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은 ‘공영’, 부대시설은 ‘민간’…반쪽 우려도

입력 2023.02.09 (19:29) 수정 2023.02.10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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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10년 넘게 지지부진했던 대전 유성복합터미널이 건립 사업이 터미널은 대전시가, 부대시설은 민간이 조성하는 방식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신속한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반쪽짜리 터미널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성용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예정지입니다.

기존 터미널이 비좁고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해 2010년부터 이곳에 새 터미널 건립이 추진됐습니다.

하지만, 법적 분쟁과 시행사 경영난 등으로 4차례나 민간사업자 공모가 무산되면서 10년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결국, 터미널에 45층 공동주택을 함께 짓는 공영 개발로 방향을 틀었지만, 6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와 긴 사업 기간이 걸림돌로 남아 있던 상황.

대전시가 공영과 민간, 동시 개발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사업비 4백60억 원을 전액 시비로 부담해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5년까지 터미널을 건립하고, 터미널 건물 외 나머지 용지 개발은 민간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45층 규모의 공동주택 건설은 백지화하고 공공기관 이전용지를 제외한 부대시설용지에 민간 분양을 통해 컨벤션시설과 호텔, 복합문화시설 등을 유치한다는 구상입니다.

하지만 천9백억 원으로 추산되는 민간 부문 개발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반쪽짜리 터미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장우/대전시장 : "토지에 대한 사업계획서와 무슨 시설을 할지에 대해서 명확한 사업자한테 파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올해 말까지 국토교통부 승인과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설계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이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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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터미널은 ‘공영’, 부대시설은 ‘민간’…반쪽 우려도
    • 입력 2023-02-09 19:29:31
    • 수정2023-02-10 13:53:01
    뉴스7(대전)
[앵커]

10년 넘게 지지부진했던 대전 유성복합터미널이 건립 사업이 터미널은 대전시가, 부대시설은 민간이 조성하는 방식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신속한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반쪽짜리 터미널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성용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예정지입니다.

기존 터미널이 비좁고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해 2010년부터 이곳에 새 터미널 건립이 추진됐습니다.

하지만, 법적 분쟁과 시행사 경영난 등으로 4차례나 민간사업자 공모가 무산되면서 10년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결국, 터미널에 45층 공동주택을 함께 짓는 공영 개발로 방향을 틀었지만, 6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와 긴 사업 기간이 걸림돌로 남아 있던 상황.

대전시가 공영과 민간, 동시 개발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사업비 4백60억 원을 전액 시비로 부담해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5년까지 터미널을 건립하고, 터미널 건물 외 나머지 용지 개발은 민간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45층 규모의 공동주택 건설은 백지화하고 공공기관 이전용지를 제외한 부대시설용지에 민간 분양을 통해 컨벤션시설과 호텔, 복합문화시설 등을 유치한다는 구상입니다.

하지만 천9백억 원으로 추산되는 민간 부문 개발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반쪽짜리 터미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장우/대전시장 : "토지에 대한 사업계획서와 무슨 시설을 할지에 대해서 명확한 사업자한테 파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올해 말까지 국토교통부 승인과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설계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이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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