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잡지 보고 사진도 찍고…‘190km’ 서울-평창 자율주행 성공
입력 2018.02.04 (21:12)
수정 2018.02.04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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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해 세계 굴지의 기업들끼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도 수소 전기차로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 킬로미터를 자율 주행으로 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상용화에 한걸음 다가갔다는 평가지만 아직은 헤쳐나가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보도에 김지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 자율주행차입니다.
차량 간격을 유지하며, 일정한 속도로 터널을 통과하고, 앞 차량이 서서히 가자, 차선을 변경합니다.
요금소에서는 속도를 줄였습니다.
이렇게 자율주행하는 동안 운전자는 잡지를 보거나, 창문을 열고 사진 촬영까지 가능합니다.
최고 속도 시속 110km,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km 장거리를 문제 없이 달렸습니다.
[이진우/현대차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 " 다양한 형태의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대한 검증을 통해 미래로 가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자율주행차는 구글 등 선두 주자들과는 여전히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은 앞서지만, 자율주행에 필요한 수많은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이 관건입니다.
[조용석/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 :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 연구 개발에 필요한 R&D 펀드의 지원, 뿐만 아니라 산학 협력 이런 것들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2030년까지 상용화 목표를 이루려면 도로 등 관련 인프라 구축도 과제입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해 세계 굴지의 기업들끼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도 수소 전기차로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 킬로미터를 자율 주행으로 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상용화에 한걸음 다가갔다는 평가지만 아직은 헤쳐나가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보도에 김지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 자율주행차입니다.
차량 간격을 유지하며, 일정한 속도로 터널을 통과하고, 앞 차량이 서서히 가자, 차선을 변경합니다.
요금소에서는 속도를 줄였습니다.
이렇게 자율주행하는 동안 운전자는 잡지를 보거나, 창문을 열고 사진 촬영까지 가능합니다.
최고 속도 시속 110km,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km 장거리를 문제 없이 달렸습니다.
[이진우/현대차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 " 다양한 형태의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대한 검증을 통해 미래로 가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자율주행차는 구글 등 선두 주자들과는 여전히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은 앞서지만, 자율주행에 필요한 수많은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이 관건입니다.
[조용석/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 :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 연구 개발에 필요한 R&D 펀드의 지원, 뿐만 아니라 산학 협력 이런 것들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2030년까지 상용화 목표를 이루려면 도로 등 관련 인프라 구축도 과제입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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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전 중 잡지 보고 사진도 찍고…‘190km’ 서울-평창 자율주행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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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02-04 21:13:37
- 수정2018-02-04 22:44:27
[앵커]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해 세계 굴지의 기업들끼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도 수소 전기차로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 킬로미터를 자율 주행으로 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상용화에 한걸음 다가갔다는 평가지만 아직은 헤쳐나가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보도에 김지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 자율주행차입니다.
차량 간격을 유지하며, 일정한 속도로 터널을 통과하고, 앞 차량이 서서히 가자, 차선을 변경합니다.
요금소에서는 속도를 줄였습니다.
이렇게 자율주행하는 동안 운전자는 잡지를 보거나, 창문을 열고 사진 촬영까지 가능합니다.
최고 속도 시속 110km,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km 장거리를 문제 없이 달렸습니다.
[이진우/현대차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 " 다양한 형태의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대한 검증을 통해 미래로 가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자율주행차는 구글 등 선두 주자들과는 여전히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은 앞서지만, 자율주행에 필요한 수많은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이 관건입니다.
[조용석/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 :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 연구 개발에 필요한 R&D 펀드의 지원, 뿐만 아니라 산학 협력 이런 것들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2030년까지 상용화 목표를 이루려면 도로 등 관련 인프라 구축도 과제입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해 세계 굴지의 기업들끼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도 수소 전기차로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 킬로미터를 자율 주행으로 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상용화에 한걸음 다가갔다는 평가지만 아직은 헤쳐나가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보도에 김지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 자율주행차입니다.
차량 간격을 유지하며, 일정한 속도로 터널을 통과하고, 앞 차량이 서서히 가자, 차선을 변경합니다.
요금소에서는 속도를 줄였습니다.
이렇게 자율주행하는 동안 운전자는 잡지를 보거나, 창문을 열고 사진 촬영까지 가능합니다.
최고 속도 시속 110km,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km 장거리를 문제 없이 달렸습니다.
[이진우/현대차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 " 다양한 형태의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대한 검증을 통해 미래로 가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자율주행차는 구글 등 선두 주자들과는 여전히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은 앞서지만, 자율주행에 필요한 수많은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이 관건입니다.
[조용석/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 :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 연구 개발에 필요한 R&D 펀드의 지원, 뿐만 아니라 산학 협력 이런 것들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2030년까지 상용화 목표를 이루려면 도로 등 관련 인프라 구축도 과제입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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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기자 3rdlin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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