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검출 확인만 하면 끝?…위해성 평가는 ‘나 몰라라’

입력 2018.10.31 (21:31) 수정 2018.11.01 (09: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라돈 침대 때문에 우리사회가 한바탕 홍역을 앓았었죠.

침대 말고도 여러가지 생활용품에서 종종 라돈이 검출돼 시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곤 하는데요.

정부가 만든 연구기관에선 라돈 검출 여부만 분석할 뿐 우리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여부는 평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기관을 도대체 왜 만든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김범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음이온 효능을 앞세우는 온수 매트 제품, 간이 측정기로 재봐도 환경부 기준치의 두 배가 넘는 라돈이 나옵니다.

이 칫솔엔 투르말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라돈 침대 사태를 불러온 모나자이트와 비슷한 방사성 광물입니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분석 결과 실제 두 제품 모두 라돈이 검출됐습니다.

우리 몸엔 얼마나 안 좋은 걸까?

분석 결과만으론 알 수 없습니다.

연구원에 관련 평가 장비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 관계자/음성 변조 : "저희는 단순한 (라돈 검출 여부만 보는) 분석 전문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체 위해성 평가는 안 한다는 건데, 제품 판매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분석을 맡긴 업체들은 허탈하다는 반응입니다.

[라돈 검출 생활용품 제조업체 관계자/음성 변조 : "전화를 했어요.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우리(기초과학지원연구원)는 이게 검출이 되느냐 안 되느냐 그걸 측정하는 데지, 당신들이 알아서 해라."]

그렇다고 연구원이 위해성 측정이 가능한 다른 기관에 평가를 요청한 것도 아닙니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 관계자/음성 변조 : "그 결과를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의뢰자들의(제조업체들의) 몫이거든요."]

실제 연구원은 라돈 침대 사태 이후 34개 제품에서 라돈 검출을 확인했지만, 위해성 평가를 의뢰한 건 단 한 차례도 없었습니다.

문제가 된 건 대부분 칫솔과 생리대,이불처럼 흔히 쓰는 생활용품입니다.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의원/과방위원장 : "라돈 침대 참사 뒤에도 여전히 감시 체계가 구멍이 뚫려있는 셈입니다. 정보를 바로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해선 위해성 평가를 강제하는 법적 근거가 절실하지만, 라돈 사태 다섯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국회에 제출된 관련 법안은 한 건도 없습니다.

KBS 뉴스 김범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라돈 검출 확인만 하면 끝?…위해성 평가는 ‘나 몰라라’
    • 입력 2018-10-31 21:33:22
    • 수정2018-11-01 09:38:00
    뉴스 9
[앵커] 라돈 침대 때문에 우리사회가 한바탕 홍역을 앓았었죠. 침대 말고도 여러가지 생활용품에서 종종 라돈이 검출돼 시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곤 하는데요. 정부가 만든 연구기관에선 라돈 검출 여부만 분석할 뿐 우리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여부는 평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기관을 도대체 왜 만든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김범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음이온 효능을 앞세우는 온수 매트 제품, 간이 측정기로 재봐도 환경부 기준치의 두 배가 넘는 라돈이 나옵니다. 이 칫솔엔 투르말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라돈 침대 사태를 불러온 모나자이트와 비슷한 방사성 광물입니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분석 결과 실제 두 제품 모두 라돈이 검출됐습니다. 우리 몸엔 얼마나 안 좋은 걸까? 분석 결과만으론 알 수 없습니다. 연구원에 관련 평가 장비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 관계자/음성 변조 : "저희는 단순한 (라돈 검출 여부만 보는) 분석 전문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체 위해성 평가는 안 한다는 건데, 제품 판매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분석을 맡긴 업체들은 허탈하다는 반응입니다. [라돈 검출 생활용품 제조업체 관계자/음성 변조 : "전화를 했어요.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우리(기초과학지원연구원)는 이게 검출이 되느냐 안 되느냐 그걸 측정하는 데지, 당신들이 알아서 해라."] 그렇다고 연구원이 위해성 측정이 가능한 다른 기관에 평가를 요청한 것도 아닙니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 관계자/음성 변조 : "그 결과를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의뢰자들의(제조업체들의) 몫이거든요."] 실제 연구원은 라돈 침대 사태 이후 34개 제품에서 라돈 검출을 확인했지만, 위해성 평가를 의뢰한 건 단 한 차례도 없었습니다. 문제가 된 건 대부분 칫솔과 생리대,이불처럼 흔히 쓰는 생활용품입니다.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의원/과방위원장 : "라돈 침대 참사 뒤에도 여전히 감시 체계가 구멍이 뚫려있는 셈입니다. 정보를 바로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해선 위해성 평가를 강제하는 법적 근거가 절실하지만, 라돈 사태 다섯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국회에 제출된 관련 법안은 한 건도 없습니다. KBS 뉴스 김범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