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부품 인재 양성·역사교육 강화”…日 대응 전방위 논의
입력 2019.08.09 (19:07)
수정 2019.08.12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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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에 맞서기 위한 사회 분야 대응책들을 정부가 발표했습니다.
인재를 길러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역사 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박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반도체와 조선, 자동차 등 우리나라 중점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선 소재와 부품 분야 독립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인재를 길러야 한다는 게 공통된 지적입니다.
정부는 각 대학이 소재·부품과 신산업 분야 융합 전공을 서둘러 만들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대학이 이런 전공을 만들면 재정지원사업에서 가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유미/교육부 차관보 : "이공계 대학과 대학원이 우수한 과학기술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혁신적인 학사운영제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역사 교육을 강화합니다.
특정 주제를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계기 교육과 동아리 등 체험활동을 활용하는데 당장 개학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동북아 역사 전문가 네트워크를 만들고 시민을 상대로 한 역사책, 강좌를 늘려나가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 : "우리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여 주체적으로 역사를 읽고 이해할 것입니다."]
지난해 지정된 국가기념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에는 정부가 나서 각종 행사를 개최합니다.
일본 관광을 대신할 수 있도록 국내 관광지 여건을 개선하는 작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에 맞서기 위한 사회 분야 대응책들을 정부가 발표했습니다.
인재를 길러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역사 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박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반도체와 조선, 자동차 등 우리나라 중점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선 소재와 부품 분야 독립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인재를 길러야 한다는 게 공통된 지적입니다.
정부는 각 대학이 소재·부품과 신산업 분야 융합 전공을 서둘러 만들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대학이 이런 전공을 만들면 재정지원사업에서 가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유미/교육부 차관보 : "이공계 대학과 대학원이 우수한 과학기술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혁신적인 학사운영제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역사 교육을 강화합니다.
특정 주제를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계기 교육과 동아리 등 체험활동을 활용하는데 당장 개학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동북아 역사 전문가 네트워크를 만들고 시민을 상대로 한 역사책, 강좌를 늘려나가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 : "우리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여 주체적으로 역사를 읽고 이해할 것입니다."]
지난해 지정된 국가기념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에는 정부가 나서 각종 행사를 개최합니다.
일본 관광을 대신할 수 있도록 국내 관광지 여건을 개선하는 작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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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재 부품 인재 양성·역사교육 강화”…日 대응 전방위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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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8-12 08:49:48
[앵커]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에 맞서기 위한 사회 분야 대응책들을 정부가 발표했습니다.
인재를 길러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역사 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박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반도체와 조선, 자동차 등 우리나라 중점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선 소재와 부품 분야 독립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인재를 길러야 한다는 게 공통된 지적입니다.
정부는 각 대학이 소재·부품과 신산업 분야 융합 전공을 서둘러 만들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대학이 이런 전공을 만들면 재정지원사업에서 가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유미/교육부 차관보 : "이공계 대학과 대학원이 우수한 과학기술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혁신적인 학사운영제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역사 교육을 강화합니다.
특정 주제를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계기 교육과 동아리 등 체험활동을 활용하는데 당장 개학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동북아 역사 전문가 네트워크를 만들고 시민을 상대로 한 역사책, 강좌를 늘려나가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 : "우리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여 주체적으로 역사를 읽고 이해할 것입니다."]
지난해 지정된 국가기념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에는 정부가 나서 각종 행사를 개최합니다.
일본 관광을 대신할 수 있도록 국내 관광지 여건을 개선하는 작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에 맞서기 위한 사회 분야 대응책들을 정부가 발표했습니다.
인재를 길러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역사 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박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반도체와 조선, 자동차 등 우리나라 중점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선 소재와 부품 분야 독립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인재를 길러야 한다는 게 공통된 지적입니다.
정부는 각 대학이 소재·부품과 신산업 분야 융합 전공을 서둘러 만들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대학이 이런 전공을 만들면 재정지원사업에서 가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유미/교육부 차관보 : "이공계 대학과 대학원이 우수한 과학기술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혁신적인 학사운영제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역사 교육을 강화합니다.
특정 주제를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계기 교육과 동아리 등 체험활동을 활용하는데 당장 개학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동북아 역사 전문가 네트워크를 만들고 시민을 상대로 한 역사책, 강좌를 늘려나가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 : "우리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여 주체적으로 역사를 읽고 이해할 것입니다."]
지난해 지정된 국가기념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에는 정부가 나서 각종 행사를 개최합니다.
일본 관광을 대신할 수 있도록 국내 관광지 여건을 개선하는 작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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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예원 기자 ai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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