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트럼프 코드 맞추기’ 속타는 기업들
입력 2017.02.03 (21:21)
수정 2017.02.03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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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업 팔목 비틀기'는 상당히 구체적입니다.
취임 직후에는 미국 자동차 빅3 대표들을 불러 공장 신축을 요구했고, 일본 기업 도요타에는 미국에 공장을 안 지으면 국경세를 물리겠다고 해, 100억 달러 투자를 받아냈습니다.
보잉에는 가격이 비싸 전용기 주문을 취소한다고 해 결국 값을 깎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조립공장으론 충분치 않다"며 부품까지 미국 공장에서 만들라"는 얘기까지 나옵니다.
우리 기업들, 좌불안석일 수밖에 없습니다.
최영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트럼프의 예봉을 피하려면 투자를 늘리든, 생산시설을 늘리든 해야 합니다.
LG전자는 미국에 신규 공장을 어디에 지을지, 올 상반기 안에는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5년간 31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선제 발표를 한 뒤에 이후 대응책을 고민 중입니다.
다만, 빠른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새 공장을 미국에 지어 높은 관세나 규제를 피할 수 있다 해도, 인건비가 워낙 비싼 만큼 채산성을 안 따져볼 수 없다는 겁니다.
국내 설비 감축 우려도 나올 수 있습니다.
<녹취> 대기업 관계자(음성변조) :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적으로 어떤 방향이 더 유리한 지를 면밀히 따져보고 있고요."
비제조업 쪽에서는 발 빠르게 '트럼프 코드'에 맞춘 기업도 있습니다.
SK E&S는 미국산 셰일가스를 들여와 천연가스 발전소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의 압박을 줄일 수 있다는 정부 정책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녹취> 이호승(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2016년 12월 26일) : "균형 있는 대미 교역규제 형성할 수 있도록 미국산 셰일 가스 도입 등을 통해서 대미 원자재 교역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상 규범을 뛰어넘어 개별 기업을 공략하는 트럼프 식 대응에 기업들 고민은 깊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영철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업 팔목 비틀기'는 상당히 구체적입니다.
취임 직후에는 미국 자동차 빅3 대표들을 불러 공장 신축을 요구했고, 일본 기업 도요타에는 미국에 공장을 안 지으면 국경세를 물리겠다고 해, 100억 달러 투자를 받아냈습니다.
보잉에는 가격이 비싸 전용기 주문을 취소한다고 해 결국 값을 깎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조립공장으론 충분치 않다"며 부품까지 미국 공장에서 만들라"는 얘기까지 나옵니다.
우리 기업들, 좌불안석일 수밖에 없습니다.
최영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트럼프의 예봉을 피하려면 투자를 늘리든, 생산시설을 늘리든 해야 합니다.
LG전자는 미국에 신규 공장을 어디에 지을지, 올 상반기 안에는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5년간 31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선제 발표를 한 뒤에 이후 대응책을 고민 중입니다.
다만, 빠른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새 공장을 미국에 지어 높은 관세나 규제를 피할 수 있다 해도, 인건비가 워낙 비싼 만큼 채산성을 안 따져볼 수 없다는 겁니다.
국내 설비 감축 우려도 나올 수 있습니다.
<녹취> 대기업 관계자(음성변조) :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적으로 어떤 방향이 더 유리한 지를 면밀히 따져보고 있고요."
비제조업 쪽에서는 발 빠르게 '트럼프 코드'에 맞춘 기업도 있습니다.
SK E&S는 미국산 셰일가스를 들여와 천연가스 발전소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의 압박을 줄일 수 있다는 정부 정책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녹취> 이호승(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2016년 12월 26일) : "균형 있는 대미 교역규제 형성할 수 있도록 미국산 셰일 가스 도입 등을 통해서 대미 원자재 교역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상 규범을 뛰어넘어 개별 기업을 공략하는 트럼프 식 대응에 기업들 고민은 깊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영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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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7-02-03 22: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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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업 팔목 비틀기'는 상당히 구체적입니다.
취임 직후에는 미국 자동차 빅3 대표들을 불러 공장 신축을 요구했고, 일본 기업 도요타에는 미국에 공장을 안 지으면 국경세를 물리겠다고 해, 100억 달러 투자를 받아냈습니다.
보잉에는 가격이 비싸 전용기 주문을 취소한다고 해 결국 값을 깎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조립공장으론 충분치 않다"며 부품까지 미국 공장에서 만들라"는 얘기까지 나옵니다.
우리 기업들, 좌불안석일 수밖에 없습니다.
최영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트럼프의 예봉을 피하려면 투자를 늘리든, 생산시설을 늘리든 해야 합니다.
LG전자는 미국에 신규 공장을 어디에 지을지, 올 상반기 안에는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5년간 31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선제 발표를 한 뒤에 이후 대응책을 고민 중입니다.
다만, 빠른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새 공장을 미국에 지어 높은 관세나 규제를 피할 수 있다 해도, 인건비가 워낙 비싼 만큼 채산성을 안 따져볼 수 없다는 겁니다.
국내 설비 감축 우려도 나올 수 있습니다.
<녹취> 대기업 관계자(음성변조) :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적으로 어떤 방향이 더 유리한 지를 면밀히 따져보고 있고요."
비제조업 쪽에서는 발 빠르게 '트럼프 코드'에 맞춘 기업도 있습니다.
SK E&S는 미국산 셰일가스를 들여와 천연가스 발전소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의 압박을 줄일 수 있다는 정부 정책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녹취> 이호승(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2016년 12월 26일) : "균형 있는 대미 교역규제 형성할 수 있도록 미국산 셰일 가스 도입 등을 통해서 대미 원자재 교역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상 규범을 뛰어넘어 개별 기업을 공략하는 트럼프 식 대응에 기업들 고민은 깊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영철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업 팔목 비틀기'는 상당히 구체적입니다.
취임 직후에는 미국 자동차 빅3 대표들을 불러 공장 신축을 요구했고, 일본 기업 도요타에는 미국에 공장을 안 지으면 국경세를 물리겠다고 해, 100억 달러 투자를 받아냈습니다.
보잉에는 가격이 비싸 전용기 주문을 취소한다고 해 결국 값을 깎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조립공장으론 충분치 않다"며 부품까지 미국 공장에서 만들라"는 얘기까지 나옵니다.
우리 기업들, 좌불안석일 수밖에 없습니다.
최영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트럼프의 예봉을 피하려면 투자를 늘리든, 생산시설을 늘리든 해야 합니다.
LG전자는 미국에 신규 공장을 어디에 지을지, 올 상반기 안에는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5년간 31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선제 발표를 한 뒤에 이후 대응책을 고민 중입니다.
다만, 빠른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새 공장을 미국에 지어 높은 관세나 규제를 피할 수 있다 해도, 인건비가 워낙 비싼 만큼 채산성을 안 따져볼 수 없다는 겁니다.
국내 설비 감축 우려도 나올 수 있습니다.
<녹취> 대기업 관계자(음성변조) :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적으로 어떤 방향이 더 유리한 지를 면밀히 따져보고 있고요."
비제조업 쪽에서는 발 빠르게 '트럼프 코드'에 맞춘 기업도 있습니다.
SK E&S는 미국산 셰일가스를 들여와 천연가스 발전소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의 압박을 줄일 수 있다는 정부 정책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녹취> 이호승(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2016년 12월 26일) : "균형 있는 대미 교역규제 형성할 수 있도록 미국산 셰일 가스 도입 등을 통해서 대미 원자재 교역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상 규범을 뛰어넘어 개별 기업을 공략하는 트럼프 식 대응에 기업들 고민은 깊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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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철 기자 kbschoi@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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