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하상도로 철거”…개발 일변도에 환경은 뒷전?

입력 2022.12.28 (21:41) 수정 2022.12.28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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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전시가 2027년까지 대전천 하상도로를 완전히 철거하기로 했습니다.

그 자리에 공원이나 산책로를 추가 조성하는 등 2조 7천억 원을 투입해 명품 하천을 만들겠다고 밝혔는데 대부분 계획이 시설물 건설에 그쳐 환경은 뒷전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천을 따라 대전 원도심을 관통하는 하상도로입니다.

양방향 14km 길이로 도심 교통 체증 분산에 적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국가하천에 있는 유일한 하상도로로 철거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결국, 대전시가 하상도로 철거를 포함한 대전 3대 하천 종합 정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30년까지 2조 7천억 원을 투입해 수질 개선과 생태 복원을 하겠다는 건데 하상도로를 완전히 철거하는 대신 제방 도로를 확장하고 대청호에서 하루 4만 톤의 물을 끌어와 대전천 유량을 10만 톤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이장우/대전시장 : "쾌적하고 안전한 하천, 어린 시절 멱 감고 물장구치던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복원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계획이 수변공원과 산책로, 편의시설 같은 시설물 설치에 그쳐 우려도 나옵니다.

친환경 하천을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탄소 저감 목표나 하천 조성, 관리 기준이 없다는 겁니다.

[임도훈/대전충남녹색연합 활동가 : "개발사업, 시설물 설치 위주의 사업들이 사실은 반복되고 있는 그런 형태의 계획이라고 보여서요. 친환경적인 관점이라든지 생태하천의 관점이 빠진 그런 계획이라고 판단됩니다."]

또 7조 7천억 원의 경제 효과와 고용 창출 3만 명 등 장밋빛 전망만 있을 뿐 국비 지원을 빼고도 2조 원이 넘는 사업비 조달 방안이 빠져 있어 예산 마련 대책도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오종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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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전 하상도로 철거”…개발 일변도에 환경은 뒷전?
    • 입력 2022-12-28 21:41:30
    • 수정2022-12-28 22:01:06
    뉴스9(대전)
[앵커]

대전시가 2027년까지 대전천 하상도로를 완전히 철거하기로 했습니다.

그 자리에 공원이나 산책로를 추가 조성하는 등 2조 7천억 원을 투입해 명품 하천을 만들겠다고 밝혔는데 대부분 계획이 시설물 건설에 그쳐 환경은 뒷전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천을 따라 대전 원도심을 관통하는 하상도로입니다.

양방향 14km 길이로 도심 교통 체증 분산에 적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국가하천에 있는 유일한 하상도로로 철거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결국, 대전시가 하상도로 철거를 포함한 대전 3대 하천 종합 정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30년까지 2조 7천억 원을 투입해 수질 개선과 생태 복원을 하겠다는 건데 하상도로를 완전히 철거하는 대신 제방 도로를 확장하고 대청호에서 하루 4만 톤의 물을 끌어와 대전천 유량을 10만 톤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이장우/대전시장 : "쾌적하고 안전한 하천, 어린 시절 멱 감고 물장구치던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복원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계획이 수변공원과 산책로, 편의시설 같은 시설물 설치에 그쳐 우려도 나옵니다.

친환경 하천을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탄소 저감 목표나 하천 조성, 관리 기준이 없다는 겁니다.

[임도훈/대전충남녹색연합 활동가 : "개발사업, 시설물 설치 위주의 사업들이 사실은 반복되고 있는 그런 형태의 계획이라고 보여서요. 친환경적인 관점이라든지 생태하천의 관점이 빠진 그런 계획이라고 판단됩니다."]

또 7조 7천억 원의 경제 효과와 고용 창출 3만 명 등 장밋빛 전망만 있을 뿐 국비 지원을 빼고도 2조 원이 넘는 사업비 조달 방안이 빠져 있어 예산 마련 대책도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오종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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