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과적 ‘들쭉날쭉’…고무줄 축중기
입력 2016.07.22 (19:14)
수정 2016.07.2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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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과적 화물차는 제동거리가 길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선 과적차량의 도로 진입을 막으면 되는데, 그런데 과적 여부를 판단하는 고속도로 나들목 축중기의 측정값이 들쭉날쭉 입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화물차가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앞 차를 잇따라 들이받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화물 무게 때문에 제동거리가 더 늘어난 겁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화물 무게가) 기준보다 10% 초과할 경우에는 제동거리가 20%이상 길어집니다."
과적 차량의 도로 진입을 막는 것이 사고를 줄이는 한 방법인데, 15톤 화물차에 시멘트를 싣고 과적 측량을 해봤습니다.
이 나들목에선 바퀴 한 축당 무게가 10톤 이하로 과적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나들목에서는 10톤을 훌쩍 초과해 과적.
반면 이 나들목에선 또 과적이 아닙니다.
목적지까지 오면서 나들목 세 곳을 들렀는데 축 중량이 최대 0.7t이나 차이가 나는 등 모두 제각각이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멀쩡히 나들목을 통과했다가 15분 만에 다른 나들목에서 과적으로 적발된 운전자도 있습니다.
<인터뷰> 윤경호(화물차 운전자) : "어느 곳은 과적에 안 걸리고 어느 곳에서는 과적이라고 하면서 제대로 측정을 하는 건지 의문스럽고."
<녹취>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화물차가 움직이면서 무게를 재는 거잖아 요. 당연히 정확한 무게는 나올 수 없는 거죠."
지난해 발생한 화물차 사고는 2만 9천여 건.
'고무줄' 축중기가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과적 화물차는 제동거리가 길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선 과적차량의 도로 진입을 막으면 되는데, 그런데 과적 여부를 판단하는 고속도로 나들목 축중기의 측정값이 들쭉날쭉 입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화물차가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앞 차를 잇따라 들이받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화물 무게 때문에 제동거리가 더 늘어난 겁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화물 무게가) 기준보다 10% 초과할 경우에는 제동거리가 20%이상 길어집니다."
과적 차량의 도로 진입을 막는 것이 사고를 줄이는 한 방법인데, 15톤 화물차에 시멘트를 싣고 과적 측량을 해봤습니다.
이 나들목에선 바퀴 한 축당 무게가 10톤 이하로 과적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나들목에서는 10톤을 훌쩍 초과해 과적.
반면 이 나들목에선 또 과적이 아닙니다.
목적지까지 오면서 나들목 세 곳을 들렀는데 축 중량이 최대 0.7t이나 차이가 나는 등 모두 제각각이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멀쩡히 나들목을 통과했다가 15분 만에 다른 나들목에서 과적으로 적발된 운전자도 있습니다.
<인터뷰> 윤경호(화물차 운전자) : "어느 곳은 과적에 안 걸리고 어느 곳에서는 과적이라고 하면서 제대로 측정을 하는 건지 의문스럽고."
<녹취>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화물차가 움직이면서 무게를 재는 거잖아 요. 당연히 정확한 무게는 나올 수 없는 거죠."
지난해 발생한 화물차 사고는 2만 9천여 건.
'고무줄' 축중기가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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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7-22 19:21:07
- 수정2016-07-22 20: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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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적 화물차는 제동거리가 길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선 과적차량의 도로 진입을 막으면 되는데, 그런데 과적 여부를 판단하는 고속도로 나들목 축중기의 측정값이 들쭉날쭉 입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화물차가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앞 차를 잇따라 들이받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화물 무게 때문에 제동거리가 더 늘어난 겁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화물 무게가) 기준보다 10% 초과할 경우에는 제동거리가 20%이상 길어집니다."
과적 차량의 도로 진입을 막는 것이 사고를 줄이는 한 방법인데, 15톤 화물차에 시멘트를 싣고 과적 측량을 해봤습니다.
이 나들목에선 바퀴 한 축당 무게가 10톤 이하로 과적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나들목에서는 10톤을 훌쩍 초과해 과적.
반면 이 나들목에선 또 과적이 아닙니다.
목적지까지 오면서 나들목 세 곳을 들렀는데 축 중량이 최대 0.7t이나 차이가 나는 등 모두 제각각이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멀쩡히 나들목을 통과했다가 15분 만에 다른 나들목에서 과적으로 적발된 운전자도 있습니다.
<인터뷰> 윤경호(화물차 운전자) : "어느 곳은 과적에 안 걸리고 어느 곳에서는 과적이라고 하면서 제대로 측정을 하는 건지 의문스럽고."
<녹취>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화물차가 움직이면서 무게를 재는 거잖아 요. 당연히 정확한 무게는 나올 수 없는 거죠."
지난해 발생한 화물차 사고는 2만 9천여 건.
'고무줄' 축중기가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과적 화물차는 제동거리가 길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선 과적차량의 도로 진입을 막으면 되는데, 그런데 과적 여부를 판단하는 고속도로 나들목 축중기의 측정값이 들쭉날쭉 입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화물차가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앞 차를 잇따라 들이받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화물 무게 때문에 제동거리가 더 늘어난 겁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화물 무게가) 기준보다 10% 초과할 경우에는 제동거리가 20%이상 길어집니다."
과적 차량의 도로 진입을 막는 것이 사고를 줄이는 한 방법인데, 15톤 화물차에 시멘트를 싣고 과적 측량을 해봤습니다.
이 나들목에선 바퀴 한 축당 무게가 10톤 이하로 과적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나들목에서는 10톤을 훌쩍 초과해 과적.
반면 이 나들목에선 또 과적이 아닙니다.
목적지까지 오면서 나들목 세 곳을 들렀는데 축 중량이 최대 0.7t이나 차이가 나는 등 모두 제각각이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멀쩡히 나들목을 통과했다가 15분 만에 다른 나들목에서 과적으로 적발된 운전자도 있습니다.
<인터뷰> 윤경호(화물차 운전자) : "어느 곳은 과적에 안 걸리고 어느 곳에서는 과적이라고 하면서 제대로 측정을 하는 건지 의문스럽고."
<녹취>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화물차가 움직이면서 무게를 재는 거잖아 요. 당연히 정확한 무게는 나올 수 없는 거죠."
지난해 발생한 화물차 사고는 2만 9천여 건.
'고무줄' 축중기가 교통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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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용희 기자 heestor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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