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고도제한 해제…“황당한 해법”
입력 2022.09.01 (19:14)
수정 2022.09.0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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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청주시가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 등을 통해 남주동 일원을 10여 곳으로 쪼개 초고층 아파트를 건설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난개발로 인한 수익은 건설사와 개발 주체 측이 모두 가져가고, 교통 문제 해결 등 최소 수백억 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는 기반 시설은 청주시민에게 떠넘기는 방식으로 추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주시가 내년 2월까지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청주시 남주동 일원입니다.
폭이 좁아 도로 곳곳마다 승용차가 교행할 수조차 없습니다.
하지만 청주시는 이 지역 5곳에 38층에서 39층 높이의 초고층 아파트 건축하도록 이미 허가를 내줬습니다.
청주시는 여기에다 인근 6곳과 주변 지역도 소규모 단위로 나눠 초고층 아파트를 추가 건립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좁은 도로를 그대로 두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지구단위 계획이 아닌 10여 곳으로 나눠 쪼개기 개발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개발 주체 측이 도로와 주차장 등 기반 시설 투자에 1원 한 푼조차 부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당장 교통난과 주차 문제가 예상되자 청주시는 국비와 시비 등 우선 150억 원을 투입해 주차장과 도로 등을 개설해 주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개발 수익이 나면 개발 업체가 모두 가져가지만 부담은 청주 시민의 몫으로 남는 구좁니다.
[이효윤/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정책국장 : "청주시의 부실한 행정 때문에 시민의 세금으로 부동산 개발 업자의 이익을 극대화해준 그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청주시는 내년 2월까지는 주변 일대에 대한 고도제한을 해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발이 진행될 경우 좁은 면적에 수천 가구가 넘는 초고층 아파트가 밀집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청주시가 또다시 시민 부담으로 더 큰 도로와 주차장, 공원을 조성해줘야 하는 악순환이 거듭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영신/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역사 문화 관광 상업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게 행정의 책임이자 의무거든요. 난개발을 허용하겠다는 것은 좀 어이가 없어요."]
원도심이 정비된 후에도 일대 교통난과 상하수도, 학교 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어 청주시민과 앞으로 거주할 입주민의 부담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구병회입니다.
청주시가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 등을 통해 남주동 일원을 10여 곳으로 쪼개 초고층 아파트를 건설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난개발로 인한 수익은 건설사와 개발 주체 측이 모두 가져가고, 교통 문제 해결 등 최소 수백억 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는 기반 시설은 청주시민에게 떠넘기는 방식으로 추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주시가 내년 2월까지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청주시 남주동 일원입니다.
폭이 좁아 도로 곳곳마다 승용차가 교행할 수조차 없습니다.
하지만 청주시는 이 지역 5곳에 38층에서 39층 높이의 초고층 아파트 건축하도록 이미 허가를 내줬습니다.
청주시는 여기에다 인근 6곳과 주변 지역도 소규모 단위로 나눠 초고층 아파트를 추가 건립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좁은 도로를 그대로 두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지구단위 계획이 아닌 10여 곳으로 나눠 쪼개기 개발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개발 주체 측이 도로와 주차장 등 기반 시설 투자에 1원 한 푼조차 부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당장 교통난과 주차 문제가 예상되자 청주시는 국비와 시비 등 우선 150억 원을 투입해 주차장과 도로 등을 개설해 주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개발 수익이 나면 개발 업체가 모두 가져가지만 부담은 청주 시민의 몫으로 남는 구좁니다.
[이효윤/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정책국장 : "청주시의 부실한 행정 때문에 시민의 세금으로 부동산 개발 업자의 이익을 극대화해준 그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청주시는 내년 2월까지는 주변 일대에 대한 고도제한을 해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발이 진행될 경우 좁은 면적에 수천 가구가 넘는 초고층 아파트가 밀집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청주시가 또다시 시민 부담으로 더 큰 도로와 주차장, 공원을 조성해줘야 하는 악순환이 거듭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영신/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역사 문화 관광 상업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게 행정의 책임이자 의무거든요. 난개발을 허용하겠다는 것은 좀 어이가 없어요."]
원도심이 정비된 후에도 일대 교통난과 상하수도, 학교 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어 청주시민과 앞으로 거주할 입주민의 부담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구병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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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가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 등을 통해 남주동 일원을 10여 곳으로 쪼개 초고층 아파트를 건설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난개발로 인한 수익은 건설사와 개발 주체 측이 모두 가져가고, 교통 문제 해결 등 최소 수백억 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는 기반 시설은 청주시민에게 떠넘기는 방식으로 추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주시가 내년 2월까지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청주시 남주동 일원입니다.
폭이 좁아 도로 곳곳마다 승용차가 교행할 수조차 없습니다.
하지만 청주시는 이 지역 5곳에 38층에서 39층 높이의 초고층 아파트 건축하도록 이미 허가를 내줬습니다.
청주시는 여기에다 인근 6곳과 주변 지역도 소규모 단위로 나눠 초고층 아파트를 추가 건립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좁은 도로를 그대로 두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지구단위 계획이 아닌 10여 곳으로 나눠 쪼개기 개발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개발 주체 측이 도로와 주차장 등 기반 시설 투자에 1원 한 푼조차 부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당장 교통난과 주차 문제가 예상되자 청주시는 국비와 시비 등 우선 150억 원을 투입해 주차장과 도로 등을 개설해 주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개발 수익이 나면 개발 업체가 모두 가져가지만 부담은 청주 시민의 몫으로 남는 구좁니다.
[이효윤/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정책국장 : "청주시의 부실한 행정 때문에 시민의 세금으로 부동산 개발 업자의 이익을 극대화해준 그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청주시는 내년 2월까지는 주변 일대에 대한 고도제한을 해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발이 진행될 경우 좁은 면적에 수천 가구가 넘는 초고층 아파트가 밀집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청주시가 또다시 시민 부담으로 더 큰 도로와 주차장, 공원을 조성해줘야 하는 악순환이 거듭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영신/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역사 문화 관광 상업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게 행정의 책임이자 의무거든요. 난개발을 허용하겠다는 것은 좀 어이가 없어요."]
원도심이 정비된 후에도 일대 교통난과 상하수도, 학교 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어 청주시민과 앞으로 거주할 입주민의 부담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구병회입니다.
청주시가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 등을 통해 남주동 일원을 10여 곳으로 쪼개 초고층 아파트를 건설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난개발로 인한 수익은 건설사와 개발 주체 측이 모두 가져가고, 교통 문제 해결 등 최소 수백억 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는 기반 시설은 청주시민에게 떠넘기는 방식으로 추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도에 구병회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주시가 내년 2월까지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청주시 남주동 일원입니다.
폭이 좁아 도로 곳곳마다 승용차가 교행할 수조차 없습니다.
하지만 청주시는 이 지역 5곳에 38층에서 39층 높이의 초고층 아파트 건축하도록 이미 허가를 내줬습니다.
청주시는 여기에다 인근 6곳과 주변 지역도 소규모 단위로 나눠 초고층 아파트를 추가 건립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좁은 도로를 그대로 두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지구단위 계획이 아닌 10여 곳으로 나눠 쪼개기 개발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개발 주체 측이 도로와 주차장 등 기반 시설 투자에 1원 한 푼조차 부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당장 교통난과 주차 문제가 예상되자 청주시는 국비와 시비 등 우선 150억 원을 투입해 주차장과 도로 등을 개설해 주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개발 수익이 나면 개발 업체가 모두 가져가지만 부담은 청주 시민의 몫으로 남는 구좁니다.
[이효윤/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정책국장 : "청주시의 부실한 행정 때문에 시민의 세금으로 부동산 개발 업자의 이익을 극대화해준 그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청주시는 내년 2월까지는 주변 일대에 대한 고도제한을 해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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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신/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역사 문화 관광 상업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게 행정의 책임이자 의무거든요. 난개발을 허용하겠다는 것은 좀 어이가 없어요."]
원도심이 정비된 후에도 일대 교통난과 상하수도, 학교 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어 청주시민과 앞으로 거주할 입주민의 부담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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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병회 기자 kbh99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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