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人] 김해 찻사발의 맥을 이어…도예가 안홍관
입력 2022.04.12 (19:40)
수정 2022.04.1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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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찬란한 가야문화를 꽃피웠던 김해는 가야토기의 명맥을 이어 조선시대 공물로 도자기를 생산했던 도예 본고장이기도 한데요.
김해 찻사발을 재현하면서 '가장 김해다운 도자기'를 빚는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김해 상동가마터에서 나온 찻사발 파편입니다.
["굽 안에 언저리에 보면 팽이처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색깔은 약간 쥐색이지만 인화문, 섬세하게 찍은 도장에다가 백토를 발라서 닦아내면 문양이 아주 섬세하면서 아름다운..."]
김해 찻사발을 재현하면서 안홍관 씨는 지난 2009년 찻사발 명장이 됐습니다.
김해 생림면의 한 산자락, 숲과 물, 흙이 풍부한 곳이 전통가마 최적의 조건인데요.
아궁이와 굴뚝의 경사도, 가마 내부구조까지 복원해 안홍관 명장이 직접 지은 겁니다.
[안홍관/찻사발 명장 : "불이 한 바퀴 회전을 해서 빠져나가야 되는데 수입소나무는 불 힘이 약해서 살짝 넘어갈 뿐이지 돌지는 않아요."]
땔감은 화력이 좋고 연소가 잘되는 조선소나무만 고집합니다.
편리한 전기가마 대신 도자기 빚듯 지은 가마에서 그릇을 기다리는 마음은 한결같습니다.
["장작불을 때는 건 잘 안 나오니까 그 선이 어느 선인지는 모르겠지만 끝이 없는 것 같아요."]
가마 한 켠의 목재 골동품은 조선시대 도공이 썼던 발물레입니다.
안홍관 명장은 옛 도공들처럼 전통 발물레로 찻사발을 빚는데요.
지역별로 흙의 성질을 다 꿰고 있지만 김해의 흙을 직접 배합해 씁니다.
["지역을 대표하려면 아무래도 김해에서 만든 흙을 가지고 김해 흙을 쓰는 게 맞지 않나. 김해색깔을 내려면 김해 흙을 써야만 김해색깔이 나오는 거예요."]
이런 고집으로 수십 차례 일본을 오가며 박물관과 자료를 뒤지고 연구한 끝에 김해 찻사발을 12종으로 좁히고 그 가운데 9종을 완성했습니다.
["김해라는 글자가 있고 언리에 보면 선문이 네 줄 그어져 있습니다."]
'김해'가 선명하게 새겨진 찻사발에, 소박하고 섬세한 문양이 아름다운 분청 찻사발, 굽이 갈라진 찻사발까지.
김해 도공들이 빚은 옛 그릇을 재현해 김해만의 지역색을 살렸습니다.
["일본에 싣고 갈 때 짚을 넣고 이렇게 새끼를 꼬아서 양 네 군데로 이렇게 묶었겠죠."]
도예를 공부하는 아들은 김해 찻사발 재현에 평생을 바친 아버지가 자랑스럽습니다.
[안진우/안홍관 명장 아들 : "과정도 굉장히 길고 힘들고 어려운데 세월들 그다음에 어떤 과정들 그런 게 무덤덤하게 도자기에 많이 묻어나는 것 같아요 아버지 도자기는. 그래서 단순하지만 깊이가 있고."]
가야에서 조선을 거쳐 오늘로 이어진 김해 도예의 전통을 공유하는 시간.
누구나 쉽게 도예를 접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한데요.
더불어 많은 이들과 김해 찻사발이 지닌 멋과 여유를 나누고 싶습니다.
[김계순/영축다도회 : "우리나라 흙에다가 자연의 저런 전통가마에다 (구워낸) 이런 잔에 먹으니까 제가 더 청렴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법고창신을 강조하는 안 명장은 새로운 것을 창작하는 데도 열심입니다.
["이 사발은 제가 착안한 사발입니다. 깎은 형태와 접은 것, 흙을 접은 것…."]
찻잎을 만드는 것이 자연의 몫이라면 뿌리 깊은 찻잔을 빚는 건 도공의 몫.
그에게 옛 것은 새것을 위한 뿌리와 동력입니다.
[안홍관/찻사발 명장 : "뿌리는 여기인데 뿌리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 아직까지 현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누군가는 지키고 있어야 되지 않느냐..."]
옛것을 재현하고 새것을 제안하며 흙과 함께 한 48년.
그의 전통가마는 김해 차사발에 대한 자부심과 소명으로 뜨겁습니다.
찬란한 가야문화를 꽃피웠던 김해는 가야토기의 명맥을 이어 조선시대 공물로 도자기를 생산했던 도예 본고장이기도 한데요.
김해 찻사발을 재현하면서 '가장 김해다운 도자기'를 빚는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김해 상동가마터에서 나온 찻사발 파편입니다.
["굽 안에 언저리에 보면 팽이처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색깔은 약간 쥐색이지만 인화문, 섬세하게 찍은 도장에다가 백토를 발라서 닦아내면 문양이 아주 섬세하면서 아름다운..."]
김해 찻사발을 재현하면서 안홍관 씨는 지난 2009년 찻사발 명장이 됐습니다.
김해 생림면의 한 산자락, 숲과 물, 흙이 풍부한 곳이 전통가마 최적의 조건인데요.
아궁이와 굴뚝의 경사도, 가마 내부구조까지 복원해 안홍관 명장이 직접 지은 겁니다.
[안홍관/찻사발 명장 : "불이 한 바퀴 회전을 해서 빠져나가야 되는데 수입소나무는 불 힘이 약해서 살짝 넘어갈 뿐이지 돌지는 않아요."]
땔감은 화력이 좋고 연소가 잘되는 조선소나무만 고집합니다.
편리한 전기가마 대신 도자기 빚듯 지은 가마에서 그릇을 기다리는 마음은 한결같습니다.
["장작불을 때는 건 잘 안 나오니까 그 선이 어느 선인지는 모르겠지만 끝이 없는 것 같아요."]
가마 한 켠의 목재 골동품은 조선시대 도공이 썼던 발물레입니다.
안홍관 명장은 옛 도공들처럼 전통 발물레로 찻사발을 빚는데요.
지역별로 흙의 성질을 다 꿰고 있지만 김해의 흙을 직접 배합해 씁니다.
["지역을 대표하려면 아무래도 김해에서 만든 흙을 가지고 김해 흙을 쓰는 게 맞지 않나. 김해색깔을 내려면 김해 흙을 써야만 김해색깔이 나오는 거예요."]
이런 고집으로 수십 차례 일본을 오가며 박물관과 자료를 뒤지고 연구한 끝에 김해 찻사발을 12종으로 좁히고 그 가운데 9종을 완성했습니다.
["김해라는 글자가 있고 언리에 보면 선문이 네 줄 그어져 있습니다."]
'김해'가 선명하게 새겨진 찻사발에, 소박하고 섬세한 문양이 아름다운 분청 찻사발, 굽이 갈라진 찻사발까지.
김해 도공들이 빚은 옛 그릇을 재현해 김해만의 지역색을 살렸습니다.
["일본에 싣고 갈 때 짚을 넣고 이렇게 새끼를 꼬아서 양 네 군데로 이렇게 묶었겠죠."]
도예를 공부하는 아들은 김해 찻사발 재현에 평생을 바친 아버지가 자랑스럽습니다.
[안진우/안홍관 명장 아들 : "과정도 굉장히 길고 힘들고 어려운데 세월들 그다음에 어떤 과정들 그런 게 무덤덤하게 도자기에 많이 묻어나는 것 같아요 아버지 도자기는. 그래서 단순하지만 깊이가 있고."]
가야에서 조선을 거쳐 오늘로 이어진 김해 도예의 전통을 공유하는 시간.
누구나 쉽게 도예를 접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한데요.
더불어 많은 이들과 김해 찻사발이 지닌 멋과 여유를 나누고 싶습니다.
[김계순/영축다도회 : "우리나라 흙에다가 자연의 저런 전통가마에다 (구워낸) 이런 잔에 먹으니까 제가 더 청렴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법고창신을 강조하는 안 명장은 새로운 것을 창작하는 데도 열심입니다.
["이 사발은 제가 착안한 사발입니다. 깎은 형태와 접은 것, 흙을 접은 것…."]
찻잎을 만드는 것이 자연의 몫이라면 뿌리 깊은 찻잔을 빚는 건 도공의 몫.
그에게 옛 것은 새것을 위한 뿌리와 동력입니다.
[안홍관/찻사발 명장 : "뿌리는 여기인데 뿌리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 아직까지 현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누군가는 지키고 있어야 되지 않느냐..."]
옛것을 재현하고 새것을 제안하며 흙과 함께 한 48년.
그의 전통가마는 김해 차사발에 대한 자부심과 소명으로 뜨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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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란한 가야문화를 꽃피웠던 김해는 가야토기의 명맥을 이어 조선시대 공물로 도자기를 생산했던 도예 본고장이기도 한데요.
김해 찻사발을 재현하면서 '가장 김해다운 도자기'를 빚는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김해 상동가마터에서 나온 찻사발 파편입니다.
["굽 안에 언저리에 보면 팽이처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색깔은 약간 쥐색이지만 인화문, 섬세하게 찍은 도장에다가 백토를 발라서 닦아내면 문양이 아주 섬세하면서 아름다운..."]
김해 찻사발을 재현하면서 안홍관 씨는 지난 2009년 찻사발 명장이 됐습니다.
김해 생림면의 한 산자락, 숲과 물, 흙이 풍부한 곳이 전통가마 최적의 조건인데요.
아궁이와 굴뚝의 경사도, 가마 내부구조까지 복원해 안홍관 명장이 직접 지은 겁니다.
[안홍관/찻사발 명장 : "불이 한 바퀴 회전을 해서 빠져나가야 되는데 수입소나무는 불 힘이 약해서 살짝 넘어갈 뿐이지 돌지는 않아요."]
땔감은 화력이 좋고 연소가 잘되는 조선소나무만 고집합니다.
편리한 전기가마 대신 도자기 빚듯 지은 가마에서 그릇을 기다리는 마음은 한결같습니다.
["장작불을 때는 건 잘 안 나오니까 그 선이 어느 선인지는 모르겠지만 끝이 없는 것 같아요."]
가마 한 켠의 목재 골동품은 조선시대 도공이 썼던 발물레입니다.
안홍관 명장은 옛 도공들처럼 전통 발물레로 찻사발을 빚는데요.
지역별로 흙의 성질을 다 꿰고 있지만 김해의 흙을 직접 배합해 씁니다.
["지역을 대표하려면 아무래도 김해에서 만든 흙을 가지고 김해 흙을 쓰는 게 맞지 않나. 김해색깔을 내려면 김해 흙을 써야만 김해색깔이 나오는 거예요."]
이런 고집으로 수십 차례 일본을 오가며 박물관과 자료를 뒤지고 연구한 끝에 김해 찻사발을 12종으로 좁히고 그 가운데 9종을 완성했습니다.
["김해라는 글자가 있고 언리에 보면 선문이 네 줄 그어져 있습니다."]
'김해'가 선명하게 새겨진 찻사발에, 소박하고 섬세한 문양이 아름다운 분청 찻사발, 굽이 갈라진 찻사발까지.
김해 도공들이 빚은 옛 그릇을 재현해 김해만의 지역색을 살렸습니다.
["일본에 싣고 갈 때 짚을 넣고 이렇게 새끼를 꼬아서 양 네 군데로 이렇게 묶었겠죠."]
도예를 공부하는 아들은 김해 찻사발 재현에 평생을 바친 아버지가 자랑스럽습니다.
[안진우/안홍관 명장 아들 : "과정도 굉장히 길고 힘들고 어려운데 세월들 그다음에 어떤 과정들 그런 게 무덤덤하게 도자기에 많이 묻어나는 것 같아요 아버지 도자기는. 그래서 단순하지만 깊이가 있고."]
가야에서 조선을 거쳐 오늘로 이어진 김해 도예의 전통을 공유하는 시간.
누구나 쉽게 도예를 접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한데요.
더불어 많은 이들과 김해 찻사발이 지닌 멋과 여유를 나누고 싶습니다.
[김계순/영축다도회 : "우리나라 흙에다가 자연의 저런 전통가마에다 (구워낸) 이런 잔에 먹으니까 제가 더 청렴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법고창신을 강조하는 안 명장은 새로운 것을 창작하는 데도 열심입니다.
["이 사발은 제가 착안한 사발입니다. 깎은 형태와 접은 것, 흙을 접은 것…."]
찻잎을 만드는 것이 자연의 몫이라면 뿌리 깊은 찻잔을 빚는 건 도공의 몫.
그에게 옛 것은 새것을 위한 뿌리와 동력입니다.
[안홍관/찻사발 명장 : "뿌리는 여기인데 뿌리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 아직까지 현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누군가는 지키고 있어야 되지 않느냐..."]
옛것을 재현하고 새것을 제안하며 흙과 함께 한 48년.
그의 전통가마는 김해 차사발에 대한 자부심과 소명으로 뜨겁습니다.
찬란한 가야문화를 꽃피웠던 김해는 가야토기의 명맥을 이어 조선시대 공물로 도자기를 생산했던 도예 본고장이기도 한데요.
김해 찻사발을 재현하면서 '가장 김해다운 도자기'를 빚는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김해 상동가마터에서 나온 찻사발 파편입니다.
["굽 안에 언저리에 보면 팽이처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색깔은 약간 쥐색이지만 인화문, 섬세하게 찍은 도장에다가 백토를 발라서 닦아내면 문양이 아주 섬세하면서 아름다운..."]
김해 찻사발을 재현하면서 안홍관 씨는 지난 2009년 찻사발 명장이 됐습니다.
김해 생림면의 한 산자락, 숲과 물, 흙이 풍부한 곳이 전통가마 최적의 조건인데요.
아궁이와 굴뚝의 경사도, 가마 내부구조까지 복원해 안홍관 명장이 직접 지은 겁니다.
[안홍관/찻사발 명장 : "불이 한 바퀴 회전을 해서 빠져나가야 되는데 수입소나무는 불 힘이 약해서 살짝 넘어갈 뿐이지 돌지는 않아요."]
땔감은 화력이 좋고 연소가 잘되는 조선소나무만 고집합니다.
편리한 전기가마 대신 도자기 빚듯 지은 가마에서 그릇을 기다리는 마음은 한결같습니다.
["장작불을 때는 건 잘 안 나오니까 그 선이 어느 선인지는 모르겠지만 끝이 없는 것 같아요."]
가마 한 켠의 목재 골동품은 조선시대 도공이 썼던 발물레입니다.
안홍관 명장은 옛 도공들처럼 전통 발물레로 찻사발을 빚는데요.
지역별로 흙의 성질을 다 꿰고 있지만 김해의 흙을 직접 배합해 씁니다.
["지역을 대표하려면 아무래도 김해에서 만든 흙을 가지고 김해 흙을 쓰는 게 맞지 않나. 김해색깔을 내려면 김해 흙을 써야만 김해색깔이 나오는 거예요."]
이런 고집으로 수십 차례 일본을 오가며 박물관과 자료를 뒤지고 연구한 끝에 김해 찻사발을 12종으로 좁히고 그 가운데 9종을 완성했습니다.
["김해라는 글자가 있고 언리에 보면 선문이 네 줄 그어져 있습니다."]
'김해'가 선명하게 새겨진 찻사발에, 소박하고 섬세한 문양이 아름다운 분청 찻사발, 굽이 갈라진 찻사발까지.
김해 도공들이 빚은 옛 그릇을 재현해 김해만의 지역색을 살렸습니다.
["일본에 싣고 갈 때 짚을 넣고 이렇게 새끼를 꼬아서 양 네 군데로 이렇게 묶었겠죠."]
도예를 공부하는 아들은 김해 찻사발 재현에 평생을 바친 아버지가 자랑스럽습니다.
[안진우/안홍관 명장 아들 : "과정도 굉장히 길고 힘들고 어려운데 세월들 그다음에 어떤 과정들 그런 게 무덤덤하게 도자기에 많이 묻어나는 것 같아요 아버지 도자기는. 그래서 단순하지만 깊이가 있고."]
가야에서 조선을 거쳐 오늘로 이어진 김해 도예의 전통을 공유하는 시간.
누구나 쉽게 도예를 접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한데요.
더불어 많은 이들과 김해 찻사발이 지닌 멋과 여유를 나누고 싶습니다.
[김계순/영축다도회 : "우리나라 흙에다가 자연의 저런 전통가마에다 (구워낸) 이런 잔에 먹으니까 제가 더 청렴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법고창신을 강조하는 안 명장은 새로운 것을 창작하는 데도 열심입니다.
["이 사발은 제가 착안한 사발입니다. 깎은 형태와 접은 것, 흙을 접은 것…."]
찻잎을 만드는 것이 자연의 몫이라면 뿌리 깊은 찻잔을 빚는 건 도공의 몫.
그에게 옛 것은 새것을 위한 뿌리와 동력입니다.
[안홍관/찻사발 명장 : "뿌리는 여기인데 뿌리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 아직까지 현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누군가는 지키고 있어야 되지 않느냐..."]
옛것을 재현하고 새것을 제안하며 흙과 함께 한 48년.
그의 전통가마는 김해 차사발에 대한 자부심과 소명으로 뜨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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