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항만도 포화…신항만 검토
입력 2016.07.26 (07:21)
수정 2016.07.26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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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피서철인 요즘 제주 가는 비행기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제주 인구와 관광객이 늘면서 기반 시설이 포화상태가 돼 바닷길 역시 수요가 넘친다고 합니다.
제주항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나래 기자, 이른 시각인데도 벌써 항만이 꽉 차있는 것 같네요?
<리포트>
네, 이른 아침부터 대형 선박들이 부두를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줄 지어 있는 화물선에서 바쁘게 화물을 내리고 싣는 작업이 지금은 잠시 멈춘 상태인데요.
제주 전체 물동량의 98%를 소화하는 이곳 제주항은 제주 유입 인구가 꾸준히 늘고, 건설 또한 활황세를 누리면서 물동량이 부쩍 늘었습니다.
5개 항로 8척인 여객선도 지난해 보다 10% 증가해 올들어 벌써 7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크루즈 입항 횟수도 5년 만에 6배 늘었는데요.
8만톤급 크루즈 선석을 갖춘 제주외항이 5년 전 가동에 들어갔지만 포화 상태입니다.
화물선 사정도 비슷해 2, 3년 전까지만 해도 최대 2천톤 급이던 화물선 규모가 5천톤 급까지 커지면서 선석 부족을 부채질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제주도는 제주시 탑동 바다에 신항만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국비와 민자 2조 8천억 원을 들여, 크루즈 네 선석과 여객부두 아홉 선석을 마련하겠다는 건데요.
계획대로라면 마라도 면적의 4배에 이르는 129만 제곱미터의 바다를 메워야 합니다.
이 때문에 환경 파괴는 물론, 어장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어업 피해 조사를 거쳐 친환경적인 신항을 건설해가겠다는 계획인데요.
실제 건설까지는 진통이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제주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피서철인 요즘 제주 가는 비행기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제주 인구와 관광객이 늘면서 기반 시설이 포화상태가 돼 바닷길 역시 수요가 넘친다고 합니다.
제주항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나래 기자, 이른 시각인데도 벌써 항만이 꽉 차있는 것 같네요?
<리포트>
네, 이른 아침부터 대형 선박들이 부두를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줄 지어 있는 화물선에서 바쁘게 화물을 내리고 싣는 작업이 지금은 잠시 멈춘 상태인데요.
제주 전체 물동량의 98%를 소화하는 이곳 제주항은 제주 유입 인구가 꾸준히 늘고, 건설 또한 활황세를 누리면서 물동량이 부쩍 늘었습니다.
5개 항로 8척인 여객선도 지난해 보다 10% 증가해 올들어 벌써 7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크루즈 입항 횟수도 5년 만에 6배 늘었는데요.
8만톤급 크루즈 선석을 갖춘 제주외항이 5년 전 가동에 들어갔지만 포화 상태입니다.
화물선 사정도 비슷해 2, 3년 전까지만 해도 최대 2천톤 급이던 화물선 규모가 5천톤 급까지 커지면서 선석 부족을 부채질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제주도는 제주시 탑동 바다에 신항만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국비와 민자 2조 8천억 원을 들여, 크루즈 네 선석과 여객부두 아홉 선석을 마련하겠다는 건데요.
계획대로라면 마라도 면적의 4배에 이르는 129만 제곱미터의 바다를 메워야 합니다.
이 때문에 환경 파괴는 물론, 어장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어업 피해 조사를 거쳐 친환경적인 신항을 건설해가겠다는 계획인데요.
실제 건설까지는 진통이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제주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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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 항만도 포화…신항만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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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6-07-26 08:31:14
<앵커 멘트>
피서철인 요즘 제주 가는 비행기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제주 인구와 관광객이 늘면서 기반 시설이 포화상태가 돼 바닷길 역시 수요가 넘친다고 합니다.
제주항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나래 기자, 이른 시각인데도 벌써 항만이 꽉 차있는 것 같네요?
<리포트>
네, 이른 아침부터 대형 선박들이 부두를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줄 지어 있는 화물선에서 바쁘게 화물을 내리고 싣는 작업이 지금은 잠시 멈춘 상태인데요.
제주 전체 물동량의 98%를 소화하는 이곳 제주항은 제주 유입 인구가 꾸준히 늘고, 건설 또한 활황세를 누리면서 물동량이 부쩍 늘었습니다.
5개 항로 8척인 여객선도 지난해 보다 10% 증가해 올들어 벌써 7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크루즈 입항 횟수도 5년 만에 6배 늘었는데요.
8만톤급 크루즈 선석을 갖춘 제주외항이 5년 전 가동에 들어갔지만 포화 상태입니다.
화물선 사정도 비슷해 2, 3년 전까지만 해도 최대 2천톤 급이던 화물선 규모가 5천톤 급까지 커지면서 선석 부족을 부채질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제주도는 제주시 탑동 바다에 신항만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국비와 민자 2조 8천억 원을 들여, 크루즈 네 선석과 여객부두 아홉 선석을 마련하겠다는 건데요.
계획대로라면 마라도 면적의 4배에 이르는 129만 제곱미터의 바다를 메워야 합니다.
이 때문에 환경 파괴는 물론, 어장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어업 피해 조사를 거쳐 친환경적인 신항을 건설해가겠다는 계획인데요.
실제 건설까지는 진통이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제주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피서철인 요즘 제주 가는 비행기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제주 인구와 관광객이 늘면서 기반 시설이 포화상태가 돼 바닷길 역시 수요가 넘친다고 합니다.
제주항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나래 기자, 이른 시각인데도 벌써 항만이 꽉 차있는 것 같네요?
<리포트>
네, 이른 아침부터 대형 선박들이 부두를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줄 지어 있는 화물선에서 바쁘게 화물을 내리고 싣는 작업이 지금은 잠시 멈춘 상태인데요.
제주 전체 물동량의 98%를 소화하는 이곳 제주항은 제주 유입 인구가 꾸준히 늘고, 건설 또한 활황세를 누리면서 물동량이 부쩍 늘었습니다.
5개 항로 8척인 여객선도 지난해 보다 10% 증가해 올들어 벌써 7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크루즈 입항 횟수도 5년 만에 6배 늘었는데요.
8만톤급 크루즈 선석을 갖춘 제주외항이 5년 전 가동에 들어갔지만 포화 상태입니다.
화물선 사정도 비슷해 2, 3년 전까지만 해도 최대 2천톤 급이던 화물선 규모가 5천톤 급까지 커지면서 선석 부족을 부채질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제주도는 제주시 탑동 바다에 신항만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국비와 민자 2조 8천억 원을 들여, 크루즈 네 선석과 여객부두 아홉 선석을 마련하겠다는 건데요.
계획대로라면 마라도 면적의 4배에 이르는 129만 제곱미터의 바다를 메워야 합니다.
이 때문에 환경 파괴는 물론, 어장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어업 피해 조사를 거쳐 친환경적인 신항을 건설해가겠다는 계획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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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나래 기자 nara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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