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자 횡단보도’…보행시간·사고위험 ‘뚝’

입력 2017.04.09 (21:24) 수정 2017.04.10 (09: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전국적으로도 심각한 무단횡단 사고...

서울은, 무단횡단 사망자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0%를 넘을 정도로 많은데요.

서울시가 대책으로 내놓은 것이 일명 'X'자 횡단보도인데 이걸 설치했더니 보행시간도 사고위험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기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 도심의 한 사거리.

건너야 할 방향은 네 군덴데 횡단보도는 세 군데만 설치돼 있습니다.

이른바 'ㄷ'자형 횡단보도입니다.

길을 건너려면 횡단보도 세 개를 거쳐 가야 하는데 시간도 3분 가까이 걸립니다.

결국, 참다못한 보행자들이 무단횡단을 합니다.

<인터뷰> 이명학(서울시 성북구) : "불편하지 불편해. 이건 차도 위주로 한 거지 인도 위주로 안 했어. 사람 위주로 안 했다고..."

신호가 바뀌자 사방의 차량이 멈춰 서고 보행자들이 일제히 길을 건넙니다.

모든 방향으로 한 번에 건너갈 수 있는 'X'자 횡단보도입니다.

그러면 제가 저쪽 대각선 방향으로 건너가는 시간을 한 번 직접 비교해보겠습니다.

신호를 기다려 횡단보도를 두 번 건넜을 땐 2분 8초 정도 걸렸지만, 대각선 횡단보도는 18초가 걸렸습니다.

보행시간이 7분의 1가량으로 줄어듭니다.

차량 흐름이 좀 더뎌지긴 하지만, 그만큼 보행시간이 단축되고, 사고 위험도 줄어드는 겁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X자 횡단보도를 설치한 교차로에서 교통사고가 3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강진동(서울시 교통운영과장) : "(무단횡단은) 실제로 개인의 의지보다는 횡단기회가 부족한 부분도 있는 것이라서 무단횡단을 감소시키는 효과로도...."

지난해 서울시 교통사고 사망자의 34%는 무단횡단이 원인.

서울시는 올해 안에 교차로 26곳에 X자와 ㅁ자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X자 횡단보도’…보행시간·사고위험 ‘뚝’
    • 입력 2017-04-09 21:25:13
    • 수정2017-04-10 09:28:52
    뉴스 9
<앵커 멘트> 전국적으로도 심각한 무단횡단 사고... 서울은, 무단횡단 사망자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0%를 넘을 정도로 많은데요. 서울시가 대책으로 내놓은 것이 일명 'X'자 횡단보도인데 이걸 설치했더니 보행시간도 사고위험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기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 도심의 한 사거리. 건너야 할 방향은 네 군덴데 횡단보도는 세 군데만 설치돼 있습니다. 이른바 'ㄷ'자형 횡단보도입니다. 길을 건너려면 횡단보도 세 개를 거쳐 가야 하는데 시간도 3분 가까이 걸립니다. 결국, 참다못한 보행자들이 무단횡단을 합니다. <인터뷰> 이명학(서울시 성북구) : "불편하지 불편해. 이건 차도 위주로 한 거지 인도 위주로 안 했어. 사람 위주로 안 했다고..." 신호가 바뀌자 사방의 차량이 멈춰 서고 보행자들이 일제히 길을 건넙니다. 모든 방향으로 한 번에 건너갈 수 있는 'X'자 횡단보도입니다. 그러면 제가 저쪽 대각선 방향으로 건너가는 시간을 한 번 직접 비교해보겠습니다. 신호를 기다려 횡단보도를 두 번 건넜을 땐 2분 8초 정도 걸렸지만, 대각선 횡단보도는 18초가 걸렸습니다. 보행시간이 7분의 1가량으로 줄어듭니다. 차량 흐름이 좀 더뎌지긴 하지만, 그만큼 보행시간이 단축되고, 사고 위험도 줄어드는 겁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X자 횡단보도를 설치한 교차로에서 교통사고가 3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강진동(서울시 교통운영과장) : "(무단횡단은) 실제로 개인의 의지보다는 횡단기회가 부족한 부분도 있는 것이라서 무단횡단을 감소시키는 효과로도...." 지난해 서울시 교통사고 사망자의 34%는 무단횡단이 원인. 서울시는 올해 안에 교차로 26곳에 X자와 ㅁ자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