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산역 사고 계기, 역무원 대응지침 손 봐야”

입력 2021.10.28 (19:13) 수정 2021.10.28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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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 8월, 도시철도 3호선 배산역 전동차 사고와 관련해 부산시가 안전 점검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대피 과정 등에서 역무원의 조치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특히 시민이 불안하지 않게 사고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적극적으로 알리라고 주문했습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8월, 도시철도 3호선 배산역에서 난 전동차 사고.

부품 고장으로 전동차가 멈췄고, 시동을 다시 거는 과정에서 6차례 섬광과 폭음이 난 것으로 부산시 안전 점검에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사고가 났을 때 승강장에는 안내 방송이 나오지 않았고, 역무원들도 승객들의 대피를 돕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폭발음에도 대피과정에서 역무원이 보이지 않았다는 승객 증언까지 나왔습니다.

점검에 나선 부산시는 실제 역무원들의 대응이 적절치 않았다고 판단했습니다.

지금 지침에는 전동차가 승강장 밖에서 고장 났을 때만 역무원이 승객 대피를 지원하게 돼 있습니다.

부산시는 이 지침을 개정해 전동차 사고가 승강장 안에서 났을 때도 승객 대피를 돕게 했습니다.

특히 배산역처럼 지하 깊은 곳에 있는 역사 4곳은 역무원의 승객 대피 교육과 훈련을 강화하라고 주문했습니다.

무엇보다 사고 뒤에도 사고 조사 결과와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적극적으로 알려 승객들이 안심할 수 있게 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최유식/부산시 도시철도운영팀장 : "(사고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면은 많은 시민께서 좀 더 안전에 대한 불신을 없앨 방법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하지만 부산시의 이런 요구에도 교통공사는 여전히 사고 CCTV 영상 공개는 거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류석민/영상편집:전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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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산역 사고 계기, 역무원 대응지침 손 봐야”
    • 입력 2021-10-28 19:13:31
    • 수정2021-10-28 19:53:27
    뉴스7(부산)
[앵커]

지난 8월, 도시철도 3호선 배산역 전동차 사고와 관련해 부산시가 안전 점검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대피 과정 등에서 역무원의 조치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특히 시민이 불안하지 않게 사고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적극적으로 알리라고 주문했습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8월, 도시철도 3호선 배산역에서 난 전동차 사고.

부품 고장으로 전동차가 멈췄고, 시동을 다시 거는 과정에서 6차례 섬광과 폭음이 난 것으로 부산시 안전 점검에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사고가 났을 때 승강장에는 안내 방송이 나오지 않았고, 역무원들도 승객들의 대피를 돕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폭발음에도 대피과정에서 역무원이 보이지 않았다는 승객 증언까지 나왔습니다.

점검에 나선 부산시는 실제 역무원들의 대응이 적절치 않았다고 판단했습니다.

지금 지침에는 전동차가 승강장 밖에서 고장 났을 때만 역무원이 승객 대피를 지원하게 돼 있습니다.

부산시는 이 지침을 개정해 전동차 사고가 승강장 안에서 났을 때도 승객 대피를 돕게 했습니다.

특히 배산역처럼 지하 깊은 곳에 있는 역사 4곳은 역무원의 승객 대피 교육과 훈련을 강화하라고 주문했습니다.

무엇보다 사고 뒤에도 사고 조사 결과와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적극적으로 알려 승객들이 안심할 수 있게 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최유식/부산시 도시철도운영팀장 : "(사고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면은 많은 시민께서 좀 더 안전에 대한 불신을 없앨 방법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하지만 부산시의 이런 요구에도 교통공사는 여전히 사고 CCTV 영상 공개는 거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류석민/영상편집:전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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