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호출 직접 써보니…기대 반 우려 반

입력 2018.04.11 (12:45) 수정 2018.04.11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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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카카오 택시 유료화는 논란만큼 관심도 컸습니다.

유료 서비스인 만큼 실제로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는지가 중요할 텐데요.

김범주 기자가 직접 체험하면서 시민들의 반응도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택시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과 심야 시간.

기존 카카오 택시 앱으로는 택시가 잘 잡히지 않습니다.

추가 요금 천 원이 부가되는 유료 호출 기능을 써봤습니다.

같은 거리를 입력했더니 유료 호출 서비스 기능을 이용할 경우 택시 연결 시간이 더 빨라집니다.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사들이 승객을 골라 태우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택시 스마트호출 기능입니다.

제가 이렇게 목적지를 입력해 호출하더라도 택시기사에게는 목적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김민정/서울시 용산구 : "천 원이 어떻게 보면 작은 돈이긴 하지만 또 택시비가 오른다는 점에서 좀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거 같아요."]

[안혜빈/서울시 광진구 : "단거리라서 이렇게 승차 거부가 될 수도 있다는 그런 마음졸이거나 이런 게 없어도 되니까 좋은 것 같아요."]

택시 기사들도 기대 반 우려 반입니다.

[김태근/택시기사 : "금액에 대한 부담을 하기 때문에 목적지에 도착해도 손님이 없어서 골탕먹고 이런 행위는 없어질 것 같습니다."]

[노병찬/택시기사 : "목적지가 안 보이면 안 누르는 기사들도 많이 있을 거예요. 가까우니까 가까운 거리는 안 가려는 기사들도 많으니까."]

카카오 측은 이용료의 절반 이상이 택시 기사에게 배분된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범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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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 호출 직접 써보니…기대 반 우려 반
    • 입력 2018-04-11 12:48:30
    • 수정2018-04-11 12:51:45
    뉴스 12
[앵커]

카카오 택시 유료화는 논란만큼 관심도 컸습니다.

유료 서비스인 만큼 실제로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는지가 중요할 텐데요.

김범주 기자가 직접 체험하면서 시민들의 반응도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택시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과 심야 시간.

기존 카카오 택시 앱으로는 택시가 잘 잡히지 않습니다.

추가 요금 천 원이 부가되는 유료 호출 기능을 써봤습니다.

같은 거리를 입력했더니 유료 호출 서비스 기능을 이용할 경우 택시 연결 시간이 더 빨라집니다.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사들이 승객을 골라 태우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택시 스마트호출 기능입니다.

제가 이렇게 목적지를 입력해 호출하더라도 택시기사에게는 목적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김민정/서울시 용산구 : "천 원이 어떻게 보면 작은 돈이긴 하지만 또 택시비가 오른다는 점에서 좀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거 같아요."]

[안혜빈/서울시 광진구 : "단거리라서 이렇게 승차 거부가 될 수도 있다는 그런 마음졸이거나 이런 게 없어도 되니까 좋은 것 같아요."]

택시 기사들도 기대 반 우려 반입니다.

[김태근/택시기사 : "금액에 대한 부담을 하기 때문에 목적지에 도착해도 손님이 없어서 골탕먹고 이런 행위는 없어질 것 같습니다."]

[노병찬/택시기사 : "목적지가 안 보이면 안 누르는 기사들도 많이 있을 거예요. 가까우니까 가까운 거리는 안 가려는 기사들도 많으니까."]

카카오 측은 이용료의 절반 이상이 택시 기사에게 배분된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범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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