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유통비용 쏙 뺀다…농산물 직거래 바람
입력 2017.04.18 (21:31)
수정 2017.04.18 (21: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양파 냄새가 진동하면 그곳이 무안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전남 무안에선 요즘 햇 양파 수확이 한창입니다.
무안 농민들은 양파 농사로 얼마를 벌 수 있을 까요?
밭에서 나온 양파는 대형마트에서 2킬로그램 기준 4천2백 원에 팔려나갔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역추적해보니 농민이 실제 손에 쥔 돈은 700원에 불과했습니다.
출고가에 운송비, 포장비가 붙어서 산지 유통가격은 천600원이 되고 이후 도매시장 법인 중도매인, 소매상을 거치며 가격이 무려 6배나 뛴 겁니다.
결국 소비자가의 80%가 유통비용인 셈이죠.
배추나 무도 별반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복잡한 유통구조는 가격 거품을 불러오는데요.
최근 이런 문제를 개선하려는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이윤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지금부터 천 원 경매 들어가겠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손에 넣은 건 안동 소주입니다.
실제 매장으로 가보니 전국 30여 개 생산 농가에서 배송한 지역 특산물들이 도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납니다.
도농 직거래 장터입니다.
<인터뷰> 손명희(서울시 가락동) : "다시마로 만든 쌀…. 특이해요. 생각보다는 저렴하더라고요."
매주 화요일이면 이 동네 여성 농민들이 바빠집니다.
<녹취> "두릅 왔어요."
각자 수확한 농산물들을 한 상자씩 나눠 담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직접 매달되는 일명 꾸러미입니다.
4인 가족 기준 한 상자값은 2만 6천5백 원, 대형마트 제품과 같은 구성으로 가격을 비교하니 20% 가량 저렴합니다.
<인터뷰> 안순애(농민) : "도매상있죠, 소매상있죠, 다 제외하고 소비자한테 직접 가니까 우리도 마진이 더 있을 수 있고."
이렇게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실제 농축산물 유통 비용이 크게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지 간 직거래, 온라인 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 관행이 자리잡으면서 지난해 8천억 원 이상 유통 비용을 줄였습니다.
<녹취> "방금 캔건데 이렇게 바지에다 쓱쓱."
SNS 등으로 소비자와 1:1 판로를 개척한 청년 농부들도 한 몫을 했습니다.
농가에 부는 이른바 직구 바람, 정부는 직거래에 대한 재정 지원을 확대해 올해 유통 비용을 1조 원까지 절감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윤희입니다.
양파 냄새가 진동하면 그곳이 무안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전남 무안에선 요즘 햇 양파 수확이 한창입니다.
무안 농민들은 양파 농사로 얼마를 벌 수 있을 까요?
밭에서 나온 양파는 대형마트에서 2킬로그램 기준 4천2백 원에 팔려나갔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역추적해보니 농민이 실제 손에 쥔 돈은 700원에 불과했습니다.
출고가에 운송비, 포장비가 붙어서 산지 유통가격은 천600원이 되고 이후 도매시장 법인 중도매인, 소매상을 거치며 가격이 무려 6배나 뛴 겁니다.
결국 소비자가의 80%가 유통비용인 셈이죠.
배추나 무도 별반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복잡한 유통구조는 가격 거품을 불러오는데요.
최근 이런 문제를 개선하려는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이윤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지금부터 천 원 경매 들어가겠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손에 넣은 건 안동 소주입니다.
실제 매장으로 가보니 전국 30여 개 생산 농가에서 배송한 지역 특산물들이 도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납니다.
도농 직거래 장터입니다.
<인터뷰> 손명희(서울시 가락동) : "다시마로 만든 쌀…. 특이해요. 생각보다는 저렴하더라고요."
매주 화요일이면 이 동네 여성 농민들이 바빠집니다.
<녹취> "두릅 왔어요."
각자 수확한 농산물들을 한 상자씩 나눠 담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직접 매달되는 일명 꾸러미입니다.
4인 가족 기준 한 상자값은 2만 6천5백 원, 대형마트 제품과 같은 구성으로 가격을 비교하니 20% 가량 저렴합니다.
<인터뷰> 안순애(농민) : "도매상있죠, 소매상있죠, 다 제외하고 소비자한테 직접 가니까 우리도 마진이 더 있을 수 있고."
이렇게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실제 농축산물 유통 비용이 크게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지 간 직거래, 온라인 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 관행이 자리잡으면서 지난해 8천억 원 이상 유통 비용을 줄였습니다.
<녹취> "방금 캔건데 이렇게 바지에다 쓱쓱."
SNS 등으로 소비자와 1:1 판로를 개척한 청년 농부들도 한 몫을 했습니다.
농가에 부는 이른바 직구 바람, 정부는 직거래에 대한 재정 지원을 확대해 올해 유통 비용을 1조 원까지 절감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윤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리포트] 유통비용 쏙 뺀다…농산물 직거래 바람
-
- 입력 2017-04-18 21:33:09
- 수정2017-04-18 21:58:32
<앵커 멘트>
양파 냄새가 진동하면 그곳이 무안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전남 무안에선 요즘 햇 양파 수확이 한창입니다.
무안 농민들은 양파 농사로 얼마를 벌 수 있을 까요?
밭에서 나온 양파는 대형마트에서 2킬로그램 기준 4천2백 원에 팔려나갔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역추적해보니 농민이 실제 손에 쥔 돈은 700원에 불과했습니다.
출고가에 운송비, 포장비가 붙어서 산지 유통가격은 천600원이 되고 이후 도매시장 법인 중도매인, 소매상을 거치며 가격이 무려 6배나 뛴 겁니다.
결국 소비자가의 80%가 유통비용인 셈이죠.
배추나 무도 별반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복잡한 유통구조는 가격 거품을 불러오는데요.
최근 이런 문제를 개선하려는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이윤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지금부터 천 원 경매 들어가겠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손에 넣은 건 안동 소주입니다.
실제 매장으로 가보니 전국 30여 개 생산 농가에서 배송한 지역 특산물들이 도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납니다.
도농 직거래 장터입니다.
<인터뷰> 손명희(서울시 가락동) : "다시마로 만든 쌀…. 특이해요. 생각보다는 저렴하더라고요."
매주 화요일이면 이 동네 여성 농민들이 바빠집니다.
<녹취> "두릅 왔어요."
각자 수확한 농산물들을 한 상자씩 나눠 담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직접 매달되는 일명 꾸러미입니다.
4인 가족 기준 한 상자값은 2만 6천5백 원, 대형마트 제품과 같은 구성으로 가격을 비교하니 20% 가량 저렴합니다.
<인터뷰> 안순애(농민) : "도매상있죠, 소매상있죠, 다 제외하고 소비자한테 직접 가니까 우리도 마진이 더 있을 수 있고."
이렇게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실제 농축산물 유통 비용이 크게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지 간 직거래, 온라인 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 관행이 자리잡으면서 지난해 8천억 원 이상 유통 비용을 줄였습니다.
<녹취> "방금 캔건데 이렇게 바지에다 쓱쓱."
SNS 등으로 소비자와 1:1 판로를 개척한 청년 농부들도 한 몫을 했습니다.
농가에 부는 이른바 직구 바람, 정부는 직거래에 대한 재정 지원을 확대해 올해 유통 비용을 1조 원까지 절감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윤희입니다.
양파 냄새가 진동하면 그곳이 무안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전남 무안에선 요즘 햇 양파 수확이 한창입니다.
무안 농민들은 양파 농사로 얼마를 벌 수 있을 까요?
밭에서 나온 양파는 대형마트에서 2킬로그램 기준 4천2백 원에 팔려나갔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역추적해보니 농민이 실제 손에 쥔 돈은 700원에 불과했습니다.
출고가에 운송비, 포장비가 붙어서 산지 유통가격은 천600원이 되고 이후 도매시장 법인 중도매인, 소매상을 거치며 가격이 무려 6배나 뛴 겁니다.
결국 소비자가의 80%가 유통비용인 셈이죠.
배추나 무도 별반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복잡한 유통구조는 가격 거품을 불러오는데요.
최근 이런 문제를 개선하려는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이윤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지금부터 천 원 경매 들어가겠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손에 넣은 건 안동 소주입니다.
실제 매장으로 가보니 전국 30여 개 생산 농가에서 배송한 지역 특산물들이 도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납니다.
도농 직거래 장터입니다.
<인터뷰> 손명희(서울시 가락동) : "다시마로 만든 쌀…. 특이해요. 생각보다는 저렴하더라고요."
매주 화요일이면 이 동네 여성 농민들이 바빠집니다.
<녹취> "두릅 왔어요."
각자 수확한 농산물들을 한 상자씩 나눠 담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직접 매달되는 일명 꾸러미입니다.
4인 가족 기준 한 상자값은 2만 6천5백 원, 대형마트 제품과 같은 구성으로 가격을 비교하니 20% 가량 저렴합니다.
<인터뷰> 안순애(농민) : "도매상있죠, 소매상있죠, 다 제외하고 소비자한테 직접 가니까 우리도 마진이 더 있을 수 있고."
이렇게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실제 농축산물 유통 비용이 크게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지 간 직거래, 온라인 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 관행이 자리잡으면서 지난해 8천억 원 이상 유통 비용을 줄였습니다.
<녹취> "방금 캔건데 이렇게 바지에다 쓱쓱."
SNS 등으로 소비자와 1:1 판로를 개척한 청년 농부들도 한 몫을 했습니다.
농가에 부는 이른바 직구 바람, 정부는 직거래에 대한 재정 지원을 확대해 올해 유통 비용을 1조 원까지 절감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윤희입니다.
-
-
이윤희 기자 heeya@kbs.co.kr
이윤희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