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총리 회담…中 불법 조업 협력 요청

입력 2016.06.28 (21:35) 수정 2016.06.29 (11: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국을 방문 중인 황교안 총리가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담을 갖고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 단속에 대한 협력을 요청 했습니다.

중국정부는 협조 의사를 밝히면서도 행정력에 한계가 있다는 점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베이징에서 홍혜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서울 회담에 이어 7달 만에 한국과 중국 총리가 다시 만났습니다.

<녹취> 황교안(국무총리) : "한중관계는 지난 3년간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큰 발전을 이뤘습니다."

<녹취> 리커창(중국 국무원 총리) : "두 나라가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황교안 총리는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의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지난 2012년 양국간 합의 대로 중국 어선에 GPS 장착을 의무화해, 우리 영해 침범을 사전 단속해 주는 방안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습니다.

리커창 총리는 중국 어민들의 무분별한 조업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불법조업 문제에 대해 한국 측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중국 정부 측은 서해 인근에서 조업 중인 중국 어선이 백만 척에 달해 행정력 부족으로 단속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양국 총리는 2년 전 발효된 한중 자유무역협정의 이행 조건을 구체화하는 문제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대북 제재 이행 방안도 점검했습니다.

황교안 총리는 내일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을 예방하고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에 따른 동북아 정세를 포함해, 양국간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홍혜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중 총리 회담…中 불법 조업 협력 요청
    • 입력 2016-06-28 21:36:30
    • 수정2016-06-29 11:31:27
    뉴스 9
<앵커 멘트> 중국을 방문 중인 황교안 총리가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담을 갖고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 단속에 대한 협력을 요청 했습니다. 중국정부는 협조 의사를 밝히면서도 행정력에 한계가 있다는 점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베이징에서 홍혜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서울 회담에 이어 7달 만에 한국과 중국 총리가 다시 만났습니다. <녹취> 황교안(국무총리) : "한중관계는 지난 3년간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큰 발전을 이뤘습니다." <녹취> 리커창(중국 국무원 총리) : "두 나라가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황교안 총리는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의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지난 2012년 양국간 합의 대로 중국 어선에 GPS 장착을 의무화해, 우리 영해 침범을 사전 단속해 주는 방안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습니다. 리커창 총리는 중국 어민들의 무분별한 조업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불법조업 문제에 대해 한국 측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중국 정부 측은 서해 인근에서 조업 중인 중국 어선이 백만 척에 달해 행정력 부족으로 단속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양국 총리는 2년 전 발효된 한중 자유무역협정의 이행 조건을 구체화하는 문제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대북 제재 이행 방안도 점검했습니다. 황교안 총리는 내일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을 예방하고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에 따른 동북아 정세를 포함해, 양국간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홍혜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