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점검 후 또 불…BMW는 ‘부실 자료’ 늑장 제출
입력 2018.08.20 (21:17)
수정 2018.08.21 (09: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오늘(20일)부터 BMW 리콜이 시작된 가운데, BMW 차량에서 또 불이 났습니다.
안전점검 결과 문제 없다는 판정을 받은 차량이었는데요.
두 달 전 국토부가 차량 화재 관련 기술자료를 BMW측에 요청했지만, BMW 측은 묵살하다 뒤늦게 부실한 자료를 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대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갓길에 선 BMW 차량이 거센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산까지 불이 옮겨붙었습니다.
["520d 맞네 맞아. 아이고. 또 탔어?"]
2주 전 점검에서 문제가 없다고 진단된 차량입니다.
안전점검 차량에서 벌써 3번째 불이 난 가운데, 화재 원인을 EGR 결함으로 결론 낸 BMW는 오늘(20일)부터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정비담당자 (음성변조) : "(EGR)교체하고 시운전하고 점검하고 문제 없어야 되잖아요. 전체적인 리콜 시간이 3시간 정도 걸린다는 얘기예요."]
정부는 결국 BMW 화재 원인에 대해 원점에서 조사를 벌입니다.
BMW의 자체 조사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지난 6월과 7월에 걸쳐 차량 기술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했는데도 BMW코리아는 두 차례나 묵살했고, 국토부가 제작결함 조사를 지시하자 그제서야 엔진 결함 세부 원인 등이 빠진 부실 자료를 제출했습니다.
[류도정/자동차안전연구원장 : "(BMW에) 독촉은 했습니다만 (제출이) 의무사항이 아니라 강제로 제재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기한 내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과태료는 겨우 100만 원.
중대한 결함을 은폐하더라도 과징금 1천만 원만 내면 그뿐이어서 BMW 측이 허술한 법망을 악용한 게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결국 BMW에 시종일관 끌려다닌 국토부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국토부는 BMW가 재작년부터 화재원인 TF를 꾸려온 것도 BMW가 기자회견을 한 뒤에야 알았습니다.
원인규명까지 10개월이 걸린다고 했다가, 뒤늦게 연말까지 조사를 끝내겠다고 하는 것도 불신을 키우는 대목입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오늘(20일)부터 BMW 리콜이 시작된 가운데, BMW 차량에서 또 불이 났습니다.
안전점검 결과 문제 없다는 판정을 받은 차량이었는데요.
두 달 전 국토부가 차량 화재 관련 기술자료를 BMW측에 요청했지만, BMW 측은 묵살하다 뒤늦게 부실한 자료를 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대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갓길에 선 BMW 차량이 거센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산까지 불이 옮겨붙었습니다.
["520d 맞네 맞아. 아이고. 또 탔어?"]
2주 전 점검에서 문제가 없다고 진단된 차량입니다.
안전점검 차량에서 벌써 3번째 불이 난 가운데, 화재 원인을 EGR 결함으로 결론 낸 BMW는 오늘(20일)부터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정비담당자 (음성변조) : "(EGR)교체하고 시운전하고 점검하고 문제 없어야 되잖아요. 전체적인 리콜 시간이 3시간 정도 걸린다는 얘기예요."]
정부는 결국 BMW 화재 원인에 대해 원점에서 조사를 벌입니다.
BMW의 자체 조사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지난 6월과 7월에 걸쳐 차량 기술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했는데도 BMW코리아는 두 차례나 묵살했고, 국토부가 제작결함 조사를 지시하자 그제서야 엔진 결함 세부 원인 등이 빠진 부실 자료를 제출했습니다.
[류도정/자동차안전연구원장 : "(BMW에) 독촉은 했습니다만 (제출이) 의무사항이 아니라 강제로 제재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기한 내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과태료는 겨우 100만 원.
중대한 결함을 은폐하더라도 과징금 1천만 원만 내면 그뿐이어서 BMW 측이 허술한 법망을 악용한 게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결국 BMW에 시종일관 끌려다닌 국토부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국토부는 BMW가 재작년부터 화재원인 TF를 꾸려온 것도 BMW가 기자회견을 한 뒤에야 알았습니다.
원인규명까지 10개월이 걸린다고 했다가, 뒤늦게 연말까지 조사를 끝내겠다고 하는 것도 불신을 키우는 대목입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안전 점검 후 또 불…BMW는 ‘부실 자료’ 늑장 제출
-
- 입력 2018-08-20 21:19:13
- 수정2018-08-21 09:46:09
[앵커]
오늘(20일)부터 BMW 리콜이 시작된 가운데, BMW 차량에서 또 불이 났습니다.
안전점검 결과 문제 없다는 판정을 받은 차량이었는데요.
두 달 전 국토부가 차량 화재 관련 기술자료를 BMW측에 요청했지만, BMW 측은 묵살하다 뒤늦게 부실한 자료를 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대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갓길에 선 BMW 차량이 거센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산까지 불이 옮겨붙었습니다.
["520d 맞네 맞아. 아이고. 또 탔어?"]
2주 전 점검에서 문제가 없다고 진단된 차량입니다.
안전점검 차량에서 벌써 3번째 불이 난 가운데, 화재 원인을 EGR 결함으로 결론 낸 BMW는 오늘(20일)부터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정비담당자 (음성변조) : "(EGR)교체하고 시운전하고 점검하고 문제 없어야 되잖아요. 전체적인 리콜 시간이 3시간 정도 걸린다는 얘기예요."]
정부는 결국 BMW 화재 원인에 대해 원점에서 조사를 벌입니다.
BMW의 자체 조사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지난 6월과 7월에 걸쳐 차량 기술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했는데도 BMW코리아는 두 차례나 묵살했고, 국토부가 제작결함 조사를 지시하자 그제서야 엔진 결함 세부 원인 등이 빠진 부실 자료를 제출했습니다.
[류도정/자동차안전연구원장 : "(BMW에) 독촉은 했습니다만 (제출이) 의무사항이 아니라 강제로 제재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기한 내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과태료는 겨우 100만 원.
중대한 결함을 은폐하더라도 과징금 1천만 원만 내면 그뿐이어서 BMW 측이 허술한 법망을 악용한 게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결국 BMW에 시종일관 끌려다닌 국토부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국토부는 BMW가 재작년부터 화재원인 TF를 꾸려온 것도 BMW가 기자회견을 한 뒤에야 알았습니다.
원인규명까지 10개월이 걸린다고 했다가, 뒤늦게 연말까지 조사를 끝내겠다고 하는 것도 불신을 키우는 대목입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
-
오대성 기자 ohwhy@kbs.co.kr
오대성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