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부두 신항 이전…자성대 시민 품으로

입력 2023.07.28 (07:45) 수정 2023.07.28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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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북항 부두 일부가 신항으로 옮겨가 우리나라 최초의 완전자동화 부두에 도전하는데요,

북항 대이동이 끝나면 자성대 부두는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고, 부산항대교 안쪽으로는 컨테이너 부두가 사라집니다.

강지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5만 톤급 2개 선석과 5천 톤 급 1개 선석을 갖춘 신감만부두.

운영사인 동원은 신항으로 이전하고 이곳은 자성대 부두를 운영하는 한국허치슨이 맡게 됩니다.

동원이 옮겨가는 곳은 부산신항 서컨 2-5단계, 우리나라 최초의 완전자동화 부두인데, 컨테이너 하역과 이동, 적재에 사람이 필요 없습니다.

원격조정되는 데다 바닥에 촘촘히 박혀있는 센서에 따라 운송장비들이 자동으로 움직입니다.

현재 95% 공정률.

오는 10월 준공 예정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최초의 완전자동화인 만큼 시험 운전 기간이 필요해, 상업 운전은 내년 상반기부터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창훈/동원글로벌터미널부산 대표 : "DPCT(신감만두부)의 신항 서컨 DGT(2-5단계)로의 이전은 내년 1/4분기 이내 완료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동원은 2~5단계 3선석에 이어 2026년 완공 예정인 2~6단계 2개 선석까지 50년 동안 완전자동화로 운영하게 됩니다.

[이상권/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 : "그렇게 되면 피더 부두 한 선석 포함 9개 선석으로 되고, 연간 621만 TEU를 처리할 수 있는 메가터미널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것입니다."]

또 이번 이전을 계기로 자성대의 허치슨이 신감만과 감만으로 옮겨 북항 재개발 2단계의 주요 무대인 자성대가 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는 첫 단추를 끼우게 됐습니다.

KBS 뉴스 강지아입니다.

촬영기자:장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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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항 부두 신항 이전…자성대 시민 품으로
    • 입력 2023-07-28 07:45:23
    • 수정2023-07-28 09:08:17
    뉴스광장(부산)
[앵커]

북항 부두 일부가 신항으로 옮겨가 우리나라 최초의 완전자동화 부두에 도전하는데요,

북항 대이동이 끝나면 자성대 부두는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고, 부산항대교 안쪽으로는 컨테이너 부두가 사라집니다.

강지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5만 톤급 2개 선석과 5천 톤 급 1개 선석을 갖춘 신감만부두.

운영사인 동원은 신항으로 이전하고 이곳은 자성대 부두를 운영하는 한국허치슨이 맡게 됩니다.

동원이 옮겨가는 곳은 부산신항 서컨 2-5단계, 우리나라 최초의 완전자동화 부두인데, 컨테이너 하역과 이동, 적재에 사람이 필요 없습니다.

원격조정되는 데다 바닥에 촘촘히 박혀있는 센서에 따라 운송장비들이 자동으로 움직입니다.

현재 95% 공정률.

오는 10월 준공 예정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최초의 완전자동화인 만큼 시험 운전 기간이 필요해, 상업 운전은 내년 상반기부터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창훈/동원글로벌터미널부산 대표 : "DPCT(신감만두부)의 신항 서컨 DGT(2-5단계)로의 이전은 내년 1/4분기 이내 완료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동원은 2~5단계 3선석에 이어 2026년 완공 예정인 2~6단계 2개 선석까지 50년 동안 완전자동화로 운영하게 됩니다.

[이상권/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 : "그렇게 되면 피더 부두 한 선석 포함 9개 선석으로 되고, 연간 621만 TEU를 처리할 수 있는 메가터미널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것입니다."]

또 이번 이전을 계기로 자성대의 허치슨이 신감만과 감만으로 옮겨 북항 재개발 2단계의 주요 무대인 자성대가 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는 첫 단추를 끼우게 됐습니다.

KBS 뉴스 강지아입니다.

촬영기자:장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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