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달 값어치는 얼마?…올림픽의 경제학
입력 2016.08.19 (19:19)
수정 2016.08.19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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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우리 선수들의 땀과 열정은 그 값어치를 단순히 돈으로 환산할 수 없겠지요.
하지만 우리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내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올림픽에 숨겨진 경제학을, 김경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녹취> "진종오 금메달!!"
<녹취> "박상영 금메달!!"
늦은 밤, 응원 열기엔 시원한 맥주가 빠질 수 없습니다.
<인터뷰> 권민우(경기도 양평군) : "날도 너무 덥고, 친구랑 같이 시원한 맥주 마시면서 보려고 여기 왔습니다."
대형 스포츠 이벤트는 경기 진작 효과도 큽니다.
이번 올림픽 기간엔 외식업체와 편의점, 스포츠용품 등의 매출이 0.3% 늘어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시차 때문에 전만큼은 아니어도 최소 2,000억 원의 소비 진작 효과가 기대됩니다.
선수들이 메달을 따서 중계 화면에 태극기가 펄럭이는 것도, 경제적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올림픽을 보는 전 세계 시청자는 48억 명.
메달 한 개를 딸 때마다 1,800억 원 정도의 국가 브랜드 홍보 효과가 발생합니다.
광고를 하는 기업들 역시 백억 원 이상의 이미지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정민(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메달을 통해서 국민의 사기 진작과 통합, 기업의 이미지 제고, 국가 브랜드 제고에 대한 무형의 가치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각본없는 드라마로 감동을 선사하는 국가대표 선수들.
올림픽은 역동성이 떨어진 우리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우리 선수들의 땀과 열정은 그 값어치를 단순히 돈으로 환산할 수 없겠지요.
하지만 우리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내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올림픽에 숨겨진 경제학을, 김경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녹취> "진종오 금메달!!"
<녹취> "박상영 금메달!!"
늦은 밤, 응원 열기엔 시원한 맥주가 빠질 수 없습니다.
<인터뷰> 권민우(경기도 양평군) : "날도 너무 덥고, 친구랑 같이 시원한 맥주 마시면서 보려고 여기 왔습니다."
대형 스포츠 이벤트는 경기 진작 효과도 큽니다.
이번 올림픽 기간엔 외식업체와 편의점, 스포츠용품 등의 매출이 0.3% 늘어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시차 때문에 전만큼은 아니어도 최소 2,000억 원의 소비 진작 효과가 기대됩니다.
선수들이 메달을 따서 중계 화면에 태극기가 펄럭이는 것도, 경제적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올림픽을 보는 전 세계 시청자는 48억 명.
메달 한 개를 딸 때마다 1,800억 원 정도의 국가 브랜드 홍보 효과가 발생합니다.
광고를 하는 기업들 역시 백억 원 이상의 이미지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정민(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메달을 통해서 국민의 사기 진작과 통합, 기업의 이미지 제고, 국가 브랜드 제고에 대한 무형의 가치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각본없는 드라마로 감동을 선사하는 국가대표 선수들.
올림픽은 역동성이 떨어진 우리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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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달 값어치는 얼마?…올림픽의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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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8-19 19:22:11
- 수정2016-08-19 19:28:57
<앵커 멘트>
우리 선수들의 땀과 열정은 그 값어치를 단순히 돈으로 환산할 수 없겠지요.
하지만 우리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내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올림픽에 숨겨진 경제학을, 김경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녹취> "진종오 금메달!!"
<녹취> "박상영 금메달!!"
늦은 밤, 응원 열기엔 시원한 맥주가 빠질 수 없습니다.
<인터뷰> 권민우(경기도 양평군) : "날도 너무 덥고, 친구랑 같이 시원한 맥주 마시면서 보려고 여기 왔습니다."
대형 스포츠 이벤트는 경기 진작 효과도 큽니다.
이번 올림픽 기간엔 외식업체와 편의점, 스포츠용품 등의 매출이 0.3% 늘어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시차 때문에 전만큼은 아니어도 최소 2,000억 원의 소비 진작 효과가 기대됩니다.
선수들이 메달을 따서 중계 화면에 태극기가 펄럭이는 것도, 경제적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올림픽을 보는 전 세계 시청자는 48억 명.
메달 한 개를 딸 때마다 1,800억 원 정도의 국가 브랜드 홍보 효과가 발생합니다.
광고를 하는 기업들 역시 백억 원 이상의 이미지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정민(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메달을 통해서 국민의 사기 진작과 통합, 기업의 이미지 제고, 국가 브랜드 제고에 대한 무형의 가치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각본없는 드라마로 감동을 선사하는 국가대표 선수들.
올림픽은 역동성이 떨어진 우리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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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진 기자 kj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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