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여는 우즈베키스탄…‘북방 진출’ 경제 교두보되나
입력 2018.03.20 (19:19)
수정 2018.03.20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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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은 한류가 상당히 강한 국가입니다만, 경제 정책에 있어서는 폐쇄적인 면이 있어 양국간 협력에 한계를 갖고 있었는데요.
지난해 말 우즈벡이 전격적인 규제 완화를 단행하면서, 양국간 경제 교류에 더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가 현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
거리를 가득 메운 차들이 눈에 익습니다.
우리나라의 옛 대우, 그리고 이를 이어받은 한국GM이 개발한 모델들입니다.
이 자동차 부품 회사도 한국 업체와 현지 자본이 반반씩 투자한 합작 회사입니다.
[막수트 다블야토프/현지 공장장 : "공장에 있는 기계는 한국 업체가 공급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모든 예비 부품도 한국산입니다."]
90년대 초 대우그룹 진출을 계기로 한국 기업들도 터 닦기에 나섰지만 우즈벡 정부의 외화 반출 규제로 기업 활동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해외 송금에 대한 규제가 풀렸습니다.
외국 업체가 물건을 수출하거나 현지에서 번 돈을 현금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된 겁니다.
단번에 우리 수출이 27%나 급증하며 경제 교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100여 명의 우리 기업인들도 최근 대규모 사절단을 꾸려 현지 기업과 접촉에 나섰습니다.
[아드캄 이크라모프/우즈베키스탄 상공회의소 의장 : "한국 파트너들이 우즈베키스탄 사업분야에서 가장 미래지향적인 분야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임호성/한국 지역난방공사 에너지 신사업처 팀장 : "우즈베키스탄은 에너지 자원이 굉장히 많이 풍부한데 그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분야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쪽 분야를 컨설팅하러 왔습니다."]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옛 실크로드의 길목.
정부도 우즈벡을 신북방 정책의 거점으로 보고, 협력 분야를 넓힐 계획입니다.
타슈켄트에서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은 한류가 상당히 강한 국가입니다만, 경제 정책에 있어서는 폐쇄적인 면이 있어 양국간 협력에 한계를 갖고 있었는데요.
지난해 말 우즈벡이 전격적인 규제 완화를 단행하면서, 양국간 경제 교류에 더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가 현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
거리를 가득 메운 차들이 눈에 익습니다.
우리나라의 옛 대우, 그리고 이를 이어받은 한국GM이 개발한 모델들입니다.
이 자동차 부품 회사도 한국 업체와 현지 자본이 반반씩 투자한 합작 회사입니다.
[막수트 다블야토프/현지 공장장 : "공장에 있는 기계는 한국 업체가 공급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모든 예비 부품도 한국산입니다."]
90년대 초 대우그룹 진출을 계기로 한국 기업들도 터 닦기에 나섰지만 우즈벡 정부의 외화 반출 규제로 기업 활동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해외 송금에 대한 규제가 풀렸습니다.
외국 업체가 물건을 수출하거나 현지에서 번 돈을 현금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된 겁니다.
단번에 우리 수출이 27%나 급증하며 경제 교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100여 명의 우리 기업인들도 최근 대규모 사절단을 꾸려 현지 기업과 접촉에 나섰습니다.
[아드캄 이크라모프/우즈베키스탄 상공회의소 의장 : "한국 파트너들이 우즈베키스탄 사업분야에서 가장 미래지향적인 분야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임호성/한국 지역난방공사 에너지 신사업처 팀장 : "우즈베키스탄은 에너지 자원이 굉장히 많이 풍부한데 그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분야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쪽 분야를 컨설팅하러 왔습니다."]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옛 실크로드의 길목.
정부도 우즈벡을 신북방 정책의 거점으로 보고, 협력 분야를 넓힐 계획입니다.
타슈켄트에서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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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3-20 19:5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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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은 한류가 상당히 강한 국가입니다만, 경제 정책에 있어서는 폐쇄적인 면이 있어 양국간 협력에 한계를 갖고 있었는데요.
지난해 말 우즈벡이 전격적인 규제 완화를 단행하면서, 양국간 경제 교류에 더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가 현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
거리를 가득 메운 차들이 눈에 익습니다.
우리나라의 옛 대우, 그리고 이를 이어받은 한국GM이 개발한 모델들입니다.
이 자동차 부품 회사도 한국 업체와 현지 자본이 반반씩 투자한 합작 회사입니다.
[막수트 다블야토프/현지 공장장 : "공장에 있는 기계는 한국 업체가 공급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모든 예비 부품도 한국산입니다."]
90년대 초 대우그룹 진출을 계기로 한국 기업들도 터 닦기에 나섰지만 우즈벡 정부의 외화 반출 규제로 기업 활동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해외 송금에 대한 규제가 풀렸습니다.
외국 업체가 물건을 수출하거나 현지에서 번 돈을 현금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된 겁니다.
단번에 우리 수출이 27%나 급증하며 경제 교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100여 명의 우리 기업인들도 최근 대규모 사절단을 꾸려 현지 기업과 접촉에 나섰습니다.
[아드캄 이크라모프/우즈베키스탄 상공회의소 의장 : "한국 파트너들이 우즈베키스탄 사업분야에서 가장 미래지향적인 분야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임호성/한국 지역난방공사 에너지 신사업처 팀장 : "우즈베키스탄은 에너지 자원이 굉장히 많이 풍부한데 그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분야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쪽 분야를 컨설팅하러 왔습니다."]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옛 실크로드의 길목.
정부도 우즈벡을 신북방 정책의 거점으로 보고, 협력 분야를 넓힐 계획입니다.
타슈켄트에서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은 한류가 상당히 강한 국가입니다만, 경제 정책에 있어서는 폐쇄적인 면이 있어 양국간 협력에 한계를 갖고 있었는데요.
지난해 말 우즈벡이 전격적인 규제 완화를 단행하면서, 양국간 경제 교류에 더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가 현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
거리를 가득 메운 차들이 눈에 익습니다.
우리나라의 옛 대우, 그리고 이를 이어받은 한국GM이 개발한 모델들입니다.
이 자동차 부품 회사도 한국 업체와 현지 자본이 반반씩 투자한 합작 회사입니다.
[막수트 다블야토프/현지 공장장 : "공장에 있는 기계는 한국 업체가 공급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모든 예비 부품도 한국산입니다."]
90년대 초 대우그룹 진출을 계기로 한국 기업들도 터 닦기에 나섰지만 우즈벡 정부의 외화 반출 규제로 기업 활동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해외 송금에 대한 규제가 풀렸습니다.
외국 업체가 물건을 수출하거나 현지에서 번 돈을 현금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된 겁니다.
단번에 우리 수출이 27%나 급증하며 경제 교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100여 명의 우리 기업인들도 최근 대규모 사절단을 꾸려 현지 기업과 접촉에 나섰습니다.
[아드캄 이크라모프/우즈베키스탄 상공회의소 의장 : "한국 파트너들이 우즈베키스탄 사업분야에서 가장 미래지향적인 분야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임호성/한국 지역난방공사 에너지 신사업처 팀장 : "우즈베키스탄은 에너지 자원이 굉장히 많이 풍부한데 그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분야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쪽 분야를 컨설팅하러 왔습니다."]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옛 실크로드의 길목.
정부도 우즈벡을 신북방 정책의 거점으로 보고, 협력 분야를 넓힐 계획입니다.
타슈켄트에서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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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철 기자 ica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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