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버스 ‘불공정 계약’…매일 20시간 운행
입력 2016.11.10 (06:42)
수정 2016.11.10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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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관광버스 운전기사들이 부당한 계약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무리한 운행을 부추기는 불공정한 계약이 잇따른 관광버스 사고의 숨은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허성권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 관광버스 운전기사의 근로계약서입니다.
손해가 나면 운전기사가 배상해야 하고 주말과 휴일근무수당은 없습니다.
연착 등으로 배차에 차질이 생기면 수십만 원의 벌금을 물고 사고가 나면 수리비까지 떠안아야 합니다.
<녹취> A 씨(관광버스 기사/음성변조) : "(배차 차질에 대한) 경위서 쓰라고 하고 나중에 놔뒀다가 조금 마음에 안 들고 퇴직금 줄 때 다됐다 싶으면 그걸 빌미로 내보는 겁니다."
한 운전기사의 버스 운행 일정!
빽빽한 일정을 맞추려면 버스 안에서 쪽잠을 자는 건 기본, 곡예운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속도제한장치까지 푸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녹취> B 씨(관광버스 기사/음성변조) : "(회사가) 공식적으로 (속도제한장치를) 풀어라. 풀어서 다니라고 말은 안 하죠. 법을 위반하니까. (운전기사들이) 시간에 쫓기고 하다 보니까 이렇게 푸는 경우가 있죠."
지난달 10명의 사망자를 낸 관광버스 업체 등 많은 경우가 이런 불공정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기사들은 1년에 한 번이지만 회사에선 한 달에 2~3건 발생이 되거든요. 빨리빨리 다니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용노동부는 관광버스회사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전반적인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KBS 뉴스 허성권입니다.
관광버스 운전기사들이 부당한 계약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무리한 운행을 부추기는 불공정한 계약이 잇따른 관광버스 사고의 숨은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허성권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 관광버스 운전기사의 근로계약서입니다.
손해가 나면 운전기사가 배상해야 하고 주말과 휴일근무수당은 없습니다.
연착 등으로 배차에 차질이 생기면 수십만 원의 벌금을 물고 사고가 나면 수리비까지 떠안아야 합니다.
<녹취> A 씨(관광버스 기사/음성변조) : "(배차 차질에 대한) 경위서 쓰라고 하고 나중에 놔뒀다가 조금 마음에 안 들고 퇴직금 줄 때 다됐다 싶으면 그걸 빌미로 내보는 겁니다."
한 운전기사의 버스 운행 일정!
빽빽한 일정을 맞추려면 버스 안에서 쪽잠을 자는 건 기본, 곡예운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속도제한장치까지 푸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녹취> B 씨(관광버스 기사/음성변조) : "(회사가) 공식적으로 (속도제한장치를) 풀어라. 풀어서 다니라고 말은 안 하죠. 법을 위반하니까. (운전기사들이) 시간에 쫓기고 하다 보니까 이렇게 푸는 경우가 있죠."
지난달 10명의 사망자를 낸 관광버스 업체 등 많은 경우가 이런 불공정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기사들은 1년에 한 번이지만 회사에선 한 달에 2~3건 발생이 되거든요. 빨리빨리 다니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용노동부는 관광버스회사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전반적인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KBS 뉴스 허성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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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버스 ‘불공정 계약’…매일 20시간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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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11-10 06:43:40
- 수정2016-11-10 09: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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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버스 운전기사들이 부당한 계약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무리한 운행을 부추기는 불공정한 계약이 잇따른 관광버스 사고의 숨은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허성권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 관광버스 운전기사의 근로계약서입니다.
손해가 나면 운전기사가 배상해야 하고 주말과 휴일근무수당은 없습니다.
연착 등으로 배차에 차질이 생기면 수십만 원의 벌금을 물고 사고가 나면 수리비까지 떠안아야 합니다.
<녹취> A 씨(관광버스 기사/음성변조) : "(배차 차질에 대한) 경위서 쓰라고 하고 나중에 놔뒀다가 조금 마음에 안 들고 퇴직금 줄 때 다됐다 싶으면 그걸 빌미로 내보는 겁니다."
한 운전기사의 버스 운행 일정!
빽빽한 일정을 맞추려면 버스 안에서 쪽잠을 자는 건 기본, 곡예운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속도제한장치까지 푸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녹취> B 씨(관광버스 기사/음성변조) : "(회사가) 공식적으로 (속도제한장치를) 풀어라. 풀어서 다니라고 말은 안 하죠. 법을 위반하니까. (운전기사들이) 시간에 쫓기고 하다 보니까 이렇게 푸는 경우가 있죠."
지난달 10명의 사망자를 낸 관광버스 업체 등 많은 경우가 이런 불공정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기사들은 1년에 한 번이지만 회사에선 한 달에 2~3건 발생이 되거든요. 빨리빨리 다니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용노동부는 관광버스회사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전반적인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KBS 뉴스 허성권입니다.
관광버스 운전기사들이 부당한 계약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무리한 운행을 부추기는 불공정한 계약이 잇따른 관광버스 사고의 숨은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허성권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 관광버스 운전기사의 근로계약서입니다.
손해가 나면 운전기사가 배상해야 하고 주말과 휴일근무수당은 없습니다.
연착 등으로 배차에 차질이 생기면 수십만 원의 벌금을 물고 사고가 나면 수리비까지 떠안아야 합니다.
<녹취> A 씨(관광버스 기사/음성변조) : "(배차 차질에 대한) 경위서 쓰라고 하고 나중에 놔뒀다가 조금 마음에 안 들고 퇴직금 줄 때 다됐다 싶으면 그걸 빌미로 내보는 겁니다."
한 운전기사의 버스 운행 일정!
빽빽한 일정을 맞추려면 버스 안에서 쪽잠을 자는 건 기본, 곡예운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속도제한장치까지 푸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녹취> B 씨(관광버스 기사/음성변조) : "(회사가) 공식적으로 (속도제한장치를) 풀어라. 풀어서 다니라고 말은 안 하죠. 법을 위반하니까. (운전기사들이) 시간에 쫓기고 하다 보니까 이렇게 푸는 경우가 있죠."
지난달 10명의 사망자를 낸 관광버스 업체 등 많은 경우가 이런 불공정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기사들은 1년에 한 번이지만 회사에선 한 달에 2~3건 발생이 되거든요. 빨리빨리 다니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용노동부는 관광버스회사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전반적인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KBS 뉴스 허성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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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성권 기자 hsknew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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