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류 수은 검출, 임신부.유아 조심

입력 2004.04.30 (21:19) 수정 2004.09.06 (16: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내에서 유통되는 참치류에서 수은이 검출됐는데요.
전문가들은 임산부와 어린이들은 참치 섭취를 피하라고 충고합니다.
박재용 기자입니다.
⊙기자: 참치는 우리 국민들이 가장 즐겨찾는 생선 횟감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참치 속에는 풍부한 영양소 외에 중금속 수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눈다랑어에는 최고 1.2ppm, 참다랑어에는 0.63ppm, 참치 대용으로 자주 먹는 황새치에는 최고 1.72ppm의 수은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열로 가공처리한 참치통조림에서는 아주 적은 양만 검출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성인들의 일상적인 참치 섭취는 문제가 없지만 임산부나 어린이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은일(고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발생 과정에 있는 태아는 신경계통이 이제 새로 생기기 시작하지 않습니까?
그랬을 때 수은이 들어가면 아주 미세한 양이어도 큰 손상을 줄 수가 있죠.
⊙기자: 캐나다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임산부나 어린이들의 참치 섭취를 가급적 제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의 경우 참치류에 대한 수은잔류 허용 기준치나 권고사항이 없다는데 있습니다.
⊙문은숙(소비자 시민 모임 기획실장):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참치의 수은으로부터 어떻게 하면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지 규제 내용을 좀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자: 한편 한국원양어업협회측은 참치류의 수은 함유량은 인체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KBS뉴스 박재용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참치류 수은 검출, 임신부.유아 조심
    • 입력 2004-04-30 21:17:42
    • 수정2004-09-06 16:32:25
    뉴스타임
⊙앵커: 국내에서 유통되는 참치류에서 수은이 검출됐는데요. 전문가들은 임산부와 어린이들은 참치 섭취를 피하라고 충고합니다. 박재용 기자입니다. ⊙기자: 참치는 우리 국민들이 가장 즐겨찾는 생선 횟감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참치 속에는 풍부한 영양소 외에 중금속 수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눈다랑어에는 최고 1.2ppm, 참다랑어에는 0.63ppm, 참치 대용으로 자주 먹는 황새치에는 최고 1.72ppm의 수은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열로 가공처리한 참치통조림에서는 아주 적은 양만 검출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성인들의 일상적인 참치 섭취는 문제가 없지만 임산부나 어린이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은일(고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발생 과정에 있는 태아는 신경계통이 이제 새로 생기기 시작하지 않습니까? 그랬을 때 수은이 들어가면 아주 미세한 양이어도 큰 손상을 줄 수가 있죠. ⊙기자: 캐나다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임산부나 어린이들의 참치 섭취를 가급적 제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의 경우 참치류에 대한 수은잔류 허용 기준치나 권고사항이 없다는데 있습니다. ⊙문은숙(소비자 시민 모임 기획실장):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참치의 수은으로부터 어떻게 하면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지 규제 내용을 좀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자: 한편 한국원양어업협회측은 참치류의 수은 함유량은 인체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KBS뉴스 박재용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