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허위·과장광고…“최대 8백억 과징금”
입력 2016.07.13 (21:18)
수정 2016.07.13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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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이번엔 허위과장 광고 문제로까지 번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 절차에 착수했는데 과징금 규모가 수백억 원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배출가스 조작 문제로 리콜 명령을 받은 폭스바겐 차량은 12만 5천여 대, 차량 소유자 상당수는 배출가스가 적은 클린 디젤이란 폭스바겐 측의 광고를 믿고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리콜대상 차량 소유자(음성변조) : "친환경 이미지가 어느 정도 구매에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죠. 세계 제1의 브랜드인데 거짓말할 거란 생각은 못 했습니다."
실제 폭스바겐은 지난 2009년부터 6년간 국내에서 판매한 경유차가 유럽의 환경기준을 충족했다고 광고해 왔습니다.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한 건데, 알고 봤더니 배출가스를 조작했던 겁니다.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가 폭스바겐의 허위·과장광고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이유입니다.
공정위는 최근 폭스바겐 측에 허위·과장 광고가 명백하단 판단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했습니다.
리콜대상 차량의 수와 평균 판매 가격, 부과율을 감안하면 과징금 규모가 최대 8 백억 원대에 이를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인터뷰> 윤문용(녹색소비자연대 정책국장) : "환경부로부터 인증취소를 받은 뒤에도 별다른 반응이 없던 폭스바겐에게 이번 심사보고서는 새로운 압박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 측은 심사보고서를 검토 중이라며 본사와 협의한 뒤 의견서를 공정위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이번엔 허위과장 광고 문제로까지 번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 절차에 착수했는데 과징금 규모가 수백억 원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배출가스 조작 문제로 리콜 명령을 받은 폭스바겐 차량은 12만 5천여 대, 차량 소유자 상당수는 배출가스가 적은 클린 디젤이란 폭스바겐 측의 광고를 믿고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리콜대상 차량 소유자(음성변조) : "친환경 이미지가 어느 정도 구매에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죠. 세계 제1의 브랜드인데 거짓말할 거란 생각은 못 했습니다."
실제 폭스바겐은 지난 2009년부터 6년간 국내에서 판매한 경유차가 유럽의 환경기준을 충족했다고 광고해 왔습니다.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한 건데, 알고 봤더니 배출가스를 조작했던 겁니다.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가 폭스바겐의 허위·과장광고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이유입니다.
공정위는 최근 폭스바겐 측에 허위·과장 광고가 명백하단 판단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했습니다.
리콜대상 차량의 수와 평균 판매 가격, 부과율을 감안하면 과징금 규모가 최대 8 백억 원대에 이를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인터뷰> 윤문용(녹색소비자연대 정책국장) : "환경부로부터 인증취소를 받은 뒤에도 별다른 반응이 없던 폭스바겐에게 이번 심사보고서는 새로운 압박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 측은 심사보고서를 검토 중이라며 본사와 협의한 뒤 의견서를 공정위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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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스바겐 허위·과장광고…“최대 8백억 과징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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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7-13 21:22:55
- 수정2016-07-13 21:32:56
<앵커 멘트>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이번엔 허위과장 광고 문제로까지 번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 절차에 착수했는데 과징금 규모가 수백억 원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배출가스 조작 문제로 리콜 명령을 받은 폭스바겐 차량은 12만 5천여 대, 차량 소유자 상당수는 배출가스가 적은 클린 디젤이란 폭스바겐 측의 광고를 믿고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리콜대상 차량 소유자(음성변조) : "친환경 이미지가 어느 정도 구매에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죠. 세계 제1의 브랜드인데 거짓말할 거란 생각은 못 했습니다."
실제 폭스바겐은 지난 2009년부터 6년간 국내에서 판매한 경유차가 유럽의 환경기준을 충족했다고 광고해 왔습니다.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한 건데, 알고 봤더니 배출가스를 조작했던 겁니다.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가 폭스바겐의 허위·과장광고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이유입니다.
공정위는 최근 폭스바겐 측에 허위·과장 광고가 명백하단 판단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했습니다.
리콜대상 차량의 수와 평균 판매 가격, 부과율을 감안하면 과징금 규모가 최대 8 백억 원대에 이를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인터뷰> 윤문용(녹색소비자연대 정책국장) : "환경부로부터 인증취소를 받은 뒤에도 별다른 반응이 없던 폭스바겐에게 이번 심사보고서는 새로운 압박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 측은 심사보고서를 검토 중이라며 본사와 협의한 뒤 의견서를 공정위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이번엔 허위과장 광고 문제로까지 번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 절차에 착수했는데 과징금 규모가 수백억 원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배출가스 조작 문제로 리콜 명령을 받은 폭스바겐 차량은 12만 5천여 대, 차량 소유자 상당수는 배출가스가 적은 클린 디젤이란 폭스바겐 측의 광고를 믿고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리콜대상 차량 소유자(음성변조) : "친환경 이미지가 어느 정도 구매에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죠. 세계 제1의 브랜드인데 거짓말할 거란 생각은 못 했습니다."
실제 폭스바겐은 지난 2009년부터 6년간 국내에서 판매한 경유차가 유럽의 환경기준을 충족했다고 광고해 왔습니다.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한 건데, 알고 봤더니 배출가스를 조작했던 겁니다.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가 폭스바겐의 허위·과장광고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이유입니다.
공정위는 최근 폭스바겐 측에 허위·과장 광고가 명백하단 판단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했습니다.
리콜대상 차량의 수와 평균 판매 가격, 부과율을 감안하면 과징금 규모가 최대 8 백억 원대에 이를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인터뷰> 윤문용(녹색소비자연대 정책국장) : "환경부로부터 인증취소를 받은 뒤에도 별다른 반응이 없던 폭스바겐에게 이번 심사보고서는 새로운 압박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 측은 심사보고서를 검토 중이라며 본사와 협의한 뒤 의견서를 공정위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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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수 기자 freehea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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