.
10분쯤 지나자 수소차의 공기 필터는 이렇게 시커멓게 변했습니다.
미세먼지의 대부분을 필터가 걸러낸 겁니다.
그 덕에 뒤쪽 풍선의 미세먼지는 100분의 1로 줄었습니다.
신선한 산소와 수소가 반응해서 전기를 생산하도록 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거르는 건데, 실험을 해보니 미세먼지 감소효과가 기대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김세훈(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실장) : "스택(전기와 물을 만드는 장치)자체에는 공기가 촉매랑 반응을 해서 전기랑 물을 생산할 때 통과해야 되는 막이 있는데요. 그 막이 0.1마이크로미터의 미세먼지까지 잡아줄 수 있습니다."
수소차 한 대가 1 km를 달리면 20 mg 의 미세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디젤차 한대가 1 km를 달리면서 10 mg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니까 수소차 한 대가 디젤차 두 대의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셈입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차 보급 대수를 만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지만 수소 충전시설이 부족해 정부 차원의 인프라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현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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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세먼지 먹는 수소차…친환경차 대안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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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21 06:42:48
- 수정2016-06-21 08: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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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차가 대기중의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효과까지 있음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로서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김현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투싼 수소차입니다.
앞쪽 공기 흡입구에는 미세먼지가 잔뜩 들어 있는 풍선을 뒤쪽에는 바람이 빠진 풍선을 연결했습니다.
미세 먼지가 섞여 있는 공기가 앞에서 뒤로 이동하면서 뒤 풍선이 부풀어 오릅니다.
뒤쪽 풍선에 들어온 공기는 맨눈으로 봐도 깨끗해 보입니다.
10분쯤 지나자 수소차의 공기 필터는 이렇게 시커멓게 변했습니다.
미세먼지의 대부분을 필터가 걸러낸 겁니다.
그 덕에 뒤쪽 풍선의 미세먼지는 100분의 1로 줄었습니다.
신선한 산소와 수소가 반응해서 전기를 생산하도록 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거르는 건데, 실험을 해보니 미세먼지 감소효과가 기대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김세훈(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실장) : "스택(전기와 물을 만드는 장치)자체에는 공기가 촉매랑 반응을 해서 전기랑 물을 생산할 때 통과해야 되는 막이 있는데요. 그 막이 0.1마이크로미터의 미세먼지까지 잡아줄 수 있습니다."
수소차 한 대가 1 km를 달리면 20 mg 의 미세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디젤차 한대가 1 km를 달리면서 10 mg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니까 수소차 한 대가 디젤차 두 대의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셈입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차 보급 대수를 만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지만 수소 충전시설이 부족해 정부 차원의 인프라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현경입니다.
친환경차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차가 대기중의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효과까지 있음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로서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김현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투싼 수소차입니다.
앞쪽 공기 흡입구에는 미세먼지가 잔뜩 들어 있는 풍선을 뒤쪽에는 바람이 빠진 풍선을 연결했습니다.
미세 먼지가 섞여 있는 공기가 앞에서 뒤로 이동하면서 뒤 풍선이 부풀어 오릅니다.
뒤쪽 풍선에 들어온 공기는 맨눈으로 봐도 깨끗해 보입니다.
10분쯤 지나자 수소차의 공기 필터는 이렇게 시커멓게 변했습니다.
미세먼지의 대부분을 필터가 걸러낸 겁니다.
그 덕에 뒤쪽 풍선의 미세먼지는 100분의 1로 줄었습니다.
신선한 산소와 수소가 반응해서 전기를 생산하도록 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거르는 건데, 실험을 해보니 미세먼지 감소효과가 기대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김세훈(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실장) : "스택(전기와 물을 만드는 장치)자체에는 공기가 촉매랑 반응을 해서 전기랑 물을 생산할 때 통과해야 되는 막이 있는데요. 그 막이 0.1마이크로미터의 미세먼지까지 잡아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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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 한대가 1 km를 달리면서 10 mg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니까 수소차 한 대가 디젤차 두 대의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셈입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차 보급 대수를 만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지만 수소 충전시설이 부족해 정부 차원의 인프라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현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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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경 기자 hk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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