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동 항공협정…공격적 진출에 국내 항공사 비상
입력 2019.08.06 (17:37)
수정 2019.08.06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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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공격적인 성장세로 세계 항공업계를 긴장시키는 중동 항공사들은 이른바 '황소 개구리'로 불릴 정도인데요.
내일 우리나라와의 항공 협정을 앞두고 취항 확대를 적극 요구하고 있어 국내 항공사들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노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아랍에미리트 국적 여객기가 인천공항 활주로에 착륙합니다.
500명 넘게 탈 수 있는 초대형 여객기로, 1주일에 14번 우리나라로 들어옵니다.
그런데 아랍에미리트가 내일부터 열리는 우리나라와의 항공 협정을 앞두고, 양국간 여객기 운항 횟수를 주 56회까지 늘리자고 요구해 왔습니다.
국내 항공업계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아랍에미리트 항공사 승객 중 70% 가량은 유럽 등으로 가는 환승 승객.
운항 횟수가 늘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내세워 환승 승객을 더 끌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철회하라! 철회하라!"]
국내 항공사들은 유럽 직항 노선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저지에 나섰습니다.
[최대영/대한항공 노조위원장 : "정비, 운항, 지상조업, 조종사, 항공하고 전부 연계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노선이 축소되면 일자리가 그만큼 줄어나가는 겁니다."]
이미 세계 여러 항공사들이 중동계 항공사들의 공격적인 경영으로 항공 노선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허희영/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 : "(문제는) 노선을 독점하면 바로 가격을 올려요. 대부분 그렇게 해요. (중동 항공사를) '황소개구리'라고 불러요. 들어가면 다 작살을 내니까."]
델타항공 등 미국 항공업계는 최근 현지 언론을 통해, 아랍에미리트 항공사들이 정부로부터 60조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아 공정하지 못한 가격 경쟁을 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노태영입니다.
[연관기사] [취재K] 한국 시장 정조준한 중동…항공업계의 ‘황소개구리’
공격적인 성장세로 세계 항공업계를 긴장시키는 중동 항공사들은 이른바 '황소 개구리'로 불릴 정도인데요.
내일 우리나라와의 항공 협정을 앞두고 취항 확대를 적극 요구하고 있어 국내 항공사들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노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아랍에미리트 국적 여객기가 인천공항 활주로에 착륙합니다.
500명 넘게 탈 수 있는 초대형 여객기로, 1주일에 14번 우리나라로 들어옵니다.
그런데 아랍에미리트가 내일부터 열리는 우리나라와의 항공 협정을 앞두고, 양국간 여객기 운항 횟수를 주 56회까지 늘리자고 요구해 왔습니다.
국내 항공업계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아랍에미리트 항공사 승객 중 70% 가량은 유럽 등으로 가는 환승 승객.
운항 횟수가 늘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내세워 환승 승객을 더 끌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철회하라! 철회하라!"]
국내 항공사들은 유럽 직항 노선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저지에 나섰습니다.
[최대영/대한항공 노조위원장 : "정비, 운항, 지상조업, 조종사, 항공하고 전부 연계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노선이 축소되면 일자리가 그만큼 줄어나가는 겁니다."]
이미 세계 여러 항공사들이 중동계 항공사들의 공격적인 경영으로 항공 노선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허희영/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 : "(문제는) 노선을 독점하면 바로 가격을 올려요. 대부분 그렇게 해요. (중동 항공사를) '황소개구리'라고 불러요. 들어가면 다 작살을 내니까."]
델타항공 등 미국 항공업계는 최근 현지 언론을 통해, 아랍에미리트 항공사들이 정부로부터 60조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아 공정하지 못한 가격 경쟁을 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노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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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8-06 17:46:10
[앵커]
공격적인 성장세로 세계 항공업계를 긴장시키는 중동 항공사들은 이른바 '황소 개구리'로 불릴 정도인데요.
내일 우리나라와의 항공 협정을 앞두고 취항 확대를 적극 요구하고 있어 국내 항공사들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노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아랍에미리트 국적 여객기가 인천공항 활주로에 착륙합니다.
500명 넘게 탈 수 있는 초대형 여객기로, 1주일에 14번 우리나라로 들어옵니다.
그런데 아랍에미리트가 내일부터 열리는 우리나라와의 항공 협정을 앞두고, 양국간 여객기 운항 횟수를 주 56회까지 늘리자고 요구해 왔습니다.
국내 항공업계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아랍에미리트 항공사 승객 중 70% 가량은 유럽 등으로 가는 환승 승객.
운항 횟수가 늘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내세워 환승 승객을 더 끌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철회하라! 철회하라!"]
국내 항공사들은 유럽 직항 노선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저지에 나섰습니다.
[최대영/대한항공 노조위원장 : "정비, 운항, 지상조업, 조종사, 항공하고 전부 연계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노선이 축소되면 일자리가 그만큼 줄어나가는 겁니다."]
이미 세계 여러 항공사들이 중동계 항공사들의 공격적인 경영으로 항공 노선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허희영/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 : "(문제는) 노선을 독점하면 바로 가격을 올려요. 대부분 그렇게 해요. (중동 항공사를) '황소개구리'라고 불러요. 들어가면 다 작살을 내니까."]
델타항공 등 미국 항공업계는 최근 현지 언론을 통해, 아랍에미리트 항공사들이 정부로부터 60조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아 공정하지 못한 가격 경쟁을 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노태영입니다.
[연관기사] [취재K] 한국 시장 정조준한 중동…항공업계의 ‘황소개구리’
공격적인 성장세로 세계 항공업계를 긴장시키는 중동 항공사들은 이른바 '황소 개구리'로 불릴 정도인데요.
내일 우리나라와의 항공 협정을 앞두고 취항 확대를 적극 요구하고 있어 국내 항공사들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노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아랍에미리트 국적 여객기가 인천공항 활주로에 착륙합니다.
500명 넘게 탈 수 있는 초대형 여객기로, 1주일에 14번 우리나라로 들어옵니다.
그런데 아랍에미리트가 내일부터 열리는 우리나라와의 항공 협정을 앞두고, 양국간 여객기 운항 횟수를 주 56회까지 늘리자고 요구해 왔습니다.
국내 항공업계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아랍에미리트 항공사 승객 중 70% 가량은 유럽 등으로 가는 환승 승객.
운항 횟수가 늘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내세워 환승 승객을 더 끌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철회하라! 철회하라!"]
국내 항공사들은 유럽 직항 노선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저지에 나섰습니다.
[최대영/대한항공 노조위원장 : "정비, 운항, 지상조업, 조종사, 항공하고 전부 연계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노선이 축소되면 일자리가 그만큼 줄어나가는 겁니다."]
이미 세계 여러 항공사들이 중동계 항공사들의 공격적인 경영으로 항공 노선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허희영/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 : "(문제는) 노선을 독점하면 바로 가격을 올려요. 대부분 그렇게 해요. (중동 항공사를) '황소개구리'라고 불러요. 들어가면 다 작살을 내니까."]
델타항공 등 미국 항공업계는 최근 현지 언론을 통해, 아랍에미리트 항공사들이 정부로부터 60조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아 공정하지 못한 가격 경쟁을 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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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기사] [취재K] 한국 시장 정조준한 중동…항공업계의 ‘황소개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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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태영 기자 lotte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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