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운전, 봄보다 겨울철에 더 많다
입력 2022.01.02 (07:17)
수정 2022.01.02 (07: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재난 안전 정보를 한 눈에 보여드립니다.
재난 방송 센터 문을 열겠습니다.
졸음 운전 하면 봄철 단골 손님인 것 같지만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되레 겨울에 더 사고가 많이 납니다.
창문을 꼭꼭 닫고 히터를 강하게 튼 채 차를 몰기 때문입니다.
환기를 제때 안 하면 어떻게 되는지 윤양균 기자가 실험으로 보여드립니다.
[리포트]
차량들이 줄지어 비상등을 켜고, 천천히 움직입니다.
승합차가 뛰어들어 앞서 가던 화물차를 들이받습니다.
공사중인 고속도로에서는 흰색 승용차가 작업을 하고 있던 화물차로 돌진합니다.
급히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이미 늦은 뒤 였습니다.
모두 지난달 발생한 졸음운전 사고입니다.
최근 3년 동안 전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가운데 졸음운전 비율을 보면, 겨울이 73%로 가장 높고, 여름이 64%로 가장 낮았습니다.
봄은 70% 정돕니다.
겨울엔 추위 때문에 창문을 닫은 채 오랜 시간 히터를 켜고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차 안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윤석/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면 반대로 산소 농도는 낮아지게 되고. 그러다 보면 뇌로 가는 산소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졸음이 유발됩니다."]
운전 환경이 변할 때 이산화탄소 농도가 어떤 지 실험해 봤습니다.
밀폐된 상태에서는 1,000ppm을 시작으로 한 시간 만에 5,000ppm을 넘깁니다.
하지만 창문을 열자 10분도 안 돼 이산화탄소 농도가 1,000ppm 아래로 떨어집니다.
[박무혁/도로교통공단 선임연구원 : "(이산화탄소)농도가 2,000ppm을 넘게 되면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하고요. 그리고 5,000ppm을 넘게 되면 참기 힘든 졸음이 몰려오게 됩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적어도 30분에 한 번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그래도 잠이 깨지 않는다면 졸음쉼터 등에서 반드시 쉬어가야 합니다.
재난 안전 정보를 한 눈에 보여드립니다.
재난 방송 센터 문을 열겠습니다.
졸음 운전 하면 봄철 단골 손님인 것 같지만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되레 겨울에 더 사고가 많이 납니다.
창문을 꼭꼭 닫고 히터를 강하게 튼 채 차를 몰기 때문입니다.
환기를 제때 안 하면 어떻게 되는지 윤양균 기자가 실험으로 보여드립니다.
[리포트]
차량들이 줄지어 비상등을 켜고, 천천히 움직입니다.
승합차가 뛰어들어 앞서 가던 화물차를 들이받습니다.
공사중인 고속도로에서는 흰색 승용차가 작업을 하고 있던 화물차로 돌진합니다.
급히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이미 늦은 뒤 였습니다.
모두 지난달 발생한 졸음운전 사고입니다.
최근 3년 동안 전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가운데 졸음운전 비율을 보면, 겨울이 73%로 가장 높고, 여름이 64%로 가장 낮았습니다.
봄은 70% 정돕니다.
겨울엔 추위 때문에 창문을 닫은 채 오랜 시간 히터를 켜고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차 안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윤석/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면 반대로 산소 농도는 낮아지게 되고. 그러다 보면 뇌로 가는 산소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졸음이 유발됩니다."]
운전 환경이 변할 때 이산화탄소 농도가 어떤 지 실험해 봤습니다.
밀폐된 상태에서는 1,000ppm을 시작으로 한 시간 만에 5,000ppm을 넘깁니다.
하지만 창문을 열자 10분도 안 돼 이산화탄소 농도가 1,000ppm 아래로 떨어집니다.
[박무혁/도로교통공단 선임연구원 : "(이산화탄소)농도가 2,000ppm을 넘게 되면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하고요. 그리고 5,000ppm을 넘게 되면 참기 힘든 졸음이 몰려오게 됩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적어도 30분에 한 번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그래도 잠이 깨지 않는다면 졸음쉼터 등에서 반드시 쉬어가야 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졸음운전, 봄보다 겨울철에 더 많다
-
- 입력 2022-01-02 07:17:03
- 수정2022-01-02 07:22:34
[앵커]
재난 안전 정보를 한 눈에 보여드립니다.
재난 방송 센터 문을 열겠습니다.
졸음 운전 하면 봄철 단골 손님인 것 같지만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되레 겨울에 더 사고가 많이 납니다.
창문을 꼭꼭 닫고 히터를 강하게 튼 채 차를 몰기 때문입니다.
환기를 제때 안 하면 어떻게 되는지 윤양균 기자가 실험으로 보여드립니다.
[리포트]
차량들이 줄지어 비상등을 켜고, 천천히 움직입니다.
승합차가 뛰어들어 앞서 가던 화물차를 들이받습니다.
공사중인 고속도로에서는 흰색 승용차가 작업을 하고 있던 화물차로 돌진합니다.
급히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이미 늦은 뒤 였습니다.
모두 지난달 발생한 졸음운전 사고입니다.
최근 3년 동안 전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가운데 졸음운전 비율을 보면, 겨울이 73%로 가장 높고, 여름이 64%로 가장 낮았습니다.
봄은 70% 정돕니다.
겨울엔 추위 때문에 창문을 닫은 채 오랜 시간 히터를 켜고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차 안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윤석/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면 반대로 산소 농도는 낮아지게 되고. 그러다 보면 뇌로 가는 산소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졸음이 유발됩니다."]
운전 환경이 변할 때 이산화탄소 농도가 어떤 지 실험해 봤습니다.
밀폐된 상태에서는 1,000ppm을 시작으로 한 시간 만에 5,000ppm을 넘깁니다.
하지만 창문을 열자 10분도 안 돼 이산화탄소 농도가 1,000ppm 아래로 떨어집니다.
[박무혁/도로교통공단 선임연구원 : "(이산화탄소)농도가 2,000ppm을 넘게 되면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하고요. 그리고 5,000ppm을 넘게 되면 참기 힘든 졸음이 몰려오게 됩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적어도 30분에 한 번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그래도 잠이 깨지 않는다면 졸음쉼터 등에서 반드시 쉬어가야 합니다.
재난 안전 정보를 한 눈에 보여드립니다.
재난 방송 센터 문을 열겠습니다.
졸음 운전 하면 봄철 단골 손님인 것 같지만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되레 겨울에 더 사고가 많이 납니다.
창문을 꼭꼭 닫고 히터를 강하게 튼 채 차를 몰기 때문입니다.
환기를 제때 안 하면 어떻게 되는지 윤양균 기자가 실험으로 보여드립니다.
[리포트]
차량들이 줄지어 비상등을 켜고, 천천히 움직입니다.
승합차가 뛰어들어 앞서 가던 화물차를 들이받습니다.
공사중인 고속도로에서는 흰색 승용차가 작업을 하고 있던 화물차로 돌진합니다.
급히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이미 늦은 뒤 였습니다.
모두 지난달 발생한 졸음운전 사고입니다.
최근 3년 동안 전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가운데 졸음운전 비율을 보면, 겨울이 73%로 가장 높고, 여름이 64%로 가장 낮았습니다.
봄은 70% 정돕니다.
겨울엔 추위 때문에 창문을 닫은 채 오랜 시간 히터를 켜고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차 안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윤석/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면 반대로 산소 농도는 낮아지게 되고. 그러다 보면 뇌로 가는 산소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졸음이 유발됩니다."]
운전 환경이 변할 때 이산화탄소 농도가 어떤 지 실험해 봤습니다.
밀폐된 상태에서는 1,000ppm을 시작으로 한 시간 만에 5,000ppm을 넘깁니다.
하지만 창문을 열자 10분도 안 돼 이산화탄소 농도가 1,000ppm 아래로 떨어집니다.
[박무혁/도로교통공단 선임연구원 : "(이산화탄소)농도가 2,000ppm을 넘게 되면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하고요. 그리고 5,000ppm을 넘게 되면 참기 힘든 졸음이 몰려오게 됩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적어도 30분에 한 번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그래도 잠이 깨지 않는다면 졸음쉼터 등에서 반드시 쉬어가야 합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