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사납금 여전…공유서비스 맞설 경쟁력 관건
입력 2018.11.03 (06:49)
수정 2018.11.03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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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금을 인상해도 택시 서비스가 그만큼 향상되지 않는 건, 택시기사들의 처우가 여전히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법인택시의 경우 특히 회사에 매달 내야 하는 사납금을 채우느라, 어쩔 수 없이 승객 골라 받기와 장시간 초과근무 등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데요.
김나나 기자가 택시기사들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조명탑에 파이프를 덧대 세운 고공 농성장.
택시기사 김재주 씨를 만나려면 크레인을 동원해 25m 상공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밧줄 하나에 끼니와 용변을 주고받은 지 1년 2개월.
김 씨의 오랜 바람은 사납금 폐지입니다.
[김재주/택시기사 : "임금은 4시간, 5시간 임금만 주면서 실질적으로 사납금은 10시간을 일해야만 벌 수 있는 금액, 완전 현대판 노예죠."]
사납금 제도는 법으로 금지된 지 오래지만, 회사들은 '운송기준금'이라는 명목으로 이름만 바꿔 법망을 피해가고 있습니다.
20년째 택시 운전을 하는 백대영 씨가 굳이 저녁 6시부터 12시간 야간 근무를 고집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하루에 무조건 회사 몫으로 넘겨야 할 금액이 15만 원, 한 달이면 390만 원입니다.
[백대영/택시기사 : "그래서 승차거부가 일어나는 거예요. 더 벌어야 하니까. 사납금 못 채우지 않습니까. 집에 가져갈 돈이 없지 않습니까. 생활비가."]
택시기사들의 월 급여는 초과 수당을 다 합해도 월 2백만 원을 조금 넘습니다.
최저임금도 못 버는 꼴입니다.
[택시기사/음성변조 : "요금 올라가면 사납금 또 올려요. 그러면 누구만 이득 보느냐. 사장만 이득 보고. 기사들은 이득 보는 게 하나도 없어요."]
2013년 택시 기본요금이 25% 인상되자, 회사 몫인 납입기준금이 24% 인상됐습니다.
정부는 법인택시 기사들이 완전월급제로 일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공유차량 서비스에 맞서 택시업계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기사들의 처우 개선과 그에 맞는 서비스 향상이 필수 조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요금을 인상해도 택시 서비스가 그만큼 향상되지 않는 건, 택시기사들의 처우가 여전히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법인택시의 경우 특히 회사에 매달 내야 하는 사납금을 채우느라, 어쩔 수 없이 승객 골라 받기와 장시간 초과근무 등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데요.
김나나 기자가 택시기사들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조명탑에 파이프를 덧대 세운 고공 농성장.
택시기사 김재주 씨를 만나려면 크레인을 동원해 25m 상공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밧줄 하나에 끼니와 용변을 주고받은 지 1년 2개월.
김 씨의 오랜 바람은 사납금 폐지입니다.
[김재주/택시기사 : "임금은 4시간, 5시간 임금만 주면서 실질적으로 사납금은 10시간을 일해야만 벌 수 있는 금액, 완전 현대판 노예죠."]
사납금 제도는 법으로 금지된 지 오래지만, 회사들은 '운송기준금'이라는 명목으로 이름만 바꿔 법망을 피해가고 있습니다.
20년째 택시 운전을 하는 백대영 씨가 굳이 저녁 6시부터 12시간 야간 근무를 고집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하루에 무조건 회사 몫으로 넘겨야 할 금액이 15만 원, 한 달이면 390만 원입니다.
[백대영/택시기사 : "그래서 승차거부가 일어나는 거예요. 더 벌어야 하니까. 사납금 못 채우지 않습니까. 집에 가져갈 돈이 없지 않습니까. 생활비가."]
택시기사들의 월 급여는 초과 수당을 다 합해도 월 2백만 원을 조금 넘습니다.
최저임금도 못 버는 꼴입니다.
[택시기사/음성변조 : "요금 올라가면 사납금 또 올려요. 그러면 누구만 이득 보느냐. 사장만 이득 보고. 기사들은 이득 보는 게 하나도 없어요."]
2013년 택시 기본요금이 25% 인상되자, 회사 몫인 납입기준금이 24% 인상됐습니다.
정부는 법인택시 기사들이 완전월급제로 일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공유차량 서비스에 맞서 택시업계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기사들의 처우 개선과 그에 맞는 서비스 향상이 필수 조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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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법 사납금 여전…공유서비스 맞설 경쟁력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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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11-03 09:5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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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금을 인상해도 택시 서비스가 그만큼 향상되지 않는 건, 택시기사들의 처우가 여전히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법인택시의 경우 특히 회사에 매달 내야 하는 사납금을 채우느라, 어쩔 수 없이 승객 골라 받기와 장시간 초과근무 등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데요.
김나나 기자가 택시기사들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조명탑에 파이프를 덧대 세운 고공 농성장.
택시기사 김재주 씨를 만나려면 크레인을 동원해 25m 상공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밧줄 하나에 끼니와 용변을 주고받은 지 1년 2개월.
김 씨의 오랜 바람은 사납금 폐지입니다.
[김재주/택시기사 : "임금은 4시간, 5시간 임금만 주면서 실질적으로 사납금은 10시간을 일해야만 벌 수 있는 금액, 완전 현대판 노예죠."]
사납금 제도는 법으로 금지된 지 오래지만, 회사들은 '운송기준금'이라는 명목으로 이름만 바꿔 법망을 피해가고 있습니다.
20년째 택시 운전을 하는 백대영 씨가 굳이 저녁 6시부터 12시간 야간 근무를 고집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하루에 무조건 회사 몫으로 넘겨야 할 금액이 15만 원, 한 달이면 390만 원입니다.
[백대영/택시기사 : "그래서 승차거부가 일어나는 거예요. 더 벌어야 하니까. 사납금 못 채우지 않습니까. 집에 가져갈 돈이 없지 않습니까. 생활비가."]
택시기사들의 월 급여는 초과 수당을 다 합해도 월 2백만 원을 조금 넘습니다.
최저임금도 못 버는 꼴입니다.
[택시기사/음성변조 : "요금 올라가면 사납금 또 올려요. 그러면 누구만 이득 보느냐. 사장만 이득 보고. 기사들은 이득 보는 게 하나도 없어요."]
2013년 택시 기본요금이 25% 인상되자, 회사 몫인 납입기준금이 24% 인상됐습니다.
정부는 법인택시 기사들이 완전월급제로 일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공유차량 서비스에 맞서 택시업계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기사들의 처우 개선과 그에 맞는 서비스 향상이 필수 조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요금을 인상해도 택시 서비스가 그만큼 향상되지 않는 건, 택시기사들의 처우가 여전히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법인택시의 경우 특히 회사에 매달 내야 하는 사납금을 채우느라, 어쩔 수 없이 승객 골라 받기와 장시간 초과근무 등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데요.
김나나 기자가 택시기사들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조명탑에 파이프를 덧대 세운 고공 농성장.
택시기사 김재주 씨를 만나려면 크레인을 동원해 25m 상공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밧줄 하나에 끼니와 용변을 주고받은 지 1년 2개월.
김 씨의 오랜 바람은 사납금 폐지입니다.
[김재주/택시기사 : "임금은 4시간, 5시간 임금만 주면서 실질적으로 사납금은 10시간을 일해야만 벌 수 있는 금액, 완전 현대판 노예죠."]
사납금 제도는 법으로 금지된 지 오래지만, 회사들은 '운송기준금'이라는 명목으로 이름만 바꿔 법망을 피해가고 있습니다.
20년째 택시 운전을 하는 백대영 씨가 굳이 저녁 6시부터 12시간 야간 근무를 고집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하루에 무조건 회사 몫으로 넘겨야 할 금액이 15만 원, 한 달이면 390만 원입니다.
[백대영/택시기사 : "그래서 승차거부가 일어나는 거예요. 더 벌어야 하니까. 사납금 못 채우지 않습니까. 집에 가져갈 돈이 없지 않습니까. 생활비가."]
택시기사들의 월 급여는 초과 수당을 다 합해도 월 2백만 원을 조금 넘습니다.
최저임금도 못 버는 꼴입니다.
[택시기사/음성변조 : "요금 올라가면 사납금 또 올려요. 그러면 누구만 이득 보느냐. 사장만 이득 보고. 기사들은 이득 보는 게 하나도 없어요."]
2013년 택시 기본요금이 25% 인상되자, 회사 몫인 납입기준금이 24% 인상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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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나 기자 nan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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