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 취재]허점 투성이 식품행정 관행 바뀌나?

입력 2004.08.04 (22:05)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불량만두 파동에 이어 이번 감기약 사태로 식약청이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복지부의 특별감사를 계기로 허술한 관리 행정체계가 바로 설 수 있을지 김기현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기자: 식약청이 불량만두소를 사용한 혐의가 있다고 발표한 업체는 모두 27군데.
그후 숫자는 13곳으로 줄었고 무혐의 처리도 네 군데나 됐습니다.
⊙심창구(식약청장/6월 9일): 저희들이 추가적인 노력을 계속 해서 사실이 또 밝혀지는 대로 계속해서 보도자료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밝혀 드리려고 합니다.
⊙기자: 국민건강과 직결돼 사회적인 큰파장이 예상되는데도 불구하고 판매금지 결정은 사전에 복지부 장관에게 보고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93개가 지난해 이미 생산이 중단됐다는 제약협회의 지적이 나오는가 하면 발표된 리스트에 똑같은 제품이 두번 기재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국민은 이 같은 식품의약품 행정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박규양(의약품 사고 의심 환자 가족): 적어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식약청이라면 식약청에서 그런 조사 같은 것을 식약청 자체에서 조사할 수 있는 어떤...
⊙기자: 식약청에 대한 감사를 전격 결정한 김근태 장관 역시 해당부서 공무원들의 대국민 서비스정신 부족을 질타하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잇따라 성명을 발표했던 시민단체들은 이번 기회에 보다 근본적인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석균(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국장): 시민단체 그리고 학자, 정부, 이 삼자가 공동으로 어떤 대책위를 구성해서 전면적인 조사 및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것...
⊙기자: 차분하게 대안을 생각해 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영식(울산대 의대 교수): 이번 기회에 의약품에 대한 리콜제도가 좀더 활성화되어야 되겠습니다.
또 아울러서 예방주사처럼 약품에 대해서도 피해보상제도가 빨리 마련되어야 되겠습니다.
⊙기자: 식약청이 감기약 파동을 계기로 혼선을 딛고 책임지는 식품안전 주무부서로 거듭나기를 국민들은 바라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기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심층 취재]허점 투성이 식품행정 관행 바뀌나?
    • 입력 2004-08-04 22:04:12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불량만두 파동에 이어 이번 감기약 사태로 식약청이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복지부의 특별감사를 계기로 허술한 관리 행정체계가 바로 설 수 있을지 김기현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기자: 식약청이 불량만두소를 사용한 혐의가 있다고 발표한 업체는 모두 27군데. 그후 숫자는 13곳으로 줄었고 무혐의 처리도 네 군데나 됐습니다. ⊙심창구(식약청장/6월 9일): 저희들이 추가적인 노력을 계속 해서 사실이 또 밝혀지는 대로 계속해서 보도자료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밝혀 드리려고 합니다. ⊙기자: 국민건강과 직결돼 사회적인 큰파장이 예상되는데도 불구하고 판매금지 결정은 사전에 복지부 장관에게 보고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93개가 지난해 이미 생산이 중단됐다는 제약협회의 지적이 나오는가 하면 발표된 리스트에 똑같은 제품이 두번 기재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국민은 이 같은 식품의약품 행정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박규양(의약품 사고 의심 환자 가족): 적어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식약청이라면 식약청에서 그런 조사 같은 것을 식약청 자체에서 조사할 수 있는 어떤... ⊙기자: 식약청에 대한 감사를 전격 결정한 김근태 장관 역시 해당부서 공무원들의 대국민 서비스정신 부족을 질타하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잇따라 성명을 발표했던 시민단체들은 이번 기회에 보다 근본적인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석균(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국장): 시민단체 그리고 학자, 정부, 이 삼자가 공동으로 어떤 대책위를 구성해서 전면적인 조사 및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것... ⊙기자: 차분하게 대안을 생각해 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영식(울산대 의대 교수): 이번 기회에 의약품에 대한 리콜제도가 좀더 활성화되어야 되겠습니다. 또 아울러서 예방주사처럼 약품에 대해서도 피해보상제도가 빨리 마련되어야 되겠습니다. ⊙기자: 식약청이 감기약 파동을 계기로 혼선을 딛고 책임지는 식품안전 주무부서로 거듭나기를 국민들은 바라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기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