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시·군마다 다양한 장애인 일자리 교육…‘내실화 필요’
입력 2021.02.08 (08:44)
수정 2021.02.08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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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경제적으로 어려운 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최고의 지원책은 바로 '일자리'겠죠.
각 시·군마다 다양한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사업 참가자 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신이 일하던 장애인 관련 단체에서 휴대 전화를 빼앗기고 각서 작성을 강요당했던 장애인 김 모 씨.
국가인권위원회는 이를 '정서적 학대'라고 판단했습니다.
김 씨가 안전 보건 교육, 성희롱 예방 교육 등 일자리 필수 교육을 받지 못한 점도 지적했습니다.
음성군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 교육이 어려워,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는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김 씨 가족 측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발달장애인 김 씨 동생/음성변조 : "인지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죠. 대면이나 전문적으로 하는 그런 사람들에게서 체계적으로 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아요."]
지난해, 충북 11개 시·군의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는 모두 천 백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일자리 교육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집합 교육이 이뤄져도 대다수가 같이 동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시 관계자/음성변조 : "집합 교육을 할 때는 장애 유형에 따라 세분화할 수는 없고, 일자리 오신 분들이 150분이면 다 같이 앉아서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동영상을 보고..."]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는 청각과 지적, 언어, 정신 등 15가지 유형의 장애인이 참여합니다.
하지만 관련 교육엔 이런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현순/한국장애인부모회 음성지부장 : "동영상을 보거나 이렇게 해서 하는 것은 발달 장애인들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보거든요. 직접 본인이 해보고 경험해 보지 않는다면."]
이에 대해 한국장애인교육개발원은 예산 등 현실적인 문제로 교육 자료 개발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장애인의 적응을 돕고, 비장애인과의 이해를 높이며 부당한 대우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이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촬영기자:최승원·최영준
경제적으로 어려운 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최고의 지원책은 바로 '일자리'겠죠.
각 시·군마다 다양한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사업 참가자 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신이 일하던 장애인 관련 단체에서 휴대 전화를 빼앗기고 각서 작성을 강요당했던 장애인 김 모 씨.
국가인권위원회는 이를 '정서적 학대'라고 판단했습니다.
김 씨가 안전 보건 교육, 성희롱 예방 교육 등 일자리 필수 교육을 받지 못한 점도 지적했습니다.
음성군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 교육이 어려워,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는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김 씨 가족 측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발달장애인 김 씨 동생/음성변조 : "인지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죠. 대면이나 전문적으로 하는 그런 사람들에게서 체계적으로 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아요."]
지난해, 충북 11개 시·군의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는 모두 천 백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일자리 교육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집합 교육이 이뤄져도 대다수가 같이 동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시 관계자/음성변조 : "집합 교육을 할 때는 장애 유형에 따라 세분화할 수는 없고, 일자리 오신 분들이 150분이면 다 같이 앉아서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동영상을 보고..."]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는 청각과 지적, 언어, 정신 등 15가지 유형의 장애인이 참여합니다.
하지만 관련 교육엔 이런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현순/한국장애인부모회 음성지부장 : "동영상을 보거나 이렇게 해서 하는 것은 발달 장애인들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보거든요. 직접 본인이 해보고 경험해 보지 않는다면."]
이에 대해 한국장애인교육개발원은 예산 등 현실적인 문제로 교육 자료 개발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장애인의 적응을 돕고, 비장애인과의 이해를 높이며 부당한 대우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이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촬영기자:최승원·최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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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시·군마다 다양한 장애인 일자리 교육…‘내실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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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1-02-08 08:44:09
- 수정2021-02-08 09:27:36
[앵커]
경제적으로 어려운 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최고의 지원책은 바로 '일자리'겠죠.
각 시·군마다 다양한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사업 참가자 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신이 일하던 장애인 관련 단체에서 휴대 전화를 빼앗기고 각서 작성을 강요당했던 장애인 김 모 씨.
국가인권위원회는 이를 '정서적 학대'라고 판단했습니다.
김 씨가 안전 보건 교육, 성희롱 예방 교육 등 일자리 필수 교육을 받지 못한 점도 지적했습니다.
음성군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 교육이 어려워,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는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김 씨 가족 측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발달장애인 김 씨 동생/음성변조 : "인지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죠. 대면이나 전문적으로 하는 그런 사람들에게서 체계적으로 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아요."]
지난해, 충북 11개 시·군의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는 모두 천 백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일자리 교육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집합 교육이 이뤄져도 대다수가 같이 동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시 관계자/음성변조 : "집합 교육을 할 때는 장애 유형에 따라 세분화할 수는 없고, 일자리 오신 분들이 150분이면 다 같이 앉아서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동영상을 보고..."]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는 청각과 지적, 언어, 정신 등 15가지 유형의 장애인이 참여합니다.
하지만 관련 교육엔 이런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현순/한국장애인부모회 음성지부장 : "동영상을 보거나 이렇게 해서 하는 것은 발달 장애인들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보거든요. 직접 본인이 해보고 경험해 보지 않는다면."]
이에 대해 한국장애인교육개발원은 예산 등 현실적인 문제로 교육 자료 개발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장애인의 적응을 돕고, 비장애인과의 이해를 높이며 부당한 대우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이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촬영기자:최승원·최영준
경제적으로 어려운 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최고의 지원책은 바로 '일자리'겠죠.
각 시·군마다 다양한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사업 참가자 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신이 일하던 장애인 관련 단체에서 휴대 전화를 빼앗기고 각서 작성을 강요당했던 장애인 김 모 씨.
국가인권위원회는 이를 '정서적 학대'라고 판단했습니다.
김 씨가 안전 보건 교육, 성희롱 예방 교육 등 일자리 필수 교육을 받지 못한 점도 지적했습니다.
음성군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 교육이 어려워,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는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김 씨 가족 측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발달장애인 김 씨 동생/음성변조 : "인지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죠. 대면이나 전문적으로 하는 그런 사람들에게서 체계적으로 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아요."]
지난해, 충북 11개 시·군의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는 모두 천 백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일자리 교육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집합 교육이 이뤄져도 대다수가 같이 동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시 관계자/음성변조 : "집합 교육을 할 때는 장애 유형에 따라 세분화할 수는 없고, 일자리 오신 분들이 150분이면 다 같이 앉아서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동영상을 보고..."]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는 청각과 지적, 언어, 정신 등 15가지 유형의 장애인이 참여합니다.
하지만 관련 교육엔 이런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현순/한국장애인부모회 음성지부장 : "동영상을 보거나 이렇게 해서 하는 것은 발달 장애인들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보거든요. 직접 본인이 해보고 경험해 보지 않는다면."]
이에 대해 한국장애인교육개발원은 예산 등 현실적인 문제로 교육 자료 개발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장애인의 적응을 돕고, 비장애인과의 이해를 높이며 부당한 대우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이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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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영 기자 2man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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