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진주] 죽방렴에 멸치 대신 정어리만…위기 맞은 어업유산

입력 2023.11.28 (19:56) 수정 2023.11.29 (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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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물살이 드나드는 바다에 대나무발 그물을 세워 물고기를 잡는 '죽방렴'은 500년 역사의 전통 어업 방식이자 국가 중요 어업유산인데요.

남해안에서는 요즘 '죽방렴'에 멸치 떼 대신 정어리 떼만 잡혀 어민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기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좁은 해협 곳곳에 'V'자 어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밀물과 썰물 차이를 이용해 대나무발 그물을 세워 멸치를 주로 잡는 '죽방렴'입니다.

국가 중요 어업유산이자, 4년 전 무형문화재로도 지정됐습니다.

25년째 죽방렴으로 멸치를 잡고 있는 박대규 씨.

매년 이맘 때쯤이면 그물 속에 멸치가 가득해야 하지만, 올해는 사정이 완전히 다릅니다.

멸치 구경은 그야말로 하늘의 별 따깁니다.

[박대규/남해 죽방렴 보존회 회장 : "잡을 게 없어요. 이맘때쯤 되면 멸치가 죽방렴에 가득 차서 사흘, 나흘 퍼다 날라야 하거든요."]

올해 남해안 죽방렴 멸치 생산량은 예년의 25% 수준.

경남 남해군의 23곳 죽방렴 모두 비슷한 상황입니다.

죽방렴에서 방금 끌어올린 그물입니다.

물메기와 정어리 몇 마리가 보이는데, 정작 대표 어종인 멸치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죽방렴엔 멸치 대신 값싼 정어리 떼가 가득 찼습니다.

어민들은 정어리 떼가 급격히 늘어난 데다 여름철 남강댐 담수 방류로 염도도 낮아져 멸치 생육 환경이 악화된 것을 원인으로 지목합니다.

경남의 멸치 생산량은 지난해 7만여 톤으로 2년 전보다 40% 이상 줄었고, 올해도 지난해와 비슷할 전망입니다.

전문가들은 수온이 올라 멸치 떼가 흩어진 것을 주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문성용/남해수산연구소 해양수산연구사 : "평년 대비 1.5도에서 2.5도 높은 고수온의 영향으로 멸치 어군들이 남해 주 어장 밖으로 분산되었고…."]

내년에는 세계농업유산 등재 심사를 앞둔 남해안 죽방렴, 어민들은 어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멸치 어자원 보호 강화 등 대책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기원입니다.

촬영기자:조원준/그래픽:박수홍

대구·광주시장, ‘달빛철도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

대구와 광주시장이 함양, 거창, 합천을 지나 영호남을 한 시간 안에 연결하는 '달빛철도 건설 특별법'을 연내 제정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강기정 광주시장은 '달빛철도 건설 특별법'이 여야 국회의원 261명이 서명한 국토 균형발전의 상징이라며, 올해 안 국회 통과를 촉구했습니다.

진주주민대회 조직위 “진주시 무성의한 답변 사과해야”

진주주민대회 조직위원회는 오늘(28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천 명이 넘는 주민 공론화로 마련된 정책 요구안에 대해 진주시가 무성의한 답변을 내놨다며, 조규일 진주시장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조직위는 권역별 청소년센터 설치와 대중교통 체계 개선 등 주민들의 13대 요구안에 대해 진주시에 수차례 답을 요청했지만, 진주시는 두 달이 지나서야 주민 요구를 반영할지 검토하겠다는 무성의한 답을 보내왔다고 비판했습니다.

사천공항~항공우주박물관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전국 10개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 구간에 사천공항에서 항공우주박물관 7.3km구간이 새로 포함됐습니다.

앞서 지난 6월 하동 화개장터 일원은 자율주행 시범구간으로 지정됐습니다.

시범 구간에서는 자율주행하는 폐기물 수거차와 여객 운송사업차가 운행할 수 있습니다.

사천 바다케이블카, 12월 4일부터 닷새 휴장

사천 바다케이블카가 다음 달 4일부터 닷새 동안 정비를 위해 휴장합니다.

사천시설관리공단은 이 기간 케이블카 정류장 전기 설비를 확인하고, 장비들을 점검하고 교체할 예정입니다.

사천 바다케이블카는 2.43km 구간으로 2018년부터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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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기는 진주] 죽방렴에 멸치 대신 정어리만…위기 맞은 어업유산
    • 입력 2023-11-28 19:56:20
    • 수정2023-11-29 02:45:52
    뉴스7(창원)
[앵커]

물살이 드나드는 바다에 대나무발 그물을 세워 물고기를 잡는 '죽방렴'은 500년 역사의 전통 어업 방식이자 국가 중요 어업유산인데요.

남해안에서는 요즘 '죽방렴'에 멸치 떼 대신 정어리 떼만 잡혀 어민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기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좁은 해협 곳곳에 'V'자 어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밀물과 썰물 차이를 이용해 대나무발 그물을 세워 멸치를 주로 잡는 '죽방렴'입니다.

국가 중요 어업유산이자, 4년 전 무형문화재로도 지정됐습니다.

25년째 죽방렴으로 멸치를 잡고 있는 박대규 씨.

매년 이맘 때쯤이면 그물 속에 멸치가 가득해야 하지만, 올해는 사정이 완전히 다릅니다.

멸치 구경은 그야말로 하늘의 별 따깁니다.

[박대규/남해 죽방렴 보존회 회장 : "잡을 게 없어요. 이맘때쯤 되면 멸치가 죽방렴에 가득 차서 사흘, 나흘 퍼다 날라야 하거든요."]

올해 남해안 죽방렴 멸치 생산량은 예년의 25% 수준.

경남 남해군의 23곳 죽방렴 모두 비슷한 상황입니다.

죽방렴에서 방금 끌어올린 그물입니다.

물메기와 정어리 몇 마리가 보이는데, 정작 대표 어종인 멸치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죽방렴엔 멸치 대신 값싼 정어리 떼가 가득 찼습니다.

어민들은 정어리 떼가 급격히 늘어난 데다 여름철 남강댐 담수 방류로 염도도 낮아져 멸치 생육 환경이 악화된 것을 원인으로 지목합니다.

경남의 멸치 생산량은 지난해 7만여 톤으로 2년 전보다 40% 이상 줄었고, 올해도 지난해와 비슷할 전망입니다.

전문가들은 수온이 올라 멸치 떼가 흩어진 것을 주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문성용/남해수산연구소 해양수산연구사 : "평년 대비 1.5도에서 2.5도 높은 고수온의 영향으로 멸치 어군들이 남해 주 어장 밖으로 분산되었고…."]

내년에는 세계농업유산 등재 심사를 앞둔 남해안 죽방렴, 어민들은 어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멸치 어자원 보호 강화 등 대책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기원입니다.

촬영기자:조원준/그래픽:박수홍

대구·광주시장, ‘달빛철도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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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위는 권역별 청소년센터 설치와 대중교통 체계 개선 등 주민들의 13대 요구안에 대해 진주시에 수차례 답을 요청했지만, 진주시는 두 달이 지나서야 주민 요구를 반영할지 검토하겠다는 무성의한 답을 보내왔다고 비판했습니다.

사천공항~항공우주박물관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전국 10개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 구간에 사천공항에서 항공우주박물관 7.3km구간이 새로 포함됐습니다.

앞서 지난 6월 하동 화개장터 일원은 자율주행 시범구간으로 지정됐습니다.

시범 구간에서는 자율주행하는 폐기물 수거차와 여객 운송사업차가 운행할 수 있습니다.

사천 바다케이블카, 12월 4일부터 닷새 휴장

사천 바다케이블카가 다음 달 4일부터 닷새 동안 정비를 위해 휴장합니다.

사천시설관리공단은 이 기간 케이블카 정류장 전기 설비를 확인하고, 장비들을 점검하고 교체할 예정입니다.

사천 바다케이블카는 2.43km 구간으로 2018년부터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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