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 떠넘기고, 못 팔면 각서’ 현대모비스 5억 과징금
입력 2018.02.08 (21:23)
수정 2018.02.08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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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대차 그룹에서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계열사, 현대모비스가 대리점을 상대로 강제로 부품을 사게 하는, 이른바 '밀어내기'를 하다가 공정위에 적발돼 검찰에 고발까지 됐습니다.
떠넘긴 부품을 다 못 팔면 각서까지 쓰게 했는데 본사는 대리점주들의 원성을 듣고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보도에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 부품과 모듈을 만드는 현대 모비스.
2010년부터 4년 가까이 대리점에 매출 목표를 높이고, 원치 않는 부품 구입을 압박하거나 일방적으로 할당했습니다.
전형적인 '밀어내기'입니다.
[前 대리점 관계자 : "신차가 5대, 6대가 출시되면서 새로운 부속이 들어오니까 쌓아놓을 데가 없잖아요. 머리에 이고 있을 수도 없으니까."]
목표만큼 못 팔면,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 누가 되지 않도록 매진하겠다"는 등의 각서까지 썼습니다.
떠넘긴 뒤 안 팔려도 반품에는 인색했습니다.
[前 대리점 관계자 : "창고가 쌓을 데가 없으니까 고물상에 갖다가 한차례 싣고 나가서 갖다 팔면, 1억 원어치 싣고 나가면 100만원 받아요."]
특히 본사가 밀어내기를 알게 된 뒤에도 변화는 없었습니다.
공정위가 과징금 최고액 5억 원을 부과하고 퇴직한 당시 임원까지 검찰에 고발한 이유입니다.
[신영호/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 국장 : "법 위반의 책임은 퇴직하더라도 면제되지 아니하기 때문에 밀어내기에 대한 책임이 있는 전 임원을 고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과거의 일이라는 입장입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 : "이미 개선 완료했고 상생기금 200억 원 출연 등 대리점과의 상생 협력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정위가 이 사건을 인지했다고 한 건 지난 2013년, 결론이 나기까지 4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현대차 그룹에서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계열사, 현대모비스가 대리점을 상대로 강제로 부품을 사게 하는, 이른바 '밀어내기'를 하다가 공정위에 적발돼 검찰에 고발까지 됐습니다.
떠넘긴 부품을 다 못 팔면 각서까지 쓰게 했는데 본사는 대리점주들의 원성을 듣고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보도에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 부품과 모듈을 만드는 현대 모비스.
2010년부터 4년 가까이 대리점에 매출 목표를 높이고, 원치 않는 부품 구입을 압박하거나 일방적으로 할당했습니다.
전형적인 '밀어내기'입니다.
[前 대리점 관계자 : "신차가 5대, 6대가 출시되면서 새로운 부속이 들어오니까 쌓아놓을 데가 없잖아요. 머리에 이고 있을 수도 없으니까."]
목표만큼 못 팔면,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 누가 되지 않도록 매진하겠다"는 등의 각서까지 썼습니다.
떠넘긴 뒤 안 팔려도 반품에는 인색했습니다.
[前 대리점 관계자 : "창고가 쌓을 데가 없으니까 고물상에 갖다가 한차례 싣고 나가서 갖다 팔면, 1억 원어치 싣고 나가면 100만원 받아요."]
특히 본사가 밀어내기를 알게 된 뒤에도 변화는 없었습니다.
공정위가 과징금 최고액 5억 원을 부과하고 퇴직한 당시 임원까지 검찰에 고발한 이유입니다.
[신영호/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 국장 : "법 위반의 책임은 퇴직하더라도 면제되지 아니하기 때문에 밀어내기에 대한 책임이 있는 전 임원을 고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과거의 일이라는 입장입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 : "이미 개선 완료했고 상생기금 200억 원 출연 등 대리점과의 상생 협력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정위가 이 사건을 인지했다고 한 건 지난 2013년, 결론이 나기까지 4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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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2-08 22:04:21
[앵커]
현대차 그룹에서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계열사, 현대모비스가 대리점을 상대로 강제로 부품을 사게 하는, 이른바 '밀어내기'를 하다가 공정위에 적발돼 검찰에 고발까지 됐습니다.
떠넘긴 부품을 다 못 팔면 각서까지 쓰게 했는데 본사는 대리점주들의 원성을 듣고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보도에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 부품과 모듈을 만드는 현대 모비스.
2010년부터 4년 가까이 대리점에 매출 목표를 높이고, 원치 않는 부품 구입을 압박하거나 일방적으로 할당했습니다.
전형적인 '밀어내기'입니다.
[前 대리점 관계자 : "신차가 5대, 6대가 출시되면서 새로운 부속이 들어오니까 쌓아놓을 데가 없잖아요. 머리에 이고 있을 수도 없으니까."]
목표만큼 못 팔면,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 누가 되지 않도록 매진하겠다"는 등의 각서까지 썼습니다.
떠넘긴 뒤 안 팔려도 반품에는 인색했습니다.
[前 대리점 관계자 : "창고가 쌓을 데가 없으니까 고물상에 갖다가 한차례 싣고 나가서 갖다 팔면, 1억 원어치 싣고 나가면 100만원 받아요."]
특히 본사가 밀어내기를 알게 된 뒤에도 변화는 없었습니다.
공정위가 과징금 최고액 5억 원을 부과하고 퇴직한 당시 임원까지 검찰에 고발한 이유입니다.
[신영호/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 국장 : "법 위반의 책임은 퇴직하더라도 면제되지 아니하기 때문에 밀어내기에 대한 책임이 있는 전 임원을 고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과거의 일이라는 입장입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 : "이미 개선 완료했고 상생기금 200억 원 출연 등 대리점과의 상생 협력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정위가 이 사건을 인지했다고 한 건 지난 2013년, 결론이 나기까지 4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현대차 그룹에서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계열사, 현대모비스가 대리점을 상대로 강제로 부품을 사게 하는, 이른바 '밀어내기'를 하다가 공정위에 적발돼 검찰에 고발까지 됐습니다.
떠넘긴 부품을 다 못 팔면 각서까지 쓰게 했는데 본사는 대리점주들의 원성을 듣고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보도에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 부품과 모듈을 만드는 현대 모비스.
2010년부터 4년 가까이 대리점에 매출 목표를 높이고, 원치 않는 부품 구입을 압박하거나 일방적으로 할당했습니다.
전형적인 '밀어내기'입니다.
[前 대리점 관계자 : "신차가 5대, 6대가 출시되면서 새로운 부속이 들어오니까 쌓아놓을 데가 없잖아요. 머리에 이고 있을 수도 없으니까."]
목표만큼 못 팔면,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 누가 되지 않도록 매진하겠다"는 등의 각서까지 썼습니다.
떠넘긴 뒤 안 팔려도 반품에는 인색했습니다.
[前 대리점 관계자 : "창고가 쌓을 데가 없으니까 고물상에 갖다가 한차례 싣고 나가서 갖다 팔면, 1억 원어치 싣고 나가면 100만원 받아요."]
특히 본사가 밀어내기를 알게 된 뒤에도 변화는 없었습니다.
공정위가 과징금 최고액 5억 원을 부과하고 퇴직한 당시 임원까지 검찰에 고발한 이유입니다.
[신영호/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 국장 : "법 위반의 책임은 퇴직하더라도 면제되지 아니하기 때문에 밀어내기에 대한 책임이 있는 전 임원을 고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과거의 일이라는 입장입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 : "이미 개선 완료했고 상생기금 200억 원 출연 등 대리점과의 상생 협력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정위가 이 사건을 인지했다고 한 건 지난 2013년, 결론이 나기까지 4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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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철 기자 ica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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