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서울·청주만 가요”…‘존폐위기’ 시외버스터미널
입력 2023.11.27 (21:56)
수정 2023.11.27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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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농촌 지역의 소멸 위기 속에 한때는 붐볐던 버스터미널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농촌 지역의 경우 시외버스를 대체할 만한 다른 교통수단이 없어 주민들은 말 그대로 발이 묶일 처지에 놓였습니다.
집중취재 먼저, 한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괴산 시외버스 터미널입니다.
사람이 붐벼야 할 오후 시간 대지만, 대합실 내부는 썰렁합니다.
터미널 배차 시간표는 흰색 종이로 가져진 부분이 더 많습니다.
현재 이곳 터미널에서 운행하는 노선은 단 세 개뿐.
갈 수 있는 지역은 서울과 청주뿐입니다.
4년 전만 해도 경기도와 경북 지역 등 6개 노선이 있었지만 반 토막 났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이용객도 줄며, 노선도 줄었습니다.
[괴산시외버스터미널 매표소 직원 : "코로나 터지기 전에는 3~4백 명 평일. 지금은 버스 타는 사람이 극히 드물고…."]
이용객이 줄고, 덩달아 노선이 줄면서 지난해에만 괴산터미널은 2천만 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언제라도 영업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운영 관계자 : "적금 들어서 모아놓은 돈을 지금 쓰고 있는 거예요. 많이 힘들 거 아니에요, 생각이."]
기차역도 없는 괴산에서 불편은 오롯이 버스 이용객들의 몫입니다.
[타지 대학생 : "없어지면 아마 저쪽에 버스가 따로 있거든요? 그거 타고 음성이나 뭐 다른 데가 가서 시외버스를 타야 하지 않을까."]
40여 년간 지역과 지역을 연결한 터미널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괴산군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직영 전환도 하나의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막대한 예산이 발목을 잡습니다.
[유기황/괴산군 교통팀장 : "(비용 부담이 있긴 하다?) 많겠죠, 아주 많겠죠. 국가적인 공모사업이 있다거나 할 때 같이 포함해서 할 수도 있는 방향이 있고…."]
전국 버스터미널 296곳 가운데 최근 6년간 폐업한 버스터미널은 모두 30곳.
이동권은 주민 누구나 보장받아야 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한성원입니다.
촬영기자:김장헌
농촌 지역의 소멸 위기 속에 한때는 붐볐던 버스터미널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농촌 지역의 경우 시외버스를 대체할 만한 다른 교통수단이 없어 주민들은 말 그대로 발이 묶일 처지에 놓였습니다.
집중취재 먼저, 한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괴산 시외버스 터미널입니다.
사람이 붐벼야 할 오후 시간 대지만, 대합실 내부는 썰렁합니다.
터미널 배차 시간표는 흰색 종이로 가져진 부분이 더 많습니다.
현재 이곳 터미널에서 운행하는 노선은 단 세 개뿐.
갈 수 있는 지역은 서울과 청주뿐입니다.
4년 전만 해도 경기도와 경북 지역 등 6개 노선이 있었지만 반 토막 났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이용객도 줄며, 노선도 줄었습니다.
[괴산시외버스터미널 매표소 직원 : "코로나 터지기 전에는 3~4백 명 평일. 지금은 버스 타는 사람이 극히 드물고…."]
이용객이 줄고, 덩달아 노선이 줄면서 지난해에만 괴산터미널은 2천만 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언제라도 영업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운영 관계자 : "적금 들어서 모아놓은 돈을 지금 쓰고 있는 거예요. 많이 힘들 거 아니에요, 생각이."]
기차역도 없는 괴산에서 불편은 오롯이 버스 이용객들의 몫입니다.
[타지 대학생 : "없어지면 아마 저쪽에 버스가 따로 있거든요? 그거 타고 음성이나 뭐 다른 데가 가서 시외버스를 타야 하지 않을까."]
40여 년간 지역과 지역을 연결한 터미널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괴산군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직영 전환도 하나의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막대한 예산이 발목을 잡습니다.
[유기황/괴산군 교통팀장 : "(비용 부담이 있긴 하다?) 많겠죠, 아주 많겠죠. 국가적인 공모사업이 있다거나 할 때 같이 포함해서 할 수도 있는 방향이 있고…."]
전국 버스터미널 296곳 가운데 최근 6년간 폐업한 버스터미널은 모두 30곳.
이동권은 주민 누구나 보장받아야 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한성원입니다.
촬영기자:김장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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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3-11-27 22:21:41
[앵커]
농촌 지역의 소멸 위기 속에 한때는 붐볐던 버스터미널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농촌 지역의 경우 시외버스를 대체할 만한 다른 교통수단이 없어 주민들은 말 그대로 발이 묶일 처지에 놓였습니다.
집중취재 먼저, 한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괴산 시외버스 터미널입니다.
사람이 붐벼야 할 오후 시간 대지만, 대합실 내부는 썰렁합니다.
터미널 배차 시간표는 흰색 종이로 가져진 부분이 더 많습니다.
현재 이곳 터미널에서 운행하는 노선은 단 세 개뿐.
갈 수 있는 지역은 서울과 청주뿐입니다.
4년 전만 해도 경기도와 경북 지역 등 6개 노선이 있었지만 반 토막 났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이용객도 줄며, 노선도 줄었습니다.
[괴산시외버스터미널 매표소 직원 : "코로나 터지기 전에는 3~4백 명 평일. 지금은 버스 타는 사람이 극히 드물고…."]
이용객이 줄고, 덩달아 노선이 줄면서 지난해에만 괴산터미널은 2천만 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언제라도 영업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운영 관계자 : "적금 들어서 모아놓은 돈을 지금 쓰고 있는 거예요. 많이 힘들 거 아니에요, 생각이."]
기차역도 없는 괴산에서 불편은 오롯이 버스 이용객들의 몫입니다.
[타지 대학생 : "없어지면 아마 저쪽에 버스가 따로 있거든요? 그거 타고 음성이나 뭐 다른 데가 가서 시외버스를 타야 하지 않을까."]
40여 년간 지역과 지역을 연결한 터미널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괴산군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직영 전환도 하나의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막대한 예산이 발목을 잡습니다.
[유기황/괴산군 교통팀장 : "(비용 부담이 있긴 하다?) 많겠죠, 아주 많겠죠. 국가적인 공모사업이 있다거나 할 때 같이 포함해서 할 수도 있는 방향이 있고…."]
전국 버스터미널 296곳 가운데 최근 6년간 폐업한 버스터미널은 모두 30곳.
이동권은 주민 누구나 보장받아야 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한성원입니다.
촬영기자:김장헌
농촌 지역의 소멸 위기 속에 한때는 붐볐던 버스터미널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농촌 지역의 경우 시외버스를 대체할 만한 다른 교통수단이 없어 주민들은 말 그대로 발이 묶일 처지에 놓였습니다.
집중취재 먼저, 한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괴산 시외버스 터미널입니다.
사람이 붐벼야 할 오후 시간 대지만, 대합실 내부는 썰렁합니다.
터미널 배차 시간표는 흰색 종이로 가져진 부분이 더 많습니다.
현재 이곳 터미널에서 운행하는 노선은 단 세 개뿐.
갈 수 있는 지역은 서울과 청주뿐입니다.
4년 전만 해도 경기도와 경북 지역 등 6개 노선이 있었지만 반 토막 났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이용객도 줄며, 노선도 줄었습니다.
[괴산시외버스터미널 매표소 직원 : "코로나 터지기 전에는 3~4백 명 평일. 지금은 버스 타는 사람이 극히 드물고…."]
이용객이 줄고, 덩달아 노선이 줄면서 지난해에만 괴산터미널은 2천만 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언제라도 영업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운영 관계자 : "적금 들어서 모아놓은 돈을 지금 쓰고 있는 거예요. 많이 힘들 거 아니에요, 생각이."]
기차역도 없는 괴산에서 불편은 오롯이 버스 이용객들의 몫입니다.
[타지 대학생 : "없어지면 아마 저쪽에 버스가 따로 있거든요? 그거 타고 음성이나 뭐 다른 데가 가서 시외버스를 타야 하지 않을까."]
40여 년간 지역과 지역을 연결한 터미널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괴산군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직영 전환도 하나의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막대한 예산이 발목을 잡습니다.
[유기황/괴산군 교통팀장 : "(비용 부담이 있긴 하다?) 많겠죠, 아주 많겠죠. 국가적인 공모사업이 있다거나 할 때 같이 포함해서 할 수도 있는 방향이 있고…."]
전국 버스터미널 296곳 가운데 최근 6년간 폐업한 버스터미널은 모두 30곳.
이동권은 주민 누구나 보장받아야 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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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원 기자 hans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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