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전기장판도 못 켜는 ‘위기 가구’

입력 2023.02.22 (06:44) 수정 2023.02.22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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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소식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 전기장판도 못 켜는 '위기 가구'.

추운 겨울을 이렇게 버티는 가구들이 있습니다.

최근 난방비가 급등해 어려움이 더 커졌는데요.

정부가 이런 위기가구를 위한 긴급복지지원 연료비를 월 11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생계, 주거 지원을 받는 가구에 겨울철에만 지원되는 것으로 올해 들어 소폭 인상됐었는데 여기에 최근의 가스요금 인상을 반영해 월 4만 원을 더 올려주기로 한 겁니다.

연료비 지원은 다음 달 말까지, 그리고 다시 10월부터 12월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복지지원 상담이 필요한 분들은 국번 없이 129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다음 키워드, 원금 상환 '최대 3년 유예'.

최근 시중금리가 좀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예년에 비하면 대출자들 부담이 커졌죠.

다음 달부터 주택담보대출의 원금 상환을 최대 3년까지 미뤄주는 프리워크아웃 제도가 확대됩니다.

기존엔 6억 원 미만 주택 보유자면서 실업이나 질병으로 빚 갚기가 어려워진 경우에만 상환 유예가 가능했는데, 이 대상을 9억 원 미만 주택 보유자로 확대하겠다는 겁니다.

다만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총부채상환비율이 70% 이상인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했습니다.

다음 키워드, '배달' 따로, '매장' 따로?

이 소식 들으면 "속았다" 이런 생각드는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원이 서울 시내 음식점 34곳의 메뉴 천여 개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배달 음식 가격이 더 비싼 경우가 많았습니다.

배달료를 빼고도 그렇다는 겁니다.

조사한 식당 세 곳중 한 곳은 배달음식이 매장 가격과 다르다는 사실을 알리지도 않았습니다.

가격 차이도 적지 않습니다.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같은 메뉴를 10% 정도 비싸게 사 먹고 있었습니다.

배달에 따른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음식점 업주의 절반 가까이가 배달앱 수수료와 광고비가 올랐을 때 음식값을 올리거나 음식의 양을 줄였다고 답했습니다.

소비자원은 배달앱 사업자에게 배달비 조정 등 상생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생활경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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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소식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 전기장판도 못 켜는 '위기 가구'.

추운 겨울을 이렇게 버티는 가구들이 있습니다.

최근 난방비가 급등해 어려움이 더 커졌는데요.

정부가 이런 위기가구를 위한 긴급복지지원 연료비를 월 11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생계, 주거 지원을 받는 가구에 겨울철에만 지원되는 것으로 올해 들어 소폭 인상됐었는데 여기에 최근의 가스요금 인상을 반영해 월 4만 원을 더 올려주기로 한 겁니다.

연료비 지원은 다음 달 말까지, 그리고 다시 10월부터 12월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복지지원 상담이 필요한 분들은 국번 없이 129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다음 키워드, 원금 상환 '최대 3년 유예'.

최근 시중금리가 좀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예년에 비하면 대출자들 부담이 커졌죠.

다음 달부터 주택담보대출의 원금 상환을 최대 3년까지 미뤄주는 프리워크아웃 제도가 확대됩니다.

기존엔 6억 원 미만 주택 보유자면서 실업이나 질병으로 빚 갚기가 어려워진 경우에만 상환 유예가 가능했는데, 이 대상을 9억 원 미만 주택 보유자로 확대하겠다는 겁니다.

다만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총부채상환비율이 70% 이상인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했습니다.

다음 키워드, '배달' 따로, '매장' 따로?

이 소식 들으면 "속았다" 이런 생각드는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원이 서울 시내 음식점 34곳의 메뉴 천여 개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배달 음식 가격이 더 비싼 경우가 많았습니다.

배달료를 빼고도 그렇다는 겁니다.

조사한 식당 세 곳중 한 곳은 배달음식이 매장 가격과 다르다는 사실을 알리지도 않았습니다.

가격 차이도 적지 않습니다.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같은 메뉴를 10% 정도 비싸게 사 먹고 있었습니다.

배달에 따른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음식점 업주의 절반 가까이가 배달앱 수수료와 광고비가 올랐을 때 음식값을 올리거나 음식의 양을 줄였다고 답했습니다.

소비자원은 배달앱 사업자에게 배달비 조정 등 상생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생활경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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