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공작 수업, 정규과목으로 재도입해야!”

입력 2020.01.29 (09:47) 수정 2020.01.29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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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옛 동독에서 그랬던 것처럼 공작 수업을 정규 과목으로 재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독일에서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리포트]

스물 두 살의 힐데브란트 씨는 대학 진학 대신 목수로 일하기로 한 걸 후회하지 않습니다.

[힐데브란트/직업훈련생 : "정말 재미있었어요. 방과 후 집에서도 실톱 등을 이용해 여러 가지를 만들어보곤 했었죠."]

그러나 이런 경우는 갈수록 줄고 있습니다.

요즘 독일 청소년들은 60%가 대학 진학을 꿈꾸고 있습니다.

대학에 진학하면 월급도 더 많이 받고, 사회적 위신도 더 높아지며, 육체적인 노동 강도는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수공업계는 이런 추세가 어렸을 때에 자기 손으로 직접 뭔가를 만들어내고 이뤄내는 창의력과 성취감을 접할 기회를 박탈당한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이 때문에 수공업계는 예전처럼 공작 수업을 학교 교과 과정으로 재편성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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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일 “공작 수업, 정규과목으로 재도입해야!”
    • 입력 2020-01-29 09:48:20
    • 수정2020-01-29 09:5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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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옛 동독에서 그랬던 것처럼 공작 수업을 정규 과목으로 재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독일에서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리포트]

스물 두 살의 힐데브란트 씨는 대학 진학 대신 목수로 일하기로 한 걸 후회하지 않습니다.

[힐데브란트/직업훈련생 : "정말 재미있었어요. 방과 후 집에서도 실톱 등을 이용해 여러 가지를 만들어보곤 했었죠."]

그러나 이런 경우는 갈수록 줄고 있습니다.

요즘 독일 청소년들은 60%가 대학 진학을 꿈꾸고 있습니다.

대학에 진학하면 월급도 더 많이 받고, 사회적 위신도 더 높아지며, 육체적인 노동 강도는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수공업계는 이런 추세가 어렸을 때에 자기 손으로 직접 뭔가를 만들어내고 이뤄내는 창의력과 성취감을 접할 기회를 박탈당한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이 때문에 수공업계는 예전처럼 공작 수업을 학교 교과 과정으로 재편성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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