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될 메타버스…전세계 기업 각축전
입력 2022.02.23 (19:41)
수정 2022.02.24 (07: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상을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이죠, 메타버스.
오래지 않아 우리 일상이 될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외 업체들이 벌써부터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김영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차에 타자 메타버스 비서가 인사를 합니다.
["안녕하세요. 전 레아예요. 또 다른 집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음료를 주문하자.
["What kind of drinks do you have? (wine and soda) wine please. (Ok)"]
차 한쪽에서 와인이 나옵니다.
국내 업체가 개발한 자동차 속 메타버스 서비스는 몇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연장이 아니지만 신나고 박진감 넘치는 메타버스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 감상, 가상 모델이 등장하는 쇼핑, 3D 모델하우스 체험도 메타버스로 이뤄집니다.
한 업체는 4년 동안 2백억 원 이상을 메타버스 개발에 투자했습니다.
[장병철/롯데정보통신 상무 : "(가상체험) 기기가 이 안경처럼 더 간편해진다고 하면 더 많은 산업 영역으로 확장될 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 연수원과 똑같은 가상공간에서 직원을 교육하는 메타버스 교육은 일부 기업에서 시행 중입니다.
천5백억 달러, 우리돈 180조 원 규모인 메타버스 시장은 8년 뒤 10배 이상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글로벌 IT 기업인 페이스북은 회사 이름을 아예 '메타'로 바꿨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콘텐츠 제작과 개발에 뛰어드는 등 이미 전세계 각축전은 시작됐습니다.
[박지혜/산업연구원 연구원 : "MZ 세대들이 지금 메타버스의 주 핵심 층이거든요.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생태계를 확장해 가면서 이 메타버스에 대한 중요성이 좀 더 부각되면서 전 세계의 여러 기업들이 중요하게 보고..."]
하지만 현실과의 격차에 대한 일반인들의 부적응 가능성, 익명성을 이용한 범죄 가능성 등 부작용에 대한 준비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영민입니다.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상을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이죠, 메타버스.
오래지 않아 우리 일상이 될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외 업체들이 벌써부터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김영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차에 타자 메타버스 비서가 인사를 합니다.
["안녕하세요. 전 레아예요. 또 다른 집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음료를 주문하자.
["What kind of drinks do you have? (wine and soda) wine please. (Ok)"]
차 한쪽에서 와인이 나옵니다.
국내 업체가 개발한 자동차 속 메타버스 서비스는 몇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연장이 아니지만 신나고 박진감 넘치는 메타버스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 감상, 가상 모델이 등장하는 쇼핑, 3D 모델하우스 체험도 메타버스로 이뤄집니다.
한 업체는 4년 동안 2백억 원 이상을 메타버스 개발에 투자했습니다.
[장병철/롯데정보통신 상무 : "(가상체험) 기기가 이 안경처럼 더 간편해진다고 하면 더 많은 산업 영역으로 확장될 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 연수원과 똑같은 가상공간에서 직원을 교육하는 메타버스 교육은 일부 기업에서 시행 중입니다.
천5백억 달러, 우리돈 180조 원 규모인 메타버스 시장은 8년 뒤 10배 이상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글로벌 IT 기업인 페이스북은 회사 이름을 아예 '메타'로 바꿨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콘텐츠 제작과 개발에 뛰어드는 등 이미 전세계 각축전은 시작됐습니다.
[박지혜/산업연구원 연구원 : "MZ 세대들이 지금 메타버스의 주 핵심 층이거든요.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생태계를 확장해 가면서 이 메타버스에 대한 중요성이 좀 더 부각되면서 전 세계의 여러 기업들이 중요하게 보고..."]
하지만 현실과의 격차에 대한 일반인들의 부적응 가능성, 익명성을 이용한 범죄 가능성 등 부작용에 대한 준비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상이 될 메타버스…전세계 기업 각축전
-
- 입력 2022-02-23 19:41:51
- 수정2022-02-24 07:50:40
[앵커]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상을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이죠, 메타버스.
오래지 않아 우리 일상이 될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외 업체들이 벌써부터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김영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차에 타자 메타버스 비서가 인사를 합니다.
["안녕하세요. 전 레아예요. 또 다른 집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음료를 주문하자.
["What kind of drinks do you have? (wine and soda) wine please. (Ok)"]
차 한쪽에서 와인이 나옵니다.
국내 업체가 개발한 자동차 속 메타버스 서비스는 몇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연장이 아니지만 신나고 박진감 넘치는 메타버스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 감상, 가상 모델이 등장하는 쇼핑, 3D 모델하우스 체험도 메타버스로 이뤄집니다.
한 업체는 4년 동안 2백억 원 이상을 메타버스 개발에 투자했습니다.
[장병철/롯데정보통신 상무 : "(가상체험) 기기가 이 안경처럼 더 간편해진다고 하면 더 많은 산업 영역으로 확장될 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 연수원과 똑같은 가상공간에서 직원을 교육하는 메타버스 교육은 일부 기업에서 시행 중입니다.
천5백억 달러, 우리돈 180조 원 규모인 메타버스 시장은 8년 뒤 10배 이상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글로벌 IT 기업인 페이스북은 회사 이름을 아예 '메타'로 바꿨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콘텐츠 제작과 개발에 뛰어드는 등 이미 전세계 각축전은 시작됐습니다.
[박지혜/산업연구원 연구원 : "MZ 세대들이 지금 메타버스의 주 핵심 층이거든요.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생태계를 확장해 가면서 이 메타버스에 대한 중요성이 좀 더 부각되면서 전 세계의 여러 기업들이 중요하게 보고..."]
하지만 현실과의 격차에 대한 일반인들의 부적응 가능성, 익명성을 이용한 범죄 가능성 등 부작용에 대한 준비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영민입니다.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상을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이죠, 메타버스.
오래지 않아 우리 일상이 될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외 업체들이 벌써부터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김영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차에 타자 메타버스 비서가 인사를 합니다.
["안녕하세요. 전 레아예요. 또 다른 집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음료를 주문하자.
["What kind of drinks do you have? (wine and soda) wine please. (Ok)"]
차 한쪽에서 와인이 나옵니다.
국내 업체가 개발한 자동차 속 메타버스 서비스는 몇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연장이 아니지만 신나고 박진감 넘치는 메타버스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 감상, 가상 모델이 등장하는 쇼핑, 3D 모델하우스 체험도 메타버스로 이뤄집니다.
한 업체는 4년 동안 2백억 원 이상을 메타버스 개발에 투자했습니다.
[장병철/롯데정보통신 상무 : "(가상체험) 기기가 이 안경처럼 더 간편해진다고 하면 더 많은 산업 영역으로 확장될 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 연수원과 똑같은 가상공간에서 직원을 교육하는 메타버스 교육은 일부 기업에서 시행 중입니다.
천5백억 달러, 우리돈 180조 원 규모인 메타버스 시장은 8년 뒤 10배 이상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글로벌 IT 기업인 페이스북은 회사 이름을 아예 '메타'로 바꿨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콘텐츠 제작과 개발에 뛰어드는 등 이미 전세계 각축전은 시작됐습니다.
[박지혜/산업연구원 연구원 : "MZ 세대들이 지금 메타버스의 주 핵심 층이거든요.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생태계를 확장해 가면서 이 메타버스에 대한 중요성이 좀 더 부각되면서 전 세계의 여러 기업들이 중요하게 보고..."]
하지만 현실과의 격차에 대한 일반인들의 부적응 가능성, 익명성을 이용한 범죄 가능성 등 부작용에 대한 준비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영민입니다.
-
-
김영민 기자 public@kbs.co.kr
김영민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