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 사고’ 헬기 업체서 전북도 임차…“안전점검 강화”
입력 2022.11.29 (07:37)
수정 2022.11.29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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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그제 강원도 양양에서 추락한 사고 헬기는 임실의 한 업체로부터 임차한 기종으로 파악됐습니다.
전라북도도 이곳에서 산불 헬기 한 대를 빌려 쓰고 있는데, 만들어진 지 40년 넘은 노후 기종인 점은 마찬가지여서 철저한 안전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안승길 기자입니다.
[리포트]
강원도 양양에서 산불 감시를 하다 추락한 민간 헬기.
47년 전 생산된 기종으로, 항공 인력과 민간인 등 다섯 명이 숨진 현장에서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합동 감식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속초·고성·양양이 공동으로 이 헬기를 임차한 곳은 임실의 한 항공 업체.
지난 6월 전남 화순에서 임실로 옮긴 이 업체는 임대 헬기 6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한 대가 양양에서 사고 난 건데, 업체 측은 해마다 10차례 이상 점검받고 있다며, 국토부 승인 없이는 운항 자체가 불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종섭/헬기 업체 대표 : "기체는 기본적으로 5, 60년은 사용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단 게 상식입니다. 모니터링하면서 운행하면서 시간을 카운트하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행기 부품은 무조건 바뀌는 거예요."]
산불 대응을 위해 전라북도도 2천13년부터 이 업체로부터 헬기 한 대를 빌려 쓰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완주 산불 현장에도 투입된 이 기종은 양양과 비슷한 연식의 미국산 헬기로, 국토부 감항 검사 통과 뒤 조달청을 거쳐 1년 주기 계약을 맺습니다.
전라북도가 이처럼 민간 임차로 운영 중인 헬기는 모두 3대.
임실 외에 남원과 고창에도 각기 다른 업체로부터 한 대씩 빌려 배치했는데, 두 대 모두 운행한 지 30년 넘은 기종입니다.
[전라북도 관계자/음성변조 : "기계적인 건 저희가 볼 수 없잖아요. 전문가들이 와서 점검한 사항을 우리가 현장 가서 수시로 파악하고…."]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선 운항 점검을 보다 강화하는 등 안전 관리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안승길입니다.
촬영기자:박용호
그제 강원도 양양에서 추락한 사고 헬기는 임실의 한 업체로부터 임차한 기종으로 파악됐습니다.
전라북도도 이곳에서 산불 헬기 한 대를 빌려 쓰고 있는데, 만들어진 지 40년 넘은 노후 기종인 점은 마찬가지여서 철저한 안전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안승길 기자입니다.
[리포트]
강원도 양양에서 산불 감시를 하다 추락한 민간 헬기.
47년 전 생산된 기종으로, 항공 인력과 민간인 등 다섯 명이 숨진 현장에서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합동 감식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속초·고성·양양이 공동으로 이 헬기를 임차한 곳은 임실의 한 항공 업체.
지난 6월 전남 화순에서 임실로 옮긴 이 업체는 임대 헬기 6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한 대가 양양에서 사고 난 건데, 업체 측은 해마다 10차례 이상 점검받고 있다며, 국토부 승인 없이는 운항 자체가 불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종섭/헬기 업체 대표 : "기체는 기본적으로 5, 60년은 사용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단 게 상식입니다. 모니터링하면서 운행하면서 시간을 카운트하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행기 부품은 무조건 바뀌는 거예요."]
산불 대응을 위해 전라북도도 2천13년부터 이 업체로부터 헬기 한 대를 빌려 쓰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완주 산불 현장에도 투입된 이 기종은 양양과 비슷한 연식의 미국산 헬기로, 국토부 감항 검사 통과 뒤 조달청을 거쳐 1년 주기 계약을 맺습니다.
전라북도가 이처럼 민간 임차로 운영 중인 헬기는 모두 3대.
임실 외에 남원과 고창에도 각기 다른 업체로부터 한 대씩 빌려 배치했는데, 두 대 모두 운행한 지 30년 넘은 기종입니다.
[전라북도 관계자/음성변조 : "기계적인 건 저희가 볼 수 없잖아요. 전문가들이 와서 점검한 사항을 우리가 현장 가서 수시로 파악하고…."]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선 운항 점검을 보다 강화하는 등 안전 관리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안승길입니다.
촬영기자:박용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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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제 강원도 양양에서 추락한 사고 헬기는 임실의 한 업체로부터 임차한 기종으로 파악됐습니다.
전라북도도 이곳에서 산불 헬기 한 대를 빌려 쓰고 있는데, 만들어진 지 40년 넘은 노후 기종인 점은 마찬가지여서 철저한 안전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안승길 기자입니다.
[리포트]
강원도 양양에서 산불 감시를 하다 추락한 민간 헬기.
47년 전 생산된 기종으로, 항공 인력과 민간인 등 다섯 명이 숨진 현장에서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합동 감식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속초·고성·양양이 공동으로 이 헬기를 임차한 곳은 임실의 한 항공 업체.
지난 6월 전남 화순에서 임실로 옮긴 이 업체는 임대 헬기 6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한 대가 양양에서 사고 난 건데, 업체 측은 해마다 10차례 이상 점검받고 있다며, 국토부 승인 없이는 운항 자체가 불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종섭/헬기 업체 대표 : "기체는 기본적으로 5, 60년은 사용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단 게 상식입니다. 모니터링하면서 운행하면서 시간을 카운트하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행기 부품은 무조건 바뀌는 거예요."]
산불 대응을 위해 전라북도도 2천13년부터 이 업체로부터 헬기 한 대를 빌려 쓰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완주 산불 현장에도 투입된 이 기종은 양양과 비슷한 연식의 미국산 헬기로, 국토부 감항 검사 통과 뒤 조달청을 거쳐 1년 주기 계약을 맺습니다.
전라북도가 이처럼 민간 임차로 운영 중인 헬기는 모두 3대.
임실 외에 남원과 고창에도 각기 다른 업체로부터 한 대씩 빌려 배치했는데, 두 대 모두 운행한 지 30년 넘은 기종입니다.
[전라북도 관계자/음성변조 : "기계적인 건 저희가 볼 수 없잖아요. 전문가들이 와서 점검한 사항을 우리가 현장 가서 수시로 파악하고…."]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선 운항 점검을 보다 강화하는 등 안전 관리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안승길입니다.
촬영기자:박용호
그제 강원도 양양에서 추락한 사고 헬기는 임실의 한 업체로부터 임차한 기종으로 파악됐습니다.
전라북도도 이곳에서 산불 헬기 한 대를 빌려 쓰고 있는데, 만들어진 지 40년 넘은 노후 기종인 점은 마찬가지여서 철저한 안전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안승길 기자입니다.
[리포트]
강원도 양양에서 산불 감시를 하다 추락한 민간 헬기.
47년 전 생산된 기종으로, 항공 인력과 민간인 등 다섯 명이 숨진 현장에서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합동 감식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속초·고성·양양이 공동으로 이 헬기를 임차한 곳은 임실의 한 항공 업체.
지난 6월 전남 화순에서 임실로 옮긴 이 업체는 임대 헬기 6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한 대가 양양에서 사고 난 건데, 업체 측은 해마다 10차례 이상 점검받고 있다며, 국토부 승인 없이는 운항 자체가 불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종섭/헬기 업체 대표 : "기체는 기본적으로 5, 60년은 사용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단 게 상식입니다. 모니터링하면서 운행하면서 시간을 카운트하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행기 부품은 무조건 바뀌는 거예요."]
산불 대응을 위해 전라북도도 2천13년부터 이 업체로부터 헬기 한 대를 빌려 쓰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완주 산불 현장에도 투입된 이 기종은 양양과 비슷한 연식의 미국산 헬기로, 국토부 감항 검사 통과 뒤 조달청을 거쳐 1년 주기 계약을 맺습니다.
전라북도가 이처럼 민간 임차로 운영 중인 헬기는 모두 3대.
임실 외에 남원과 고창에도 각기 다른 업체로부터 한 대씩 빌려 배치했는데, 두 대 모두 운행한 지 30년 넘은 기종입니다.
[전라북도 관계자/음성변조 : "기계적인 건 저희가 볼 수 없잖아요. 전문가들이 와서 점검한 사항을 우리가 현장 가서 수시로 파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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