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식당·동네 마트·식료품점서 많이 사용…“반짝 효과 우려”
입력 2020.06.10 (21:36)
수정 2020.06.10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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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한 달이 돼가는데요. 업종별 매출액 통계가 처음 나왔습니다.
예상대로 식당과 동네마트, 식료품점에서 많이 사용됐고 전통시장 매출액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기의 성과는 거뒀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이 끝나면 다시 소비 위축이 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식료품을 주로 파는 서울의 한 전통시장.
코로나19 여파로 줄었던 손님이 다시 오기 시작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린 뒤부텁니다.
[강흥원/전통시장 상인 : "재난지원 카드 때문에 손님들이 시장에 많이 오세요, 그 덕분에. 바닥경기가 살아야 되니까..."]
실제 카드매출액을 분석했더니 재난지원금 지급 전보다 전통시장 매출액은 20% 늘었습니다.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재난지원금 지급 후 카드 전체 매출액도 증가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식당과 동네마트, 식료품점에서 절반 정도를 썼고, 병원과 약국, 주유소, 의류잡화점 순서로 사용액이 많았습니다.
특히 영세, 중소 가게에서 60% 넘게 사용돼 동네상권에 도움이 됐습니다.
다만, '반짝 효과'는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정홍수/동네 마트 팀장 : "(지원금 지급) 처음에는 금액이 크던 소비형태가 아무래도 이제 사용할만큼 많이 사용하셨나보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지금은 꼭 필요한 소비형태로..."]
지원금 사용이 끝나면 소비가 다시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깁니다.
[성태윤/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 "미래 소비를 당겨쓴 효과도 있고 계속해서 자금 지원을 받지 않는 경우엔 추가적인 소비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소비 창출 효과를 만들기는 어렵다..."]
전문가들은 모처럼 살아난 소비 심리를 지속시키는 것이 경기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며 빠른 시일 내 후속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한 달이 돼가는데요. 업종별 매출액 통계가 처음 나왔습니다.
예상대로 식당과 동네마트, 식료품점에서 많이 사용됐고 전통시장 매출액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기의 성과는 거뒀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이 끝나면 다시 소비 위축이 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식료품을 주로 파는 서울의 한 전통시장.
코로나19 여파로 줄었던 손님이 다시 오기 시작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린 뒤부텁니다.
[강흥원/전통시장 상인 : "재난지원 카드 때문에 손님들이 시장에 많이 오세요, 그 덕분에. 바닥경기가 살아야 되니까..."]
실제 카드매출액을 분석했더니 재난지원금 지급 전보다 전통시장 매출액은 20% 늘었습니다.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재난지원금 지급 후 카드 전체 매출액도 증가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식당과 동네마트, 식료품점에서 절반 정도를 썼고, 병원과 약국, 주유소, 의류잡화점 순서로 사용액이 많았습니다.
특히 영세, 중소 가게에서 60% 넘게 사용돼 동네상권에 도움이 됐습니다.
다만, '반짝 효과'는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정홍수/동네 마트 팀장 : "(지원금 지급) 처음에는 금액이 크던 소비형태가 아무래도 이제 사용할만큼 많이 사용하셨나보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지금은 꼭 필요한 소비형태로..."]
지원금 사용이 끝나면 소비가 다시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깁니다.
[성태윤/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 "미래 소비를 당겨쓴 효과도 있고 계속해서 자금 지원을 받지 않는 경우엔 추가적인 소비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소비 창출 효과를 만들기는 어렵다..."]
전문가들은 모처럼 살아난 소비 심리를 지속시키는 것이 경기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며 빠른 시일 내 후속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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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난지원금, 식당·동네 마트·식료품점서 많이 사용…“반짝 효과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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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6-10 21:39:15
- 수정2020-06-10 21:48:00
[앵커]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한 달이 돼가는데요. 업종별 매출액 통계가 처음 나왔습니다.
예상대로 식당과 동네마트, 식료품점에서 많이 사용됐고 전통시장 매출액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기의 성과는 거뒀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이 끝나면 다시 소비 위축이 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식료품을 주로 파는 서울의 한 전통시장.
코로나19 여파로 줄었던 손님이 다시 오기 시작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린 뒤부텁니다.
[강흥원/전통시장 상인 : "재난지원 카드 때문에 손님들이 시장에 많이 오세요, 그 덕분에. 바닥경기가 살아야 되니까..."]
실제 카드매출액을 분석했더니 재난지원금 지급 전보다 전통시장 매출액은 20% 늘었습니다.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재난지원금 지급 후 카드 전체 매출액도 증가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식당과 동네마트, 식료품점에서 절반 정도를 썼고, 병원과 약국, 주유소, 의류잡화점 순서로 사용액이 많았습니다.
특히 영세, 중소 가게에서 60% 넘게 사용돼 동네상권에 도움이 됐습니다.
다만, '반짝 효과'는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정홍수/동네 마트 팀장 : "(지원금 지급) 처음에는 금액이 크던 소비형태가 아무래도 이제 사용할만큼 많이 사용하셨나보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지금은 꼭 필요한 소비형태로..."]
지원금 사용이 끝나면 소비가 다시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깁니다.
[성태윤/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 "미래 소비를 당겨쓴 효과도 있고 계속해서 자금 지원을 받지 않는 경우엔 추가적인 소비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소비 창출 효과를 만들기는 어렵다..."]
전문가들은 모처럼 살아난 소비 심리를 지속시키는 것이 경기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며 빠른 시일 내 후속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한 달이 돼가는데요. 업종별 매출액 통계가 처음 나왔습니다.
예상대로 식당과 동네마트, 식료품점에서 많이 사용됐고 전통시장 매출액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기의 성과는 거뒀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이 끝나면 다시 소비 위축이 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식료품을 주로 파는 서울의 한 전통시장.
코로나19 여파로 줄었던 손님이 다시 오기 시작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린 뒤부텁니다.
[강흥원/전통시장 상인 : "재난지원 카드 때문에 손님들이 시장에 많이 오세요, 그 덕분에. 바닥경기가 살아야 되니까..."]
실제 카드매출액을 분석했더니 재난지원금 지급 전보다 전통시장 매출액은 20% 늘었습니다.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재난지원금 지급 후 카드 전체 매출액도 증가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식당과 동네마트, 식료품점에서 절반 정도를 썼고, 병원과 약국, 주유소, 의류잡화점 순서로 사용액이 많았습니다.
특히 영세, 중소 가게에서 60% 넘게 사용돼 동네상권에 도움이 됐습니다.
다만, '반짝 효과'는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정홍수/동네 마트 팀장 : "(지원금 지급) 처음에는 금액이 크던 소비형태가 아무래도 이제 사용할만큼 많이 사용하셨나보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지금은 꼭 필요한 소비형태로..."]
지원금 사용이 끝나면 소비가 다시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깁니다.
[성태윤/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 "미래 소비를 당겨쓴 효과도 있고 계속해서 자금 지원을 받지 않는 경우엔 추가적인 소비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소비 창출 효과를 만들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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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성 기자 oh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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