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대상도 못 들어…충청권 특별자치단체 첫 단추 ‘삐끗’

입력 2023.05.10 (21:42) 수정 2023.05.11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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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충청권 4개 시도를 하나의 경제·생활권으로 묶는 충청권 특별자치단체 사업이 암초를 만났습니다.

사업의 핵심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망 구축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도 들지 못한 건데요.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특별자치단체 구축에 차질이 우려됩니다.

성용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충청권 4개 시도를 묶어 인구 5백50만 명의 초광역 경제·생활권을 만드는 충청권 특별자치단체 설치 사업.

3년 전 4개 시도 단체장이 공식 추진을 선언한 뒤 올해 초, 합동추진단이 출범했지만 초기부터 난항이 우려됩니다.

1호 사업으로 추진해 온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올해 1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빠졌기 때문입니다.

2조 천억 원을 들여 대전 반석역과 청주공항 49km를 연결하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충청권 특별자치단체의 핵심 기반 시설로 꼽혀왔습니다.

반면 국토부가 추진하는 5개 지방권 광역철도 사업 가운데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등 2개 사업은 예타 대상에 선정돼 출발선에 서게 됐습니다.

국토부는 올해 안에 다시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청주 도심 통과 논란 속에 이미 수차례 국가철도공단의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가 연기된 터라 이마저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정부에 광역철도의 신속한 추진을 촉구하면서 동시에 특별자치단체 구축을 위한 행정 사무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김현기/충청권 특별자치단체 합동추진단 사무국장 : "교통 인프라 구축 외에도 초광역권 발전계획 수립과 같은 것을 추진하기 위해서 실무위원회를 구성하고 있고요."]

광역철도 예타 대상 배제를 두고 지역 야당이 충청 홀대론을 제기하고 나선 가운데 연계 교통망 구축 등 특별자치단체 계획이 잇따라 차질을 빚지 않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강수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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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타 대상도 못 들어…충청권 특별자치단체 첫 단추 ‘삐끗’
    • 입력 2023-05-10 21:42:42
    • 수정2023-05-11 15:39:12
    뉴스9(대전)
[앵커]

충청권 4개 시도를 하나의 경제·생활권으로 묶는 충청권 특별자치단체 사업이 암초를 만났습니다.

사업의 핵심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망 구축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도 들지 못한 건데요.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특별자치단체 구축에 차질이 우려됩니다.

성용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충청권 4개 시도를 묶어 인구 5백50만 명의 초광역 경제·생활권을 만드는 충청권 특별자치단체 설치 사업.

3년 전 4개 시도 단체장이 공식 추진을 선언한 뒤 올해 초, 합동추진단이 출범했지만 초기부터 난항이 우려됩니다.

1호 사업으로 추진해 온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올해 1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빠졌기 때문입니다.

2조 천억 원을 들여 대전 반석역과 청주공항 49km를 연결하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충청권 특별자치단체의 핵심 기반 시설로 꼽혀왔습니다.

반면 국토부가 추진하는 5개 지방권 광역철도 사업 가운데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등 2개 사업은 예타 대상에 선정돼 출발선에 서게 됐습니다.

국토부는 올해 안에 다시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청주 도심 통과 논란 속에 이미 수차례 국가철도공단의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가 연기된 터라 이마저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정부에 광역철도의 신속한 추진을 촉구하면서 동시에 특별자치단체 구축을 위한 행정 사무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김현기/충청권 특별자치단체 합동추진단 사무국장 : "교통 인프라 구축 외에도 초광역권 발전계획 수립과 같은 것을 추진하기 위해서 실무위원회를 구성하고 있고요."]

광역철도 예타 대상 배제를 두고 지역 야당이 충청 홀대론을 제기하고 나선 가운데 연계 교통망 구축 등 특별자치단체 계획이 잇따라 차질을 빚지 않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강수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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