봅슬레이, 문제는 스타트…0.01초를 줄여라!
입력 2017.08.08 (21:51)
수정 2017.08.08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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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평창올림픽에서 금메달 신화에 도전하는 봅슬레이 대표팀이 해외 전지훈련을 마치고 오늘부터 평창 슬라이딩 센터에서 적응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타트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과학적인 훈련 기법을 도입했는데요,
김기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원윤종과 서영우 등 봅슬레이 4인승 대표팀이 파이팅을 외치며 훈련을 시작합니다.
태블릿 PC와 첨단 촬영 장비를 동원해 선수들의 동작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훈련장에 찍힌 스타트 반응 속도를 살피며 기량을 점검합니다.
<인터뷰> 서영우(봅슬레이 국가대표) : "200일도 안 남아있는 시점인데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훈련밖에 없는 것 같고, 팀적인 차원에서 0.01초라도 단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시속 130km를 넘나드는 봅슬레이 속도 경쟁에서 스타트는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탑승하기 직전, 도움닫기에서 얼마나 많은 힘과 스피드를 가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인터뷰> 민석기(한국스포츠개발원 선임연구위원) : "봅슬레이 종목에서 탑승 전 3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속 구간에서 속도가 줄지 않게 보폭이 늘리면서 탑승할 수 있게 훈련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대표팀은 소치올림픽에서 러시아 팀의 금메달을 이끈 캐나다 출신 스타트 전문 코치를 영입해 최적의 출발 자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스타트의 비중이 더 높은 4인승 대표팀도 출발 자세를 강화한 결과, 메달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용(봅슬레이·스켈레톤 대표팀 총감독) : "(지난 월드컵에서)스타트가 0.06초 뒤지는 데도 불구하고 스타트에 비해서 피니시는 같은 기록 나왔습니다. 4인승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대표팀은 당분간 스타트 훈련을 반복한 뒤 슬라이딩 센터 트랙의 얼음을 얼리는 10월부터 본격적인 주행 훈련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기범입니다.
평창올림픽에서 금메달 신화에 도전하는 봅슬레이 대표팀이 해외 전지훈련을 마치고 오늘부터 평창 슬라이딩 센터에서 적응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타트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과학적인 훈련 기법을 도입했는데요,
김기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원윤종과 서영우 등 봅슬레이 4인승 대표팀이 파이팅을 외치며 훈련을 시작합니다.
태블릿 PC와 첨단 촬영 장비를 동원해 선수들의 동작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훈련장에 찍힌 스타트 반응 속도를 살피며 기량을 점검합니다.
<인터뷰> 서영우(봅슬레이 국가대표) : "200일도 안 남아있는 시점인데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훈련밖에 없는 것 같고, 팀적인 차원에서 0.01초라도 단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시속 130km를 넘나드는 봅슬레이 속도 경쟁에서 스타트는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탑승하기 직전, 도움닫기에서 얼마나 많은 힘과 스피드를 가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인터뷰> 민석기(한국스포츠개발원 선임연구위원) : "봅슬레이 종목에서 탑승 전 3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속 구간에서 속도가 줄지 않게 보폭이 늘리면서 탑승할 수 있게 훈련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대표팀은 소치올림픽에서 러시아 팀의 금메달을 이끈 캐나다 출신 스타트 전문 코치를 영입해 최적의 출발 자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스타트의 비중이 더 높은 4인승 대표팀도 출발 자세를 강화한 결과, 메달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용(봅슬레이·스켈레톤 대표팀 총감독) : "(지난 월드컵에서)스타트가 0.06초 뒤지는 데도 불구하고 스타트에 비해서 피니시는 같은 기록 나왔습니다. 4인승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대표팀은 당분간 스타트 훈련을 반복한 뒤 슬라이딩 센터 트랙의 얼음을 얼리는 10월부터 본격적인 주행 훈련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기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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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봅슬레이, 문제는 스타트…0.01초를 줄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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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8-08 21:54:15
- 수정2017-08-08 21:5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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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올림픽에서 금메달 신화에 도전하는 봅슬레이 대표팀이 해외 전지훈련을 마치고 오늘부터 평창 슬라이딩 센터에서 적응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타트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과학적인 훈련 기법을 도입했는데요,
김기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원윤종과 서영우 등 봅슬레이 4인승 대표팀이 파이팅을 외치며 훈련을 시작합니다.
태블릿 PC와 첨단 촬영 장비를 동원해 선수들의 동작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훈련장에 찍힌 스타트 반응 속도를 살피며 기량을 점검합니다.
<인터뷰> 서영우(봅슬레이 국가대표) : "200일도 안 남아있는 시점인데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훈련밖에 없는 것 같고, 팀적인 차원에서 0.01초라도 단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시속 130km를 넘나드는 봅슬레이 속도 경쟁에서 스타트는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탑승하기 직전, 도움닫기에서 얼마나 많은 힘과 스피드를 가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인터뷰> 민석기(한국스포츠개발원 선임연구위원) : "봅슬레이 종목에서 탑승 전 3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속 구간에서 속도가 줄지 않게 보폭이 늘리면서 탑승할 수 있게 훈련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대표팀은 소치올림픽에서 러시아 팀의 금메달을 이끈 캐나다 출신 스타트 전문 코치를 영입해 최적의 출발 자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스타트의 비중이 더 높은 4인승 대표팀도 출발 자세를 강화한 결과, 메달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용(봅슬레이·스켈레톤 대표팀 총감독) : "(지난 월드컵에서)스타트가 0.06초 뒤지는 데도 불구하고 스타트에 비해서 피니시는 같은 기록 나왔습니다. 4인승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대표팀은 당분간 스타트 훈련을 반복한 뒤 슬라이딩 센터 트랙의 얼음을 얼리는 10월부터 본격적인 주행 훈련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기범입니다.
평창올림픽에서 금메달 신화에 도전하는 봅슬레이 대표팀이 해외 전지훈련을 마치고 오늘부터 평창 슬라이딩 센터에서 적응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타트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과학적인 훈련 기법을 도입했는데요,
김기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원윤종과 서영우 등 봅슬레이 4인승 대표팀이 파이팅을 외치며 훈련을 시작합니다.
태블릿 PC와 첨단 촬영 장비를 동원해 선수들의 동작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훈련장에 찍힌 스타트 반응 속도를 살피며 기량을 점검합니다.
<인터뷰> 서영우(봅슬레이 국가대표) : "200일도 안 남아있는 시점인데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훈련밖에 없는 것 같고, 팀적인 차원에서 0.01초라도 단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시속 130km를 넘나드는 봅슬레이 속도 경쟁에서 스타트는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탑승하기 직전, 도움닫기에서 얼마나 많은 힘과 스피드를 가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인터뷰> 민석기(한국스포츠개발원 선임연구위원) : "봅슬레이 종목에서 탑승 전 3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속 구간에서 속도가 줄지 않게 보폭이 늘리면서 탑승할 수 있게 훈련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대표팀은 소치올림픽에서 러시아 팀의 금메달을 이끈 캐나다 출신 스타트 전문 코치를 영입해 최적의 출발 자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스타트의 비중이 더 높은 4인승 대표팀도 출발 자세를 강화한 결과, 메달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용(봅슬레이·스켈레톤 대표팀 총감독) : "(지난 월드컵에서)스타트가 0.06초 뒤지는 데도 불구하고 스타트에 비해서 피니시는 같은 기록 나왔습니다. 4인승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대표팀은 당분간 스타트 훈련을 반복한 뒤 슬라이딩 센터 트랙의 얼음을 얼리는 10월부터 본격적인 주행 훈련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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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범 기자 kikiholic@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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