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용문-홍천 철도 민자 검토”…지역 “반발”
입력 2021.08.24 (19:39)
수정 2021.08.2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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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용문-홍천 광역철도'를 국가 재정 사업이 아닌 민간자본 투입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원도와 지역 주민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박상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홍천군의 수십 년 숙원이던 용문-홍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올해 6월 정부의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데 이어 이달 17일엔 정부의 '비수도권 광역 철도 선도 사업'에 포함됐습니다.
홍천과 용문까지 31km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8,500억 원 정도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역에선 이제 사업 추진이 사실상 확정됐다며 반겼습니다.
그런데, 불과 이틀 뒤 정부에서 조금 다른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홍천-용문 광역철도를 민자로 건설하는 안을 우선 검토하고 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이달 19일 열린 제6회 기재부 재정운영전략위원회에서 한 말입니다.
민자사업이 국가사업보다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광역철도가 민자로 운영되면 요금과 운영비 등 경제적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규설/홍천군번영회장 :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갑작스럽게 민자사업 이야기가 나오니까. 사업비를 주민과 철도이용객이 부담하게 되는 것이다."]
강원도도 국가 재정 사업으로 추진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손창환/강원도 건설교통국장 : "(광역철도는) 기본적으로 지방재정이 수반돼야하구요. 어느 방식이든 (지방비 부담을) 저희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응해나가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다음 달부터 홍천-용문 철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합니다.
이에따라 조사가 끝나는 내년 상반기쯤 홍천-용문 철도의 사업 추진 여부와 재원이 최종 결정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박상용입니다.
촬영기자:고명기
정부가 '용문-홍천 광역철도'를 국가 재정 사업이 아닌 민간자본 투입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원도와 지역 주민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박상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홍천군의 수십 년 숙원이던 용문-홍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올해 6월 정부의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데 이어 이달 17일엔 정부의 '비수도권 광역 철도 선도 사업'에 포함됐습니다.
홍천과 용문까지 31km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8,500억 원 정도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역에선 이제 사업 추진이 사실상 확정됐다며 반겼습니다.
그런데, 불과 이틀 뒤 정부에서 조금 다른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홍천-용문 광역철도를 민자로 건설하는 안을 우선 검토하고 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이달 19일 열린 제6회 기재부 재정운영전략위원회에서 한 말입니다.
민자사업이 국가사업보다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광역철도가 민자로 운영되면 요금과 운영비 등 경제적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규설/홍천군번영회장 :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갑작스럽게 민자사업 이야기가 나오니까. 사업비를 주민과 철도이용객이 부담하게 되는 것이다."]
강원도도 국가 재정 사업으로 추진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손창환/강원도 건설교통국장 : "(광역철도는) 기본적으로 지방재정이 수반돼야하구요. 어느 방식이든 (지방비 부담을) 저희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응해나가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다음 달부터 홍천-용문 철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합니다.
이에따라 조사가 끝나는 내년 상반기쯤 홍천-용문 철도의 사업 추진 여부와 재원이 최종 결정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박상용입니다.
촬영기자:고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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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재부, “용문-홍천 철도 민자 검토”…지역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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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용문-홍천 광역철도'를 국가 재정 사업이 아닌 민간자본 투입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원도와 지역 주민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박상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홍천군의 수십 년 숙원이던 용문-홍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올해 6월 정부의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데 이어 이달 17일엔 정부의 '비수도권 광역 철도 선도 사업'에 포함됐습니다.
홍천과 용문까지 31km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8,500억 원 정도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역에선 이제 사업 추진이 사실상 확정됐다며 반겼습니다.
그런데, 불과 이틀 뒤 정부에서 조금 다른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홍천-용문 광역철도를 민자로 건설하는 안을 우선 검토하고 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이달 19일 열린 제6회 기재부 재정운영전략위원회에서 한 말입니다.
민자사업이 국가사업보다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광역철도가 민자로 운영되면 요금과 운영비 등 경제적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규설/홍천군번영회장 :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갑작스럽게 민자사업 이야기가 나오니까. 사업비를 주민과 철도이용객이 부담하게 되는 것이다."]
강원도도 국가 재정 사업으로 추진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손창환/강원도 건설교통국장 : "(광역철도는) 기본적으로 지방재정이 수반돼야하구요. 어느 방식이든 (지방비 부담을) 저희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응해나가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다음 달부터 홍천-용문 철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합니다.
이에따라 조사가 끝나는 내년 상반기쯤 홍천-용문 철도의 사업 추진 여부와 재원이 최종 결정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박상용입니다.
촬영기자:고명기
정부가 '용문-홍천 광역철도'를 국가 재정 사업이 아닌 민간자본 투입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원도와 지역 주민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박상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홍천군의 수십 년 숙원이던 용문-홍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올해 6월 정부의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데 이어 이달 17일엔 정부의 '비수도권 광역 철도 선도 사업'에 포함됐습니다.
홍천과 용문까지 31km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8,500억 원 정도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역에선 이제 사업 추진이 사실상 확정됐다며 반겼습니다.
그런데, 불과 이틀 뒤 정부에서 조금 다른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홍천-용문 광역철도를 민자로 건설하는 안을 우선 검토하고 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이달 19일 열린 제6회 기재부 재정운영전략위원회에서 한 말입니다.
민자사업이 국가사업보다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광역철도가 민자로 운영되면 요금과 운영비 등 경제적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규설/홍천군번영회장 :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갑작스럽게 민자사업 이야기가 나오니까. 사업비를 주민과 철도이용객이 부담하게 되는 것이다."]
강원도도 국가 재정 사업으로 추진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손창환/강원도 건설교통국장 : "(광역철도는) 기본적으로 지방재정이 수반돼야하구요. 어느 방식이든 (지방비 부담을) 저희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응해나가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다음 달부터 홍천-용문 철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합니다.
이에따라 조사가 끝나는 내년 상반기쯤 홍천-용문 철도의 사업 추진 여부와 재원이 최종 결정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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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용 기자 mis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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