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실상 백지화…지자체 반발
입력 2019.09.17 (06:43)
수정 2019.09.17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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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랫동안 찬반 논란이 계속돼 왔던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 문제에 대해 환경부가 사실상 백지화하겠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설악산의 자연 환경과 생물 다양성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강원도와 양양군 등 해당 지자체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남설악 오색에서 끝청까지 3.5 킬로미터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오색 케이블카 설치 사업.
우여곡절 끝에 지난 2015년 환경부가 조건부 사업승인을 내줬지만 사업 착수 4 년 만에, 사실상 백지화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강원도 양양군이 제출한 환경영향 평가 보완서에 대해서 환경부가 어제 부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사업 예정지에 산양 등 멸종위기종 13 종과 희귀식물 26 종이 살고 있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백두대간 핵심구역에 과도한 지형 변화가 생기면 설악산의 생태나 경관적 가치도 크게 훼손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조명래/환경부 장관 : "환경훼손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부동의 의견을 제시한 것입니다."]
사업주체인 양양군은 환경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김진하/양양군수 : "(환경영향평가) 보완상의 조건을 가지고 부동의하는 것은 자기모순이오. 직무유기요..."]
검토 과정에 참여한 환경갈등 조정협의회 위원들도 불공정한 인사로 구성돼 편파적으로 운영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양양군은 행정소송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케이블카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광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강원도 역시 환경부 결정에 반대한다며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반발했습니다.
KBS 뉴스 김보람입니다.
오랫동안 찬반 논란이 계속돼 왔던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 문제에 대해 환경부가 사실상 백지화하겠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설악산의 자연 환경과 생물 다양성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강원도와 양양군 등 해당 지자체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남설악 오색에서 끝청까지 3.5 킬로미터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오색 케이블카 설치 사업.
우여곡절 끝에 지난 2015년 환경부가 조건부 사업승인을 내줬지만 사업 착수 4 년 만에, 사실상 백지화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강원도 양양군이 제출한 환경영향 평가 보완서에 대해서 환경부가 어제 부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사업 예정지에 산양 등 멸종위기종 13 종과 희귀식물 26 종이 살고 있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백두대간 핵심구역에 과도한 지형 변화가 생기면 설악산의 생태나 경관적 가치도 크게 훼손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조명래/환경부 장관 : "환경훼손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부동의 의견을 제시한 것입니다."]
사업주체인 양양군은 환경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김진하/양양군수 : "(환경영향평가) 보완상의 조건을 가지고 부동의하는 것은 자기모순이오. 직무유기요..."]
검토 과정에 참여한 환경갈등 조정협의회 위원들도 불공정한 인사로 구성돼 편파적으로 운영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양양군은 행정소송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케이블카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광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강원도 역시 환경부 결정에 반대한다며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반발했습니다.
KBS 뉴스 김보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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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실상 백지화…지자체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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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9-17 06:49:26
- 수정2019-09-17 06:55:37
[앵커]
오랫동안 찬반 논란이 계속돼 왔던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 문제에 대해 환경부가 사실상 백지화하겠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설악산의 자연 환경과 생물 다양성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강원도와 양양군 등 해당 지자체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남설악 오색에서 끝청까지 3.5 킬로미터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오색 케이블카 설치 사업.
우여곡절 끝에 지난 2015년 환경부가 조건부 사업승인을 내줬지만 사업 착수 4 년 만에, 사실상 백지화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강원도 양양군이 제출한 환경영향 평가 보완서에 대해서 환경부가 어제 부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사업 예정지에 산양 등 멸종위기종 13 종과 희귀식물 26 종이 살고 있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백두대간 핵심구역에 과도한 지형 변화가 생기면 설악산의 생태나 경관적 가치도 크게 훼손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조명래/환경부 장관 : "환경훼손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부동의 의견을 제시한 것입니다."]
사업주체인 양양군은 환경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김진하/양양군수 : "(환경영향평가) 보완상의 조건을 가지고 부동의하는 것은 자기모순이오. 직무유기요..."]
검토 과정에 참여한 환경갈등 조정협의회 위원들도 불공정한 인사로 구성돼 편파적으로 운영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양양군은 행정소송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케이블카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광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강원도 역시 환경부 결정에 반대한다며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반발했습니다.
KBS 뉴스 김보람입니다.
오랫동안 찬반 논란이 계속돼 왔던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 문제에 대해 환경부가 사실상 백지화하겠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설악산의 자연 환경과 생물 다양성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강원도와 양양군 등 해당 지자체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남설악 오색에서 끝청까지 3.5 킬로미터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오색 케이블카 설치 사업.
우여곡절 끝에 지난 2015년 환경부가 조건부 사업승인을 내줬지만 사업 착수 4 년 만에, 사실상 백지화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강원도 양양군이 제출한 환경영향 평가 보완서에 대해서 환경부가 어제 부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사업 예정지에 산양 등 멸종위기종 13 종과 희귀식물 26 종이 살고 있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백두대간 핵심구역에 과도한 지형 변화가 생기면 설악산의 생태나 경관적 가치도 크게 훼손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조명래/환경부 장관 : "환경훼손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부동의 의견을 제시한 것입니다."]
사업주체인 양양군은 환경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김진하/양양군수 : "(환경영향평가) 보완상의 조건을 가지고 부동의하는 것은 자기모순이오. 직무유기요..."]
검토 과정에 참여한 환경갈등 조정협의회 위원들도 불공정한 인사로 구성돼 편파적으로 운영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양양군은 행정소송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케이블카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광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강원도 역시 환경부 결정에 반대한다며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반발했습니다.
KBS 뉴스 김보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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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람 기자 bogu0602@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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