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건설 재조정... 쟁점은 그대로

입력 1998.07.07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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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수경 앵커 :

그러나 이번 경부고속철도 건설계획 재조정안에는 그동안의 쟁점들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특히 경주를 거치지 않게 됐고 대전과 대구역사를 지하에 건설하겠다던 계획이 백지화 돼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용관 기자입니다.


⊙ 김용관 기자 :

경부고속철도 노선의 경주 경유는 그동안 동부 영남지방 주민들의 숙원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단 노선이 경주를 거치지 않게 됨에 따라 이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됩니다.

당초 지하로 건설하기로 했던 역사를 포함한 대전과 대구 통과 구간이 지상으로 확정됨으로써 이 역시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와 사업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건교부는 이 구간을 지상화함으로써 공사비 1조 5천여억원을 절감하고 공사기간도 12개월에서 많게는 18개월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교부의 설명대로 2006년이후 시행될 2단계 건설에서 경주노선을 신설하고 대전 대구 구간을 지하화한다면 이미 건설에 들인 비용만큼의 중복투자를 면할 수 없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대구 부산 전철화 사업에 드는 8천 8백여억원과 대전과 대구 지상화 구간 건설비 1조 2천억원 등 모두 2조원이 넘는 비용이 중복투자 되게 됩니다.

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이 엇갈렸던 서울 중앙역사 문제도 여전히 쟁점으로 남습니다.

건교부는 기존의 서울역과 용산역을 확장해 열차의 60%를 광명시에 신축하는 남서울역에서 40%를 출발시킨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같은 출발 열차의 분산은 여객수송과 역무관리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문제점을 안게 됩니다.


KBS 뉴스, 김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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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부고속철도 건설 재조정... 쟁점은 그대로
    • 입력 1998-07-07 21:00:00
    뉴스 9

⊙ 황수경 앵커 :

그러나 이번 경부고속철도 건설계획 재조정안에는 그동안의 쟁점들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특히 경주를 거치지 않게 됐고 대전과 대구역사를 지하에 건설하겠다던 계획이 백지화 돼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용관 기자입니다.


⊙ 김용관 기자 :

경부고속철도 노선의 경주 경유는 그동안 동부 영남지방 주민들의 숙원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단 노선이 경주를 거치지 않게 됨에 따라 이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됩니다.

당초 지하로 건설하기로 했던 역사를 포함한 대전과 대구 통과 구간이 지상으로 확정됨으로써 이 역시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와 사업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건교부는 이 구간을 지상화함으로써 공사비 1조 5천여억원을 절감하고 공사기간도 12개월에서 많게는 18개월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교부의 설명대로 2006년이후 시행될 2단계 건설에서 경주노선을 신설하고 대전 대구 구간을 지하화한다면 이미 건설에 들인 비용만큼의 중복투자를 면할 수 없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대구 부산 전철화 사업에 드는 8천 8백여억원과 대전과 대구 지상화 구간 건설비 1조 2천억원 등 모두 2조원이 넘는 비용이 중복투자 되게 됩니다.

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이 엇갈렸던 서울 중앙역사 문제도 여전히 쟁점으로 남습니다.

건교부는 기존의 서울역과 용산역을 확장해 열차의 60%를 광명시에 신축하는 남서울역에서 40%를 출발시킨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같은 출발 열차의 분산은 여객수송과 역무관리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문제점을 안게 됩니다.


KBS 뉴스, 김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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