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도 안 하면서 보조금만 타내
입력 2005.09.07 (22:4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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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일부 버스회사들이 정부와 자치단체로부터 적자노선에 대한 보조금을 받고도 배차를 줄여서 시민들을 불현하게 하고 있습니다.
김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 군포에서 인근 수원으로 가는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김선자 씨는 버스를 기다리는 일이 여간 힘들지 않습니다.
40-50분을 기다려야 가까스로 버스를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선자(버스 승객) : "애를 먹어요. 제 시간에 오는 적이 없어요. 한 3~40분..."
이 노선의 경우 11대의 버스를 투입해 운행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6대만 투입하고 있습니다.
<녹취> 버스 운전사 : "64번은 24댄데 19대밖에 안 다니고, 64-1은 열 몇대 되는데 6대밖에 안 다녀요."
이 버스회사의 배차일집니다.
또 다른 적자노선엔 25대가 운행하도록 돼 있지만 실제론 12대만 운행한 반면, 흑자 노선은 오히려 2대를 더 투입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인가를 받고도 아예 운행하지 않는 노선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행하지 않은 노선까지도 적자가 났다고 보조금 지급을 신청했습니다.
<녹취> S운수회사 관계자 : "현실적으로 인가난 대로 다 뛰는 게 운수업계에서는 어렵죠. 서울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들은 똑같죠."
운행을 감독해야 할 행정기관은 단속의 어려움만 호소합니다.
<녹취> 교통지도과 : "단속 인력도 장비도 차량도 확고하게 갖춰지질 않았습니다. 지금 공익요원이랑 단속요원 1명으로 지정돼 있기 때문에.."
지난해 수원시내 버스회사들이 정부와 자치단체로부터 지급받은 운영 보조금은 백억 원이 넘습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
일부 버스회사들이 정부와 자치단체로부터 적자노선에 대한 보조금을 받고도 배차를 줄여서 시민들을 불현하게 하고 있습니다.
김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 군포에서 인근 수원으로 가는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김선자 씨는 버스를 기다리는 일이 여간 힘들지 않습니다.
40-50분을 기다려야 가까스로 버스를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선자(버스 승객) : "애를 먹어요. 제 시간에 오는 적이 없어요. 한 3~40분..."
이 노선의 경우 11대의 버스를 투입해 운행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6대만 투입하고 있습니다.
<녹취> 버스 운전사 : "64번은 24댄데 19대밖에 안 다니고, 64-1은 열 몇대 되는데 6대밖에 안 다녀요."
이 버스회사의 배차일집니다.
또 다른 적자노선엔 25대가 운행하도록 돼 있지만 실제론 12대만 운행한 반면, 흑자 노선은 오히려 2대를 더 투입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인가를 받고도 아예 운행하지 않는 노선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행하지 않은 노선까지도 적자가 났다고 보조금 지급을 신청했습니다.
<녹취> S운수회사 관계자 : "현실적으로 인가난 대로 다 뛰는 게 운수업계에서는 어렵죠. 서울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들은 똑같죠."
운행을 감독해야 할 행정기관은 단속의 어려움만 호소합니다.
<녹취> 교통지도과 : "단속 인력도 장비도 차량도 확고하게 갖춰지질 않았습니다. 지금 공익요원이랑 단속요원 1명으로 지정돼 있기 때문에.."
지난해 수원시내 버스회사들이 정부와 자치단체로부터 지급받은 운영 보조금은 백억 원이 넘습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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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행도 안 하면서 보조금만 타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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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09-07 21:25:39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멘트>
일부 버스회사들이 정부와 자치단체로부터 적자노선에 대한 보조금을 받고도 배차를 줄여서 시민들을 불현하게 하고 있습니다.
김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 군포에서 인근 수원으로 가는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김선자 씨는 버스를 기다리는 일이 여간 힘들지 않습니다.
40-50분을 기다려야 가까스로 버스를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선자(버스 승객) : "애를 먹어요. 제 시간에 오는 적이 없어요. 한 3~40분..."
이 노선의 경우 11대의 버스를 투입해 운행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6대만 투입하고 있습니다.
<녹취> 버스 운전사 : "64번은 24댄데 19대밖에 안 다니고, 64-1은 열 몇대 되는데 6대밖에 안 다녀요."
이 버스회사의 배차일집니다.
또 다른 적자노선엔 25대가 운행하도록 돼 있지만 실제론 12대만 운행한 반면, 흑자 노선은 오히려 2대를 더 투입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인가를 받고도 아예 운행하지 않는 노선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행하지 않은 노선까지도 적자가 났다고 보조금 지급을 신청했습니다.
<녹취> S운수회사 관계자 : "현실적으로 인가난 대로 다 뛰는 게 운수업계에서는 어렵죠. 서울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들은 똑같죠."
운행을 감독해야 할 행정기관은 단속의 어려움만 호소합니다.
<녹취> 교통지도과 : "단속 인력도 장비도 차량도 확고하게 갖춰지질 않았습니다. 지금 공익요원이랑 단속요원 1명으로 지정돼 있기 때문에.."
지난해 수원시내 버스회사들이 정부와 자치단체로부터 지급받은 운영 보조금은 백억 원이 넘습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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