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교통사고 OECD의 5배
입력 2005.10.01 (21:4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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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내일이 '노인의 날'인데, 부끄러운 소식 하나 전해드리게 됐습니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주요 선진국들의 5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박전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복잡한 도심 교통, 교통사고 위험에 노인들은 항상 노출돼 있습니다.
신호를 무시하는가 하면, 위험 천만한 무단횡단도 서슴지 않습니다.
<녹취> 보행 노인 : "신호도 빨리 꺼지고 아무래도 우리는 잘 안되지... 깜빡깜빡 하고..."
강화된 단속 등으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해마다 줄고 있지만, 노인 사망률은 오히려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 추세대로라면 앞으로 10년 내에 2명중 한명은 노인 사망자가 될 전망입니다.
OECD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의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영국과 독일 등 OECD 주요 국가의 5배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숨진 노인 10명 중 6명은 '보행 중'에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그만큼 현 교통체계가 주의력이 떨어진 노인들에게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홍로(교통안전공단 연구교육원장) : "교통신호와 보행체계가 건장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돼있다 보니까 노인들에게는 잘 안맞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때문에 노인들의 주요 활동지역을 대상으로 '노인보호구역'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낙연 의원(건설교통위) : "어린이보호구역 처럼 노인보호구역, 실버존을 설치해 신호주기를 연장하는 방법을 검토해야 합니다."
노인 다거주지역 주택가와 탑골공원 같은 공원지역이 '실버존' 대상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뉴스 박전식입니다.
내일이 '노인의 날'인데, 부끄러운 소식 하나 전해드리게 됐습니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주요 선진국들의 5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박전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복잡한 도심 교통, 교통사고 위험에 노인들은 항상 노출돼 있습니다.
신호를 무시하는가 하면, 위험 천만한 무단횡단도 서슴지 않습니다.
<녹취> 보행 노인 : "신호도 빨리 꺼지고 아무래도 우리는 잘 안되지... 깜빡깜빡 하고..."
강화된 단속 등으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해마다 줄고 있지만, 노인 사망률은 오히려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 추세대로라면 앞으로 10년 내에 2명중 한명은 노인 사망자가 될 전망입니다.
OECD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의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영국과 독일 등 OECD 주요 국가의 5배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숨진 노인 10명 중 6명은 '보행 중'에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그만큼 현 교통체계가 주의력이 떨어진 노인들에게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홍로(교통안전공단 연구교육원장) : "교통신호와 보행체계가 건장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돼있다 보니까 노인들에게는 잘 안맞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때문에 노인들의 주요 활동지역을 대상으로 '노인보호구역'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낙연 의원(건설교통위) : "어린이보호구역 처럼 노인보호구역, 실버존을 설치해 신호주기를 연장하는 방법을 검토해야 합니다."
노인 다거주지역 주택가와 탑골공원 같은 공원지역이 '실버존' 대상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뉴스 박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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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 교통사고 OECD의 5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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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10-01 21:12:39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멘트>
내일이 '노인의 날'인데, 부끄러운 소식 하나 전해드리게 됐습니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주요 선진국들의 5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박전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복잡한 도심 교통, 교통사고 위험에 노인들은 항상 노출돼 있습니다.
신호를 무시하는가 하면, 위험 천만한 무단횡단도 서슴지 않습니다.
<녹취> 보행 노인 : "신호도 빨리 꺼지고 아무래도 우리는 잘 안되지... 깜빡깜빡 하고..."
강화된 단속 등으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해마다 줄고 있지만, 노인 사망률은 오히려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 추세대로라면 앞으로 10년 내에 2명중 한명은 노인 사망자가 될 전망입니다.
OECD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의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영국과 독일 등 OECD 주요 국가의 5배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숨진 노인 10명 중 6명은 '보행 중'에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그만큼 현 교통체계가 주의력이 떨어진 노인들에게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홍로(교통안전공단 연구교육원장) : "교통신호와 보행체계가 건장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돼있다 보니까 노인들에게는 잘 안맞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때문에 노인들의 주요 활동지역을 대상으로 '노인보호구역'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낙연 의원(건설교통위) : "어린이보호구역 처럼 노인보호구역, 실버존을 설치해 신호주기를 연장하는 방법을 검토해야 합니다."
노인 다거주지역 주택가와 탑골공원 같은 공원지역이 '실버존' 대상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뉴스 박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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