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도심방향만 2,000원 징수

입력 2024.01.05 (07:41) 수정 2024.01.05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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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서울 남산 1,3호 터널의 통행료 체계가 개편됩니다.

앞으로 터널을 이용해 강남 쪽으로 가는 차량은 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박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출근 시간, 서울 남산 1호 터널로 차량이 밀려듭니다.

터널을 지나기 위한 통행료는 양방향 2천 원입니다.

[김유연/서울시 서초구 : "(혼잡통행료가) 좀 부담스러운데 5분 정도 시간 절약하려고 다니게 되더라고요. 출근길이어서."]

혼잡 통행료는 도심 교통체증을 줄이기 위해 1996년부터 부과됐습니다.

하지만 오는 15일부터는 서울 도심에서 강남 방향으로 나가는 차량의 경우에는 혼잡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지난해 남산 터널 통행료를 면제해봤더니, 을지로 등 도심 주요 도로의 통행속도는 13%까지 줄었지만 강남 방향 통행 속도는 큰 차이가 나지 않은 데 따른 결정입니다.

[윤종장/서울시 도시교통실장 : "통행료 부담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혼잡한 도심에서 외곽(강남) 방향으로 진출할 때까지 통행료를 내야 했던 부분에 대한 시민들의 지적도 적극 정책에 반영해서…."]

서울시는 고물가 등을 고려해 도심 진입 차량의 통행료는 일단 2천 원으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교통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도경/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버스, 지하철 요금하고 혼잡통행요금의 차이가 거의 500원 정도밖에 나지 않는 상황이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실제 (이동) 수단 전환을 일으키는 어떤 그런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죠."]

서울시는 터널 이용이 많은 종로구와 중구, 용산구 주민에 대한 혼잡통행료 면제 여부는 올해 안에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남산 터널 외 다른 지역에서도 혼잡통행료를 걷어야 한다는 지적에는,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장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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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정2024-01-05 07:4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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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남산 1,3호 터널의 통행료 체계가 개편됩니다.

앞으로 터널을 이용해 강남 쪽으로 가는 차량은 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박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출근 시간, 서울 남산 1호 터널로 차량이 밀려듭니다.

터널을 지나기 위한 통행료는 양방향 2천 원입니다.

[김유연/서울시 서초구 : "(혼잡통행료가) 좀 부담스러운데 5분 정도 시간 절약하려고 다니게 되더라고요. 출근길이어서."]

혼잡 통행료는 도심 교통체증을 줄이기 위해 1996년부터 부과됐습니다.

하지만 오는 15일부터는 서울 도심에서 강남 방향으로 나가는 차량의 경우에는 혼잡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지난해 남산 터널 통행료를 면제해봤더니, 을지로 등 도심 주요 도로의 통행속도는 13%까지 줄었지만 강남 방향 통행 속도는 큰 차이가 나지 않은 데 따른 결정입니다.

[윤종장/서울시 도시교통실장 : "통행료 부담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혼잡한 도심에서 외곽(강남) 방향으로 진출할 때까지 통행료를 내야 했던 부분에 대한 시민들의 지적도 적극 정책에 반영해서…."]

서울시는 고물가 등을 고려해 도심 진입 차량의 통행료는 일단 2천 원으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교통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도경/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버스, 지하철 요금하고 혼잡통행요금의 차이가 거의 500원 정도밖에 나지 않는 상황이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실제 (이동) 수단 전환을 일으키는 어떤 그런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죠."]

서울시는 터널 이용이 많은 종로구와 중구, 용산구 주민에 대한 혼잡통행료 면제 여부는 올해 안에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남산 터널 외 다른 지역에서도 혼잡통행료를 걷어야 한다는 지적에는,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장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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