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협력업체 ‘단가 인하’에 시름…폐업 속출
입력 2016.11.29 (06:38)
수정 2016.11.29 (07: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대형 조선소의 대규모 구조조정 속에 관련 협력업체들은 낮은 단가로 또한번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단가 인하로 시름하며 빚만 안은 채 문을 닫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선박 엔진부품 중견기업의 협력업체 대표였던 이인규 씨.
많게는 40% 가까이 단가 인하를 겪으면서 지난해 사업을 접었습니다.
원청업체의 품질검사 인건비까지 부담했다는 이씨는 폐업을 하면서 신용불량자까지 됐습니다.
<인터뷰> 이인규(협력업체 대표(폐업)) : "40년 가까이 이 계통에 일을 해 오면서 환멸을 느낄 정도까지 오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이 원청 중견기업에 과징금 등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업은 단가 인하가 일방적이지 않았다며 공정위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청업체 관계자
<인터뷰> 원청업체 관계자 : "어려워지니까 자기들도 어렵고 자기들도 어렵고 우리도 어렵고. (대기업과 협력업체) 중간에 끼여 가지고..."
다른 대형 조선소 협력업체들도 비슷한 피해를 호소합니다.
이들은 2~300명의 직원을 둔 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였지만, 모두 폐업을 한 후 수억 원의 빚만 남았습니다.
부당하게 공사 대금을 깎았다는 것이 한결같은 주장입니다.
<인터뷰> 장희철(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폐업)) : "60%대를 받으면 운영이 안 됩니다. 75%대를 받아야 저희들이 이득금이 없이 손익분기점이 나오고요."
지난 2014년 이후 대우조선에서만 72개의 협력업체들이 문을 닫아 체불임금 등 피해금액이 천 8백여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황에다 단가 인하 압력까지 겹치면서 조선 관련 협력업체들이 줄지어 쓰러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대형 조선소의 대규모 구조조정 속에 관련 협력업체들은 낮은 단가로 또한번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단가 인하로 시름하며 빚만 안은 채 문을 닫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선박 엔진부품 중견기업의 협력업체 대표였던 이인규 씨.
많게는 40% 가까이 단가 인하를 겪으면서 지난해 사업을 접었습니다.
원청업체의 품질검사 인건비까지 부담했다는 이씨는 폐업을 하면서 신용불량자까지 됐습니다.
<인터뷰> 이인규(협력업체 대표(폐업)) : "40년 가까이 이 계통에 일을 해 오면서 환멸을 느낄 정도까지 오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이 원청 중견기업에 과징금 등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업은 단가 인하가 일방적이지 않았다며 공정위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청업체 관계자
<인터뷰> 원청업체 관계자 : "어려워지니까 자기들도 어렵고 자기들도 어렵고 우리도 어렵고. (대기업과 협력업체) 중간에 끼여 가지고..."
다른 대형 조선소 협력업체들도 비슷한 피해를 호소합니다.
이들은 2~300명의 직원을 둔 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였지만, 모두 폐업을 한 후 수억 원의 빚만 남았습니다.
부당하게 공사 대금을 깎았다는 것이 한결같은 주장입니다.
<인터뷰> 장희철(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폐업)) : "60%대를 받으면 운영이 안 됩니다. 75%대를 받아야 저희들이 이득금이 없이 손익분기점이 나오고요."
지난 2014년 이후 대우조선에서만 72개의 협력업체들이 문을 닫아 체불임금 등 피해금액이 천 8백여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황에다 단가 인하 압력까지 겹치면서 조선 관련 협력업체들이 줄지어 쓰러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조선협력업체 ‘단가 인하’에 시름…폐업 속출
-
- 입력 2016-11-29 06:41:14
- 수정2016-11-29 07:30:35
<앵커 멘트>
대형 조선소의 대규모 구조조정 속에 관련 협력업체들은 낮은 단가로 또한번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단가 인하로 시름하며 빚만 안은 채 문을 닫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선박 엔진부품 중견기업의 협력업체 대표였던 이인규 씨.
많게는 40% 가까이 단가 인하를 겪으면서 지난해 사업을 접었습니다.
원청업체의 품질검사 인건비까지 부담했다는 이씨는 폐업을 하면서 신용불량자까지 됐습니다.
<인터뷰> 이인규(협력업체 대표(폐업)) : "40년 가까이 이 계통에 일을 해 오면서 환멸을 느낄 정도까지 오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이 원청 중견기업에 과징금 등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업은 단가 인하가 일방적이지 않았다며 공정위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청업체 관계자
<인터뷰> 원청업체 관계자 : "어려워지니까 자기들도 어렵고 자기들도 어렵고 우리도 어렵고. (대기업과 협력업체) 중간에 끼여 가지고..."
다른 대형 조선소 협력업체들도 비슷한 피해를 호소합니다.
이들은 2~300명의 직원을 둔 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였지만, 모두 폐업을 한 후 수억 원의 빚만 남았습니다.
부당하게 공사 대금을 깎았다는 것이 한결같은 주장입니다.
<인터뷰> 장희철(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폐업)) : "60%대를 받으면 운영이 안 됩니다. 75%대를 받아야 저희들이 이득금이 없이 손익분기점이 나오고요."
지난 2014년 이후 대우조선에서만 72개의 협력업체들이 문을 닫아 체불임금 등 피해금액이 천 8백여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황에다 단가 인하 압력까지 겹치면서 조선 관련 협력업체들이 줄지어 쓰러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대형 조선소의 대규모 구조조정 속에 관련 협력업체들은 낮은 단가로 또한번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단가 인하로 시름하며 빚만 안은 채 문을 닫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선박 엔진부품 중견기업의 협력업체 대표였던 이인규 씨.
많게는 40% 가까이 단가 인하를 겪으면서 지난해 사업을 접었습니다.
원청업체의 품질검사 인건비까지 부담했다는 이씨는 폐업을 하면서 신용불량자까지 됐습니다.
<인터뷰> 이인규(협력업체 대표(폐업)) : "40년 가까이 이 계통에 일을 해 오면서 환멸을 느낄 정도까지 오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이 원청 중견기업에 과징금 등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업은 단가 인하가 일방적이지 않았다며 공정위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청업체 관계자
<인터뷰> 원청업체 관계자 : "어려워지니까 자기들도 어렵고 자기들도 어렵고 우리도 어렵고. (대기업과 협력업체) 중간에 끼여 가지고..."
다른 대형 조선소 협력업체들도 비슷한 피해를 호소합니다.
이들은 2~300명의 직원을 둔 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였지만, 모두 폐업을 한 후 수억 원의 빚만 남았습니다.
부당하게 공사 대금을 깎았다는 것이 한결같은 주장입니다.
<인터뷰> 장희철(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폐업)) : "60%대를 받으면 운영이 안 됩니다. 75%대를 받아야 저희들이 이득금이 없이 손익분기점이 나오고요."
지난 2014년 이후 대우조선에서만 72개의 협력업체들이 문을 닫아 체불임금 등 피해금액이 천 8백여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황에다 단가 인하 압력까지 겹치면서 조선 관련 협력업체들이 줄지어 쓰러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
-
손원혁 기자 wh_son@kbs.co.kr
손원혁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